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7
3. 선행연구 고찰 18
Ⅱ. 이론적 배경 20
1. 중국계 다문화가정 20
1.1. 다문화가정의 정의 및 유형 20
1.2.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특성 22
2. 이중언어교육 26
2.1. 이중언어교육의 정의 26
2.2. 이중언어교육의 중요성 28
2.3. 국내외 이중언어교육정책현황 33
Ⅲ. 연구방법 41
1. 질적메타분석 정의 41
2. 연구 내용 43
2.1. 연구절차 43
2.2. 연구물 선정 46
3. 논문의 질 평가 56
4. 자료 분석팀 구성 및 타당도 확보 59
Ⅳ. 연구 결과 60
1. 분석대상의 해체와 분석 60
1.1. 부모인식 및 경험을 분석한 연구물 61
1.2. 이중언어교육지원 전후 변화과정을 분석한 연구물 67
2. 연구유형별 비교 분석 결과 70
3. 중국계 다문화가정 이중언어교육의 재구성: 피형참극[披荊斬棘]의 이중 언어교육 경험을 통한 재설정 71
3.1. "위협" 받는 모국어 73
3.2. "극복" 하는 모국어 82
3.3. "치유" 하는 모국어 86
3.4. "공존"위한 모국어 90
Ⅴ. 결론 92
1. 요약 92
2. 논의 및 제언 95
참고문헌 100
ABSTRACT 110
[그림 Ⅲ-1] 분석 대상 연구물 선정 과정 47
본 연구는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에 관하여 선행연구한 총 13편의 질적연구물을 바탕으로 중국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에서 어떠한 경험이 있었는지에 대해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목적으로 한 질적메타분석이다. 질적메타분석을 통해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을 종합적으로 성찰함으로써, 양적연구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부모인식, 경험 및 의미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특징을 파악하고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기반으로 핵심 경험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피형참극[披荊斬棘]'의 이중언어교육 경험의 재설정을 재구성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위협"받는 모국어', '"극복"하는 모국어', '"치유"하는 모국어', '"공존"위한 모국어'의 4가지이다.
현재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을 탐색하는 개별 질적 연구물들은 있으나, 이를 질적메타분석으로 분석한 사례는 없다.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 경험 및 의미에 대해 질적메타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 교육 어려움이 무엇인지, 그 어려움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방법을 재구성을 하였는지를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의 서사구조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사회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기초자료 연구로 활용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1)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그들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2)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그들의 개인적·사회적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다.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제 2장 이론적 배경에서 연구 분석틀을 제시하였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나장함(2008)& Noblit & Hare(1988) 등 국내외 학자들의 질적메타분석 연구방법론을 근거로 질적메타분석을 설계하였다. 본 질적메타 분석을 질적연구자로 구성된 분석팀, Critical Appraisal Skill Programme(CASP, 2018)의 방법과 이혜은·정태욱(2020) 연구에서 Sandelowski과 Barroso(2002)의 평가 기준과 Salter 외(2008) 연구의 연구자 중립성 기준을 포함하여 세운 질적 평가 기준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제 2장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이중언어교육의 발달적 측면, 의사소통적 측면, 자아정체성 형성 측면, 문화자원적 측면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핵심 주제 4가지, 종합적 주제 7가지, 기술적 주제 22 가지를 도출하였다. 종합적 주제와 기술적 주제 도출로 "위협" 받는 모국어, "극복"하는 모국어, "치유"하는 모국어, "공존" 위한 모국어 단계에서의 종합적 해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위협" 받는 모국어에서 어머니들은 모국어 교육에 대한 확실하지 않은 고민과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므로 자녀의 모국어 교육에도 소홀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가족 구성원부터 모국어 교육의 반대로 인한 무력감 등 개인 차원에서 이중언어교육의 고민을 갖는다. 그뿐만 아니라 동화 분위기 속에서 주변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모국어 교육의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받고, 모국어 교육에 대한 교육정보 부족, 정부 정책의 부재 등으로 인해 사회 차원에서의 불편함을 호소하였다.
둘째, "극복"하는 모국어에서 이중언어교육 지원과정을 받기 전,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다. 자녀들은 어머니의 모국어 습득에 대한 무시 및 거부, 어머니들은 모국어 가르침에 대한 갈망과 고민 속에서 고난을 겪었다. 이중언어교육 지원과정을 받은 후, 어머니들은 새로운 방법을 찾아 자녀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모국어가르침에 매우 행복하고 뿌듯해하며, 아이도 새로운 학습방법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점차 적응하는 모습 등 지원과정에서의 "고락(苦樂)"을 탐색하였다. 한편, 모국어 교육을 하는 중국계 다문화가정에서 어머니들은 여러 방법으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모국어 습득의 전략을 찾아 나아가며 모국어 교육을 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치유"를 하는 모국어에서 가정 구성원들부터 주변 사람들까지의 모국어 교육을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것으로 다문화사회의 양상을 탐색하였고, 이중언어를 구사하는 중국계 다문화가정에서 자녀들은 어머니와 모국어로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하면서 엄마를 든든하고 자랑스러운 존재로 인식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존"하는 모국어에서 중국계 다문화가정에서 자녀가 이중언어교육을 통해 밝은 장래를 갖기를 기대하며, 한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지적·정서적·사고적 등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
주요결과에 대한 논의는 첫째, 중국계 다문화가정 이중언어교육 경험에 대한 통합적 분석을 하여 어머니의 모국어가르침의 전략 형성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중언어교육 지원과정에서 어머니 및 자녀 간의 부딪힘과 갈등 경험을 통해 건전한 이중언어 습득·가르침 호흡을 형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중국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 경험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극복 과정에 대한 새로운 해석 가능성을 모색하고 사회적 발전의 형성과 의의를 확인하였다.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한 제언은 첫째, 다문화가정 내 구성원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결혼이민자 대상으로 인권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사회 구성원의 다문화교육을 강화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정책 지지가 필요하다.
이중 문화와 이중언어를 가진 아이들은 두 나라, 두 문화집단이라는 '인턴페이스'를 정착하고 중개자(mediator)라는 특성도 함께 가지게 된다. 그들은 두 개의 언어와 두 개의 문화집단을 참조하고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집단을 바라보는 관점 또는 남다를 수 있다고 한다(바바리A·바우어, 2016: 77). 다문화가정 자녀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가정도 한국사회를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이중언어교육을 매우 중요한 의제로 삼아야 하며 국적별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교육 경험을 탐색하고, 실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이중언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