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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방법 15
Ⅱ. 본론 17
1. 작곡가 폴린 비아르도 17
1) 생애 17
2) 비아르도가 영감을 받은 예술가들 21
3) 비아르도의 성악 작품의 특징 27
2. 비아르도의 교육자로서의 연구 31
(1) 음악의 다양성 34
(2) 기술과 음악성의 동등한 중요성 35
(3) 전반적인 음악 교육 35
(4) 언어의 중요성 35
(5) 무대 경험의 중요성 36
(6) 개인별 맞춤교육 36
3. 가곡집 〈5 Canti popolari toscani (토스카나 민요)〉의 작품 연구 40
1) 작품개요 40
2) 작가 주세페 티그리 43
3) 제 1 곡, 〈Serenata Fiorentina, 피렌체 세레나데〉 44
4) 제 2 곡, 〈C'era una volta, 예전에〉 59
5) 제 3 곡, 〈Non vi maravigliate, 놀라지 마세요〉 68
6) 제 4 곡, 〈Povera me!, 불쌍한 나〉 79
7) 제 5 곡, 〈La innamorata, 사랑에 빠진 여자〉 88
Ⅲ. 결론 97
Ⅳ.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부록 109
[악보-1] "Serenata Fiorentina" 마디 20-27 48
[악보-2] "Serenata Fiorentina" 마디 55-62 49
[악보-3] "Serenata Fiorentina" 마디 72-78 50
[악보-4] "Serenata Fiorentina" 마디 31-37 52
[악보-5] "Serenata Fiorentina" 마디 66-72 53
[악보-6] "Serenata Fiorentina" 마디 31-37 54
[악보-7] "Serenata Fiorentina" 마디 66-78 55
[악보-8] "Serenata Fiorentina" 마디 15-24 56
[악보-9] "Serenata Fiorentina" 마디 50-59 57
[악보-10] "C' era una volta" 마디 13-17 61
[악보-11] "C' era una volta" 마디 17-25 62
[악보-12] "C' era una volta" 마디 25-29 63
[악보-13] "C' era una volta" 마디 9-17 64
[악보-14] "C' era una volta" 마디 3-8 65
[악보-15] "C' era una volta" 마디 31-35 66
[악보-16] "Non vi maravigliate" 마디 1-4 71
[악보-17] "Non vi maravigliate" 마디 23-29 72
[악보-18] "Non vi maravigliate" 마디 19-22 73
[악보-19] "Non vi maravigliate" 마디 34-40 74
[악보-20] "Non vi maravigliate" 마디 105-120 76
[악보-21] "Povera me!" 마디 14-18 83
[악보-22] "Povera me!" 마디 18-26 84
[악보-23] "Povera me!" 마디 32-35 85
[악보-24] "La innamorata" 마디 1-8 92
[악보-25] "La innamorata" 마디 23-25 93
[악보-26] "La innamorata" 마디 7-11 94
[악보-27] "La innamorata" 마디 19과 마디 52-53 95
본 논문은 19세기 프랑스 여성 대표 작곡가인 폴린 비아르도 (Pauline Viardot, 1821-1910)의 생애와 그녀의 음악 활동에 대해 깊이 연구하였으며, 그녀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및 성악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그녀의 가곡집 〈5 Canti popolari toscani (토스카나 민요)〉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그 안에 담긴 음악 언어와 교육적 가치를 깊이 연구하였다.
연구 내용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로, 비아르도의 생애를 깊이 탐구 하였으며 특히 그녀의 가족 배경, 음악 교육 경험, 그리고 노래와 작곡 분야에서 그녀의 음악이 후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보고 그 가치에 대해 평가한다. 두 번째로 교육적 관점에서 비아르도 노래의 가치를 탐구하였으며 특히 그녀의 성악 교육 방법과 가르시아 가족의 교육 이론에 중점을 둔 비아르도의 노래가 성악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탐구하였다. 마지막으로, 〈5 Canti popolari toscani〉의 다섯 곡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가사, 선율, 화성, 리듬 그리고 반주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작품의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그녀가 어떻게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전통을 작품에 녹여냈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그녀가 작곡한 노래들에서 엿볼 수 있는 독창적인 교육적 관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비아르도의 음악 작품은 개인적인 예술적 수준 향상을 추구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19세기 프랑스 음악 문화와 성악 교육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비아르도의 노래에 대한 깊은 연구를 통해 성악 교육자와 학생들에게 개인 연습의 방법, 전공자로서의 효율적인 호흡법, 음악을 통한 효율적인 감정의 표현, 다양한 음악요소 및 다문화 학습에 중점을 둔 현대 성악 발성 교육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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