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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문화예술교육 16
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16
2)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방향 및 목표 17
3)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발전 과정 17
2. 문화예술교육 자격제도 19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요건 19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현황 22
3) 문화예술교육사 지정 교육기관 23
3.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23
1) 문화예술교육사 의무기관 배치 23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배치 현황 24
4. 선행연구 25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절차 30
3. 연구 도구 30
4. 분석 방법 32
Ⅳ. 연구 결과 33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인식 33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활용도에 대한 인식 36
3.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38
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음악대학 학생들의 개선방안 및 요구 사항 47
1)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 강사의 강의력 개선 요구 47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안내 및 홍보 부족 48
3)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경로 확대 및 수업 시수 확대 요구 49
Ⅴ.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6
부록 59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대학 재학생들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와 자격증 활용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의 현재 교육 상황은 어떠한지, 그리고 개선방안은 무엇인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사 제도가 음악대학 재학생들에게 더욱 활성화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으로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음악대학 재학생 79명(남성 17명, 여성 62명)이 선정되었으며, Google form을 활용하여 이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와 자격증 활용도에 대한 인식, 현행 교육 상황,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총 2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대학 재학생 중 대부분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해 알고 있지만, 학년에 따라 그 인식도에 격차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음악대학 재학생 중 69.62%가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를 알고 있다.'라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이 비율은 학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1학년에서는 37.5%, 2학년에서는 47.1%, 3학년에서는 83.3%, 그리고 4학년에서는 80%였다. 특히, 1학년과 4학년에서는 약 2배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음악대학 재학생들의 문화예술교육사 지정 교육기관과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활용에 대한 인지는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예술교육사 지정 교육기관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라는 응답은 73.5%로 가장 많았으며, 자격증을 취득한 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인력 배치시설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라는 응답은 62.1%로 나타났다. 이는 음악대학 재학생들에게 문화예술교육사 지정 교육기관 및 인력 배치시설에 대한 정보 제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교육과정 운영 및 만족도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예술적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참여 중심의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수강해야 하는 과목은 〈음악 교육론〉, 〈음악 교수학습 방법〉, 〈음악 교육프로그램 개발〉, 〈문화예술교육 개론〉,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의 총 5과목이다. 이 중에서 〈음악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만족도는 3.79로 가장 높았다. 이 과목의 교육 방법은 강의식 수업(17.8%), 조별 활동(16%), 그리고 프로그램 창작 수업(66.2%)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인 〈문화예술교육 개론〉의 만족도는 3.32로, 이 과목에서는 강의식 수업(21.4%), 조별 활동(34.5%), 그리고 팀별 문화예술 수업 기획(39.1%) 등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평균 만족도가 높은 두 과목은 학생들이 예술성을 발휘할 수 있는 창작과 기획 수업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결과는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참여형 교육 방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학생들의 창의성과 예술성을 끌어내는 프로그램 창작 수업과 문화예술 기획 수업 등의 교육 방법 개발이 요구됨을 보여준다.
넷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의 경로를 확대하고, 학습자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 자격증 취득 경로 다양화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과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과정에 참여하고자 하는데 제한이 많다는 의견이 서술형 문항에서 다수 나타났다. 이는 '자격증 취득 경로를 더 다양하게 확장하길 원한다.' , '수강인원이 한정되어 있거나, 수업이 열리지 않는 학기가 있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에 참여하고 싶어도 참여할 수 없다.'라는 의견을 포함한다.
결론적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홍보는 향상되었으나,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제도에 대한 인식 확대와 자격증 활용에 대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음악대학 학생들이 자신의 예술성을 발휘할 수 있는 참여형 수업 개발 및 확대와 강사의 강의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더욱이, 음악대학 재학기간 중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을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이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위한 수업 시수를 채우지 못한 학생들을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사 지정 교육기관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며, 문화예술교육사 배치시설의 안내 등과 같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의 안내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자격증 취득 경로를 다양화하고, 음악대학 학생들이 전공과목과 함께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있게 효율적이고 유연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체계적인 계획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음악대학 학생들이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을 경험하게 되었을 때, 제도의 목적과 취지에 맞는 예술 강사가 양성될 수 있을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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