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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 배경과 목적 17

1.2. 연구 범위와 방법 21

제2장 자연주의 이론적 조사 25

2.1. 자연과 자연주의 25

2.2. 19세기 디자인 운동 중의 자연주의 30

2.2.1. 미술공예 운동 30

2.2.2. 아르누보 (Art Nouveau) 33

2.3. 19세기 자연주의 디자인 스타일 재활용의 의미 37

제3장 자연주의 디자인 사례 분석 41

3.1. 19세기 자연주의 양식에 대한 조사 41

3.1.1. 19세기 자연주의의 표현 내용 45

3.1.2. 19세기 자연주의의 표현 기법 47

3.2. 현대 자연주의의 사례연구 67

1) Takuya Kishi (기시 타쿠야) 일본 일러스트레이터 69

2) MICHELLE MORIN(미셸 모린) 메인 주 남부 디자이너 70

3) Llew Mejia(루우메지아) 뉴욕 디자이너 71

4) House of Hackney(하우스 오브 해크니)영국 런던 인테리어 브랜드 72

5) Moooi(무이) 네덜란드의 인테리어 브랜드 73

6) Cole & Son(콜 & 손) 영국 벽지 브랜드 74

제4장 산해경의 이론적 조사 76

4.1. 산해경이란 76

4.2. 산해경을 소재로 한 재해석 연구의 필요성 79

1) 중요한 자연 역사 유산 79

2) 상상력과 예술적인 내용 80

3) 학문적 가치와 민족 문화 81

4) 차별화 표현이 필요하다. 82

제5장 산해경을 소재로 한 사례 분석 83

5.1. 산해경을 소재로 한 재해석 사례의 현황 83

1) 국가/대표 기업들이 마스코트로 활용 83

2) 소설, 게임, 드라마 83

3) 테마 전시(멀티미디어 작품)와 사진 촬영 84

4) 설치 예술과 패션 86

5) 출판물과 그래픽 작품 87

5.2. 산해경을 소재로 한 재해석 사례의 특징 분석[원문불량;p.91] 92

5.3. 산해경을 소재로 한 재해석 사례의 문제점 95

제6장 작품 연구 100

6.1. 산해경 내용에 대한 분류와 정리 100

6.2. 〈산해간〉 작품 연구 133

6.2.1. 〈산해간〉 일러스트 스케치와 작업 과정 133

6.2.2. 〈산해간〉일러스트의 완성 작품 136

6.3. 〈산해간〉의 표현 기법 설명 154

6.3.1. 19세기 자연주의 양식의 체현 154

6.3.2. 산해경 원본 내용의 체현 161

6.3.3. 현대 자연주의 디자인 특징의 체현 164

6.3.4. 중국 전통 요소 및 기타 차별화 요소의 체현 165

6.4. 〈산해간〉작품 형식에 관한 연구 169

6.5. 〈산해간〉작품 전시 효과 173

제7장 결론 178

참고문헌 182

Abstract 184

표목차

표 1. 19세기 자연주의 양식의 대표 작품 44

표 2.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색채 분석1 53

표 3.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색채 분석2 54

표 4.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색채 분석3 55

표 5.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색채 분석4 56

표 6.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색채 분석5 57

표 7.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색채 분석6 58

표 8.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레이아웃 분석1 62

표 9.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레이아웃 분석2 63

표 10. 현대 자연주의를 표현하는 디자이너 및 브랜드 68

표 11. Takuya Kishi(기시 타쿠야)의 일러스트 작품의 그래픽 디자인적 특징 분석 69

표 12. MICHELLE MORIN(미셸 모린)의 일러스트 작품의 그래픽 디자인적 특징 분석 70

표 13. Llew Mejia(루우메지아)의 일러스트 작품의 그래픽 디자인적 특징 분석 71

표 14. House of Hackney(하우스 오브 해크니) 제품의 그래픽 디자인적 특징 분석 72

표 15. Moooi 제품의 그래픽 디자인적 특징 분석 73

표 16. Cole & Son(콜 & 손) 제품의 그래픽 디자인적 특징 분석 74

표 17. 산해경을 소재로 한 출판물 리스트 88

표 18. 산해경을 소재로 한 일러스트 작품 리스트 90

표 19. 산해경을 소재로 한 재해석 작품의 현황 분석 96

표 20. 산해경 동식물의 효능에 의해 일러스트의 구성 107

표 21.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다 108

표 22. 일러스트 내용 구성-(25-2) 물고기를 독살할 수 있다 109

표 23. 일러스트 내용 구성-(25-3) 눈은 침침해지지 않고 방향을 잃지 않는다 110

표 24. 일러스트 내용 구성-(25-4) 자손에게 복을 줄 수 있다 111

표 25. 일러스트 내용 구성-(25-5) 아이를 못 낳는다 112

표 26. 일러스트 내용 구성-(25-6) 현혹되지 않는다 113

표 27. 일러스트 내용 구성-(25-7) 아름다워진다 114

표 28. 일러스트 내용 구성-(25-8) 근심이 없어진다 115

표 29. 일러스트 내용 구성-(25-9) 중독되어 죽는다/해독할 수 있다 116

표 30.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0) 질투심이 생기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117

표 31.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1) 벽사할 수 있다 118

표 32.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2) 불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19

표 33.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3) 익사를 예방할 수 있다 120

표 34.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4) 말을 길들이다 121

표 35.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5) 난청을 예방할 수 있다 122

표 36.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6) 피곤함을 느끼지 않는다 123

표 37.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7) 악성 종기 같은 지병이 걸리지 않는다 124

표 38.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8) 학질에 걸리지 않는다 125

표 39. 일러스트 내용 구성-(25-19) 악몽을 꾸지 않는다 126

표 40. 일러스트 내용 구성-(25-20) 기억력이 좋아져서 똑똑해진다 127

표 41. 일러스트 내용 구성-(25-21) 목에 혹이 생기는 병을 치료할 수 있다 128

표 42. 일러스트 내용 구성-(25-22) 병기의 상해를 막을 수 있고 힘을 더할 수 있다 129

표 43. 일러스트 내용 구성-(25-23) 복통을 치료할 수 있고 체하지 않는다 130

표 44. 일러스트 내용 구성-(25-24) 추위와 천둥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31

표 45. 일러스트 내용 구성-(25-25) 통풍 등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132

표 46. 〈산해간〉작품의 색채 분석 156

표 47. 〈산해간〉작품의 레이아웃 분석 1 157

표 48. 〈산해간〉작품의 레이아웃 분석 2 158

그림목차

그림 1. 자연주의 개념의 역사 흐름 29

그림 2. The Stones of Venice by John Ruskin, 1892 31

그림 3. William Morris,(1834-1896) 31

그림 4. The Maison de l'Art Nouveau gallery of Siegfried Bing, 1895 36

그림 5. Poster by Félix Vallotton for the new Maison de l'Art Nouveau, 1896 36

그림 6.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 1964 39

그림 7. 프린트 캔버스에 송아지 가죽 햄모크 클러치, 2017 39

그림 8. 〈On The Necessity of Gardening〉, 커버, 2022 39

그림 9. 〈On The Necessity of Gardening〉, 내 페이지, 2022 39

그림 10. 어도비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 [New Naturalism], 2022 40

그림 11. 어도비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Heritage Craft], 2022 40

그림 12. papier peint, Trellis design, William Morris, 1862 44

그림 13. NLusterware diseñado por William De Morgan, 1865 44

그림 14. magnolia, wallpaper, Lewis Foreman Day, 1891 44

그림 15. Les Mois, Juillet, Eugène Grasse, 1896 44

그림 16. wallpaper, Walter Crane, 1889 44

그림 17. Red Cross Knight, Phoebe Anna Traquair, 1890 44

그림 18. Birds of Many Climes, CFA, 1914 44

그림 19. Daydream, Alphonse Mucha, 1898 44

그림 20. Jugend magazine cover, Otto Eckmann, 1896 44

그림 21. 윌리엄 모리스의 작품을 사례로 한 자연주의 작품의 구성 분석 46

그림 22.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구성물 분석 46

그림 23. Elements of Art Design, Design and Colour, 1941 49

그림 24. 어도비 컬러- 색채 구성 분석 51

그림 25. 어도비 컬러-색상 대비 분석 52

그림 26. 19세기 자연주의 컬러 라이브러리 59

그림 27. 색채의 세 가지 속성 59

그림 28. 색채 최대 대비 수치 60

그림 29. 자연주의 작품의 색채 대비 원형도 60

그림 30.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도형 요소 분석 64

그림 31.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선형도 64

그림 32. 19세기 자연주의 작품의 선형도 분석 64

그림 33. Kaleidoscope 1, Takuya Kishi, 2022 69

그림 34. Kaleidoscope 2, Takuya Kishi, 2022 69

그림 35. Kaleidoscope 3, Takuya Kishi, 2021 69

그림 36. Kaleidoscope 4, Takuya Kishi, 2021 69

그림 37. Kaleidoscope 5, Takuya Kishi, 2020 69

그림 38. Winter Woods and Wild Turkeys, MICHELLE MORIN, 2021 70

그림 39. Guinea Fowl Migration, MICHELLE MORIN, 2021 70

그림 40. Joshua Tree and Hummingbirds, MICHELLE MORIN, 2021 70

그림 41. Miscellaneous pattern for miscellaneous people, Llew Mejia, 2018 71

그림 42. textile design for Reebok's active wear line, Llew Mejia, 2018 71

그림 43. design magazine WRAP for issue 10, Llew Mejia, 2018 71

그림 44. TREMATONIA, Wallpaper - Ecru, House of Hackney, 2014 72

그림 45. DINOSAURIA, Wallpaper - Ecru, House of Hackney, 2016 72

그림 46. FLORA DELANICA Wallpaper - Midnight, House of Hackney, 2017 72

그림 47. Memento Moooi Medley Carpet, Moooi, 2022 73

그림 48. Menagerie of Extinct Animals MO2072 Ivory, Moooi,2022 73

그림 49. Vines of Pomona116/2005, Cole & Son 74

그림 50. Melville 103/1005,Cole & Son 74

그림 51. Savuti 109/1007, Cole & Son 74

그림 52. 〈산해경〉의 이야기 구성 78

그림 53. 〈산해경〉의 역사 흐름 78

그림 54. 〈산해경도〉, 오임신(吴任臣), 청나라 78

그림 55. 〈고본산해경도설〉, 마창의(马昌仪), 2003 78

그림 56. 산해경도, 당나라 79

그림 57. 산해경과 한국 문화, 정재석, 2019 79

그림 58. 희화호(羲和号) 태양 탐사선, 2021 83

그림 59. 화웨이(华为), 산해경 시리즈 제품, 2021 83

그림 60. 요술기(捉妖记), 2015 84

그림 61. 서유항마(西游降魔), 2013 84

그림 62. 산해신경-중화신화원전 당대 예술전, 2020 84

그림 63. 추치징(邱啓敬)의 산해경 대형 설치 예술전, 2021 85

그림 64. 상상의 만남-신곡 대화 산해경, 2022 85

그림 65. 산해경 주제 촬영, 환환, 2021 86

그림 66. 산해경 조각 예술, Ellen Jewett, 2020 86

그림 67. 산해경 신수 액세서리, 장제루(张洁璐), 2021 87

그림 68. 〈산해경〉, 陈丝雨(진사우), 2015 88

그림 69. 〈산해수〉,십수(十驎), 2017 88

그림 70. 〈산해경: 산해기담〉, Hiroro, 2017 88

그림 71. 〈관산해〉,삼탁 (杉泽), 2017 89

그림 72. 〈산해경〉, 주신창(朱新昌), 2017 89

그림 73. 〈산해경몽수록〉, 따닥따닥고양이,(哒哒猫), 2018 89

그림 74. 〈산해경전집정회〉, 왕홍기(王红旗), 2019 89

그림 75. 〈산해경백회판〉, 임해(林海), 2019 89

그림 76. 〈산정해괴〉, 라원(罗元), 2020 89

그림 77. 〈산해경: 절미수묵화권〉, 선신(沈鑫), 2020 89

그림 78. 〈산해경〉, 광명일보출판사, 2022 89

그림 79. 〈Classic of Mountains and Seas〉, 뮈옌군(缪彦军), 2020 90

그림 80. 산해경이수도,TANG BIN, 2016 90

그림 81. 산해경·요괴점심방, 우쉐웨(吴雪悦), 2016 91

그림 82. 산해경, jiasheng li, 2020 91

그림 83. 산해기령,Rick qian, 2022 91

그림 84. Legends of Mountains and Seas,Pollyanna Cao (1),2019 91

그림 85. Legends of Mountains and Seas,Pollyanna Cao (2),2019 91

그림 86. classic mountains and river,五克氮²x禾煜,2021 91

그림 87. 산해경-왕자영예동인도,宵夜吃啥啊,2021 91

그림 88. 산해경장권계열의 칠경루풍,李明振, 2021 91

그림 89. 奇舫社✖天猫国潮,QueCaAJin, 2020 91

그림 90. 〈관산해〉 책 커버 92

그림 91. 〈관산해〉 내 페이지1 92

그림 92. 〈관산해〉 내 페이지2 92

그림 93. 〈제우산하도〉 1, 孙海经(손해경) 93

그림 94. 〈제우산하도〉 2, 孙海经(손해경) 93

그림 95. 〈여우용돌 산해경〉 책 커버 94

그림 96. 〈여우용돌 산해경〉 내 페이지 94

그림 97. 〈산해초목〉책 커버 95

그림 98. 〈산해초목〉책 내 페이지1 95

그림 99. 〈산해초목〉책 내 페이지2 95

그림 100. 〈산해초목〉책 내 페이지3 95

그림 101. 자연주의 양식의 작품 및 산해경의 재해석 작품 97

그림 102. 자연주의 양식의 작품 및 산해경의 재해석 작품과 비교 분석 98

그림 103. 산해경을 소재로 한 재해석 작품의 디자인 원칙 103

그림 104. 산해경의 한국어 번역본 104

그림 105. 산해경, 전발평, 2008 104

그림 106. 산해경 속의 동식물이 인간에게 미치는 효능 105

그림 107. 산해경을 소재로 한 일러스트의 구성 106

그림 108. 〈벽사할 수 있다〉 스케치 133

그림 109. 〈금심이 없애다〉 스케치 133

그림 110. 〈익사를 방지할 수 있다〉 스케치 133

그림 111. 〈건강에 좋음〉 스케치 133

그림 112. 〈지투심이 생지 않고 화나지 않는다〉 스케치 134

그림 113. 〈자손에게 복을 줄 수 있다〉 스케치 134

그림 114. 〈벽사할 수 있다〉의 디자인 과정1 134

그림 115. 〈벽사할 수 있다〉의 디자인 과정2 135

그림 116. 〈벽사할 수 있다〉의 디자인 과정3 135

그림 117. 〈산해간〉일러스트 창작 단계 136

그림 118. 〈산해간〉일러스트 최종 작품 137

그림 119. 〈산해간〉책 구성 138

그림 120. 〈산해간〉 내 페이지 구성 139

그림 121. 일러스트 (25-1)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다 140

그림 122. 일러스트 (25-2) 물고기를 독살할 수 있다 140

그림 123. 일러스트 (25-3) 눈은 침침해지지 않고 방향을 잃지 않는다 141

그림 124. 일러스트 (25-4) 자손에게 복을 줄 수 있다 141

그림 125. 일러스트 (25-5) 아이를 못 낳는다 142

그림 126. 일러스트 (25-6) 현혹되지 않는다 142

그림 127. 일러스트 (25-7) 아름다워진다 143

그림 128. 일러스트 (25-8) 근심이 없어진다 143

그림 129. 일러스트 (25-9) 중독되어 죽는다/해독할 수 있다 144

그림 130. 일러스트 (25-10) 질투심이 생기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144

그림 131. 일러스트 (25-11) 벽사할 수 있다 145

그림 132. 일러스트 (25-12) 불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45

그림 133. 일러스트 (25-13) 익사를 예방할 수 있다 146

그림 134. 일러스트 (25-14) 말을 길들이다 146

그림 135. 일러스트 (25-15) 난청을 예방할 수 있다 147

그림 136. 일러스트 (25-16) 피곤함을 느끼지 않는다 147

그림 137. 일러스트 (25-17) 악성 종기 같은 지병이 걸리지 않는다 148

그림 138. 일러스트 (25-18) 학질에 걸리지 않는다 148

그림 139. 일러스트 (25-19) 악몽을 꾸지 않는다 149

그림 140. 일러스트 (25-20) 기억력이 좋아져서 똑똑해진다 149

그림 141. 일러스트 (25-21) 목에 혹이 생기는 병을 치료할 수 있다 150

그림 142. 일러스트 (25-22) 병기의 상해를 막을 수 있고 힘을 더할 수 있다 150

그림 143. 일러스트 (25-23) 복통을 치료할 수 있고 체하지 않는다 151

그림 144. 일러스트 (25-24) 추위와 천둥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151

그림 145. 일러스트(25-25)통풍 등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152

그림 146. 19세기 자연주의 양식 작품 및 〈산해간〉의 내용 구성 비교 분석 155

그림 147. 19세기 자연주의 작품 및 〈산해간〉 구도의 비교 분석 159

그림 148. 19세기 자연주의 및 〈산해간〉의 밀도, 공간, 질감의 비교 분석 160

그림 149. 〈산해간〉 동물 모습의 특징 분석: 다양한 동물상의 결합 161

그림 150. 〈산해간〉 동물 모습의 특징 분석: 상식을 넘어선 지체 수 161

그림 151. 〈산해간〉 식물 모습의 특징 분석: 다양한 식물상의 결합 162

그림 152. 〈산해간〉 식물 모습의 특징 분석: 특별한 결이 있음 163

그림 153. 〈산해간〉 식물 효능에 따라 식물 모습에 대한 연상 163

그림 154. 〈산해간〉의 현대 자연주의 디자인 특징의 체현 1 164

그림 155. 〈산해간〉의 현대 자연주의 디자인 특징의 체현 2 164

그림 156. 〈산해간〉의 현대 자연주의 디자인 특징의 체현 3 165

그림 157. 〈산해간〉 중국 전통 요소의 체현-전통 문양의 활용 166

그림 158. 〈산해간〉 중국 전통 요소의 체현- 지엔즈 예술의 활용 167

그림 159. 〈산해간〉 중국 전통 요소의 체현- 그림자극 예술의 활용 167

그림 160. 〈산해간〉 중국 전통 요소와 기타 차별화 요소의 체현- 서예 예술의 활용 168

그림 161. 〈산해간〉시리즈의 결과물 구성 169

그림 162. 〈산해간〉책 커버 169

그림 163. 〈산해간〉책 내 페이지1 170

그림 164. 〈산해간〉책 내 페이지2 170

그림 165. 〈산해간〉 전자책 170

그림 166. 〈산해간〉엽서 171

그림 167. 〈산해간〉스카프 171

그림 168. 〈산해간〉융단 172

그림 169. 〈산해간〉카펫 172

그림 170. 〈산해간〉의 전시 계획 173

그림 171. 〈산해간〉 전시 효과 1 174

그림 172. 〈산해간〉 전시 효과 2 174

그림 173. 〈산해간〉 전시 효과 3 175

그림 174. 〈산해간〉 전시 효과 4 175

그림 175. 〈산해간〉 전시 효과 5 175

그림 176. 〈산해간〉 전시 효과 6 175

그림 177. 〈산해간〉 전시 효과 7 176

그림 178. 〈산해간〉 전시 효과 8 176

그림 179. 〈산해간〉 전시 효과 9 177

그림 180. 〈산해간〉 전시 효과 10 177

그림 181. 〈산해간〉 전시 효과 11 177

그림 182. 〈산해간〉 전시 효과 12 177

초록보기

 2020년에 코로나19 전염병 발생으로 인해 세계의 질서를 어지럽히고 인류사회에 심각한 재난을 가져오며 현재까지 거의 3년이 지나도 사태가 완전히 가라앉지 않고 일상화되고 있다. 발생 원인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부인할 수 없는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끊임없는 공업 발전과 도시화 진행은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다가오는 포스트 팬데믹(post-pandemic) 시대에 자연철학관을 가지고 현대성과 자연의 관계를 재조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자연주의" 용어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철학, 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면서 의미가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자연주의가 디자인 분야에 처음 적용된 것은 19세기 중반 시작한 미술공예 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과 아르 누보(Art Nouveau) 중 중요한 주제와 스타일이다. 그 때의 디자인 양식은 자연적 요소들을 유기적인 선과 금속 소재를 결합해 디자인에 적용한 것으로 추상화하면서 고도 프로그래밍의 디자인 방법을 이용했다. 시간이 흐르지만, 그 남겨진 자연주의적인 스타일과 표현 방식은 여전히 현대 생활과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있다. 동양의 자연을 언급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자연의 신비성을 지닌 문학적 고대 보전인 《산해경(山海經)》(이하 '산해경'으로 통칭)이다. 산해경은 동아시아의 고대 자연유산, 인문 풍습을 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산해경은 원래 그림이 존재했지만, 오랜 세월을 걸쳐 그림이 실전되었다. 오늘날 산해경을 소재로 재해석된 문학예술 작품들이 많지만, 여전히 고유문화 관념을 넘지 못하고, 일치화되거나, 새로운 시각으로 창조 및 국제화하기 힘든 점 등 여러 문제점이 남아 있다.

상기 산해경을 재해석했을 때 존재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19세기 자연주의 디자인 양식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해경에 기록된 수백 수천 종의 고대 자연물을 서양 19세기 중반~20세기 초기의 자연주의 기법에 표현했던 주제인 '식물 위주로 동물과 사람 공존'과 맞물려, 재해석 방식을 통해 전에 없던 글로벌함과 상징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둘째, 산해경은 새로운 내용으로 오래된 자연주의 표현 기법에 새로운 생기 및 활력을 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산해경의 재해석을 통해 4차 산업혁명으로 모더니즘 전자예술로 가득 찬 이 세계에 고대 자연주의 미학의 맛을 느낄 수 있게 시각적 디자인적 가능성을 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주로 조사법(Survey method), 문헌 연구법(Data study), 학제 간 연구법(Cross-subject Study), 사례 연구(Case study), 비교 연구법(comparative method)을 채택한다. 초기 조사 단계에 조사법을 통해 "자연, 자연적, 자연주의와 디자인" 등에 관한 역사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 종합, 비교, 총괄하여 초기 조사를 통해서 "19세기 자연주의 양식은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그다음에는 상기 연구 방법으로 "산해경 재해석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교 연구법으로 작품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본 논문의 결론 부분을 요약하면 첫째, 이번 연구를 통해서 산해경의 디자인 서술 면에서 이 작품은 이전 작품들과 달리 대부분 텍스트 순서에 따라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동식물의 효능"이라는 관점으로 출발해 비슷하거나 상징성이 높은 일러스트 패턴으로 결합시킨다. 둘째, 산해경은 많은 자연물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전에 그 이미지를 신화 게임 캐릭터 방식으로 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저의 신비한 동식물들을 묘사하고 있는 동시에 자연주의 스타일로 친근하고 솔직하게 나타낼 수 있다. 자연주의는 질감의 표현과 전통 민속 공예의 보존을 강조한다. 또한, 사용 방법과 전파 매체에서도 혁신적이다. 이전 작품들은 주로 책이나 그림 형태로 나타났지만, 저의 작품인 〈산해간(山海間)〉일러스트 작품은 아름다운 상징성과 좋은 의미를 담은 속성을 가지고 인테리어 혹은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용 방법도 이전보다 다양해져 고전적인 분위기를 현대 삶에 도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