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 19

1) 문화유산의 개념 및 유형 19

2) 문화유산 교육의 역할 및 기능 23

3) 문화유산 교육 사례 25

2. 박물관 교육에 대한 이해 29

1) 박물관에서의 교육적 기능 29

2) 박물관 현장 체험 학습의 교육적 의의 30

3) 박물관 문화유산 체험 프로그램 사례 현황 32

3. 전통 공예에 대한 이해 39

1) 전통 공예의 정의 39

2) 전통 공예의 종류 및 특징 41

3) 전통 공예의 교육적 의의 44

4.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46

1) 2022 개정 교육과정 46

2)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48

3) 전통 공예 관련 교과서 분석 51

Ⅲ. 전통 공예를 통한 문화유산 체험 프로그램 개발 58

1. 프로그램의 실제 58

1) 연구대상 58

2) 교수학습계획 및 프로그램 개발 방법 59

2. 프로그램 개발 적용 60

1) 학습 목표 및 개요 선정 60

2) 프로그램 내용 구성 61

3. 프로그램 결과 76

Ⅳ. 박물관 전통공예 프로그램 교육적 효과 및 활성화 방안 80

1. 교육적 효과 80

1) 문화유산과 전통공예에 대한 깊은 이해 80

2) 인성과 인간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 80

3) 전통 문화에 대한 자부심 81

4) 소통과 협력성 증진 81

5)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향상 81

2. 활성화 방안 82

1) 박물관의 전통 공예 작품 전시와 정보 제공 82

2) 박물관에서의 실제 체험 제공 82

3) 학생들의 참여와 격려하는 분위기 조성 83

4) 교육과정 및 관계자의 인식 환기 83

Ⅴ. 결론 84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목차

〈표 1〉 무형문화유산의 범위 21

〈표 2〉 유형문화유산의 종류 21

〈표 3〉 문화유산의 정의 22

〈표 4〉 문화유산 교육의 필요성 24

〈표 5〉 역사적 장소와 박물관 투어 예시 25

〈표 6〉 한국예술종학학교 전통예술수업 26

〈표 7〉 지역 전통 축제 예시 27

〈표 8〉 디지털 문화유산 교육 예시 27

〈표 9〉 문화유산 워크숍 28

〈표 10〉 책과인쇄 박물관 32

〈표 11〉 만지는 박물관 33

〈표 12〉 경기도 박물관 33

〈표 13〉 국립중앙박물관 34

〈표 14〉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35

〈표 15〉 프랑스 유럽 문화유산의 날 36

〈표 16〉 가나자와 국립 공예관 37

〈표 17〉 미국 미술관 공예 교육 37

〈표 18〉 남아프리카 국립 미술관 38

〈표 19〉 무형문화재 분류 기준의 변화와 제안된 개선안 41

〈표 20〉 전통 공예의 교육적 의의 44

〈표 21〉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46

〈표 22〉 2022 교육과정에서 기르고자 하는 역량 47

〈표 23〉 미술 교과 핵심 교과 역량 48

〈표 24〉 미술 교과 중학교 목표 49

〈표 25〉 미술 교과 내용 체계 49

〈표 26〉 미술 교과 중학교 성취기준 50

〈표 27〉 2015 개정 교육과정 전통공예 관련 교과서 단원 51

〈표 28〉 미래엔 교과서 분석1 52

〈표 29〉 미래엔 교과서 분석2 53

〈표 30〉 씨마스 교과서 분석1 54

〈표 31〉 씨마스 교과서 분석2 55

〈표 32〉 지학사 교과서 분석1 56

〈표 33〉 지학사 교과서 분석2 57

〈표 34〉 학습목표 선정 내용 60

〈표 35〉 1-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1

〈표 36〉 1-2차시 수업 PPT1 63

〈표 37〉 1-2차시 학생 활동지 64

〈표 38〉 1-2차시 활동 모습 65

〈표 39〉 3-4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6

〈표 40〉 3-4차시 수업 PPT 68

〈표 41〉 3-4차시 학생 활동지 69

〈표 42〉 3-4차시 활동 모습 70

〈표 43〉 5-6차시 교수학습지도안 71

〈표 44〉 5-6차시 수업 PPT 73

〈표 61〉 5-6차시 학생 활동지 74

〈표 46〉 5-6차시 활동 모습 75

〈표 47〉 학생작품 1 76

〈표 48〉 학생작품2 77

〈표 49〉 학생작품3 78

〈표 50〉 학생작품 4 79

그림목차

[그림 1] 빅카인즈 문화유산 교육에 대한 결과물 23

[그림 2] 2023 박물관 역사문화교실 25

[그림 3] 경복궁 행사 25

[그림 4] 전통예술나눔사업 26

[그림 5] 안동 탈춤 27

[그림 6] 남산골 전통혼례 27

[그림 7] 디지털 실감 영상관 안내 27

[그림 8]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코드 28

[그림 9] 활판인쇄체험 32

[그림 10] 전통 제본 체험 32

[그림 11] 백문이불여일터치展 33

[그림 12] 경기도 박물관 강의 33

[그림 13] 전시회1 34

[그림 14] 전시회2 34

[그림 15] 전시회3 34

[그림 16] 국립민속박물관 도슨트 35

[그림 17] 국립민속박물관 체험 35

[그림 18] 유럽 문화유산의 날 사이트 전경 36

[그림 19] SNS 홍보 게시글 36

[그림 20] 가나자와 국립 공예관 37

[그림 21] 금속공예 시연 사진 37

[그림 22] 미국 미술관 공예 프로그램 37

[그림 23] 남아프리카 국립미술관 전경 38

[그림 24] 전시물 감상 38

[그림 25] 세금착감 꽃무늬 빗 52

[그림 26] 화각함 52

[그림 27] 색실상자 52

[그림 28] 유리제사리병 53

[그림 29] 기마 인물모양 토기 53

[그림 30] 대삼작노리개 53

[그림 31] 타래버선 53

[그림 32] 백공작선 54

[그림 33] 오박색나비선 54

[그림 34] 옻칠 공예 54

[그림 35] 백옥 꽃떨잠 55

[그림 36] 감상무늬 다각병 55

[그림 37] 오방낭자 55

[그림 38] 오색광율 55

[그림 39] 오색항라 조각 대보 56

[그림 40] 지승 팔각 상 56

[그림 41] 사방탁자 56

[그림 42] 화각함 57

[그림 43] 활옷 57

[그림 44] 은제 도금 탁잔 57

[그림 45] 문화유산1 63

[그림 46] 문화유산2 63

[그림 47] 문화유산3 63

[그림 48] 문화유산4 63

[그림 49] 문화유산5 63

[그림 50] 문화유산6 63

[그림 51] 문화유산 활동지 64

[그림 52] 박물관 체험1 65

[그림 53] 박물관 체험2 65

[그림 54] 강의 1-2차시 1 65

[그림 55] 강의 1-2차시 2 65

[그림 56] 1-2차시 활동지1 65

[그림 57] 1-2차시 활동지2 65

[그림 58] 나만의 공예품 만들기1 68

[그림 59] 나만의 공예품 만들기2 68

[그림 60] 나만의 공예품 만들기3 68

[그림 61] 나만의 공예품 만들기4 68

[그림 62] 나만의 공예품 만들기5 68

[그림 63] 나만의 공예품 만들기6 68

[그림 64] 나만의 공예품 69

[그림 65] 강의 3-4차시 1 70

[그림 66] 강의 3-4차시 2 70

[그림 67] 강의 3-4차시 스케치 1 70

[그림 68] 강의 3-4차시 스케치 2 70

[그림 69] 강의 3-4차시 스케치 3 70

[그림 70] 강의 3-4차시 스케치 4 70

[그림 71] 나만의 공예품 발표1 73

[그림 72] 나만의 공예품 발표2 73

[그림 73] 나만의 공예품 발표3 73

[그림 74] 나만의 공예품 발표4 73

[그림 75] 나만의 공예품 발표5 73

[그림 76] 나만의 공예품 발표6 73

[그림 77] 나만의 공예품 발표 74

[그림 78] 5-6차시 공예품 제작1 75

[그림 79] 5-6차시 공예품 제작2 75

[그림 80] 5-6차시 공예품 제작3 75

[그림 81] 5-6차시 공예품 제작4 75

[그림 82] 5-6차시 활동지 1 75

[그림 83] 5-6차시 활동지 2 75

[그림 84] 학생1 문화유산 활동지 76

[그림 85] 학생 작품1 76

[그림 86] 학생1 나만의 공예품 활동지 76

[그림 87] 학생1 나만의 공예품 발표 활동지 76

[그림 88] 학생2 문화유산 활동지 77

[그림 89] 학생2 작품 77

[그림 90] 학생2 나만의 공예품 활동지 77

[그림 91] 학생2 나만의 공예품 발표 활동지 77

[그림 92] 학생3 문화유산 활동지 78

[그림 93] 학생 작품 3 78

[그림 94] 학생3 나만의 공예품 활동지 78

[그림 95] 학생3 나만의 공예품 발표 활동지 78

[그림 96] 학생4 문화유산 활동지 79

[그림 97] 학생 작품 4 79

[그림 98] 학생4 나만의 공예품 활동지 79

[그림 99] 학생4 나만의 공예품 발표 활동지 79

초록보기

 문화유산은 예술, 공예,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고유한 전통과 역사를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의 역사와 정체성을 형성하는 귀중한 자산이다. 특히 전통 공예는 한 민족의 정체성과 창의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술 형태 중 하나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기술과 지식의 전승을 통해 지속해서 전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 공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전통 공예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화유산의 개념 및 유형, 문화유산 교육의 역할과 기능, 문화유산 교육 사례의 선행 연구를 하고, 박물관에서의 교육적 기능과 현장 체험 학습의 의미와 문화유산 체험 프로그램 사례 현황을 살펴 박물관 교육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았다. 또한, 박물관 체험을 통한 전통 공예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위해 미술과 교육과정 중 본 프로그램에서 부합하는 목표와 그에 상응하는 구성으로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였다. 최종 중학교 학생들과 경기도 소재에 있는 박물관에서 계획된 교수수업지도안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전통 공예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표현력 및 흥미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문화유산과 전통 공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성과 인간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 소통과 협력성 증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향상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한 활성화 방안으로 박물관의 전통 공예 작품 전시와 정보 제공, 박물관에서의 실제 체험 제공, 학생들의 참여와 격려하는 분위기 조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을 넘어 박물관에서 전통 공예와 문화유산의 다양한 체험으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미래 산업에 보탬이 될 것을 기대한다. 그리고 전통문화의 가치 향상으로 창의성과 감각을 가미한 전통예술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추후 전문가 및 전승자의 참여와 지원으로 학습자들의 기술 향상과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데 집중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