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1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20

3. 용어의 정리 20

가. 과학관 20

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비형식 학습에 대한 이해 22

가. 비형식 학습의 정의 22

나. 비형식 학습의 특징 24

다. 비형식 학습의 유형 26

2. 과학관에 대한 이해 29

가. 과학관의 정의 및 역사 29

나. 과학관의 분류 35

다. 과학관의 기능 및 역할 37

3.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해 44

가. 유아과학교육의 목표와 내용 44

나. 유아교육기관에서 과학교육의 문제점 49

다. 비형식적 유아과학교육 기관으로서의 과학관 51

4. 선행연구 54

Ⅲ. 연구 방법 60

1. 연구대상 60

가. 과학관 선정 60

나. 최종 과학관 및 연구대상 선정 60

2. 연구 도구 63

3. 연구 절차 72

4. 자료처리 및 분석 73

Ⅳ. 연구 결과 75

1. 국내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현황 분석 75

가. 과학관 및 교육프로그램 현황 75

나.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현황 76

다. 교육프로그램 유형 77

라. 교육프로그램 주제 78

마. 교육프로그램의 유아 연령 및 특화 유무 80

바. 교육프로그램 정원 81

사. 교육프로그램 가이드 82

아. 교육프로그램 시기 83

자. 교육프로그램 시간 84

차. 교육프로그램 장소 85

카. 교육프로그램 비용 86

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측면 87

2. 분석을 통해 드러난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 프로그램 문제점 탐색 92

가. 유아에 초점을 맞춘 교육프로그램 부족 92

나. 교육프로그램의 주제 간 불균형 99

다. 연계 및 심화 교육프로그램 부족 103

라. 유아 단체 대상 교육프로그램 부족 108

Ⅴ. 논의 및 결론 113

1. 요약 및 논의 113

가. 요약 113

나. 논의 114

2. 결론 및 의의 127

참고문헌 130

표목차

〈표 Ⅱ-1〉 비형식 학습과 형식 학습의 특성 비교 23

〈표 Ⅱ-2〉 과학관 기능의 시대적 변화 31

〈표 Ⅱ-3〉 세대별 과학관의 특징과 발전 과정 32

〈표 Ⅱ-4〉 설립·운영 주체에 따른 과학관의 분류 35

〈표 Ⅱ-5〉 분야 기능별 분류에 따른 과학관의 분류 36

〈표 Ⅱ-6〉 전시면적에 따른 과학관의 분류 37

〈표 Ⅱ-7〉 과학관법(2019) 제5조(사업)에서 제시하는 과학관의 기능 38

〈표 Ⅱ-8〉 과학관의 역할 42

〈표 Ⅱ-9〉 영유아교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 내용 45

〈표 Ⅱ-10〉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KSES) Stage 1(K-2) 차원별 수행기대 48

〈표 Ⅱ-11〉 선행연구 개요 55

〈표 Ⅲ-1〉 최종 분석 과학관 명단 62

〈표 Ⅲ-2〉 과학관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예비 분석틀 65

〈표 Ⅲ-3〉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최종 분석틀 68

〈표 Ⅲ-4〉 교육프로그램 유형의 상세 내용 69

〈표 Ⅲ-5〉 교육프로그램 주제의 상세 내용 70

〈표 Ⅲ-6〉 활동형태의 상세 내용 72

〈표 Ⅳ-1〉 설립·운영 주체별 과학관 및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현황 75

〈표 Ⅳ-2〉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대상별 현황 76

〈표 Ⅳ-3〉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유형 77

〈표 Ⅳ-4〉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주제 79

〈표 Ⅳ-5〉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연령 80

〈표 Ⅳ-6〉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특화 유무 81

〈표 Ⅳ-7〉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정원 82

〈표 Ⅳ-8〉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가이드 유무 83

〈표 Ⅳ-9〉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시기 84

〈표 Ⅳ-10〉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시간 85

〈표 Ⅳ-11〉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장소 86

〈표 Ⅳ-12〉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비용 87

〈표 Ⅳ-13〉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전시 관련성 88

〈표 Ⅳ-14〉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 관련성 89

〈표 Ⅳ-15〉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 내용범주별 관련성 90

〈표 Ⅳ-16〉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활동형태 91

〈표 Ⅳ-17〉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참여형태 92

그림목차

[그림 Ⅱ-1] 비형식 학습의 분류 26

[그림 Ⅱ-2] 한국 과학관의 시대적 구분 34

[그림 Ⅱ-3] 과학적 소양(ToSL : Tree of Scientific Literacy) 모형 47

[그림 Ⅲ-1] 연구대상 선정과정 61

[그림 Ⅲ-2] 과학관의 유아 대상 비형식 교육프로그램 분석틀 제작 과정 64

[그림 Ⅳ-1] 유아이상 교육프로그램 사례 - (위에서부터)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제주융합과학연구원 94

[그림 Ⅳ-2] 유아특화 교육프로그램 사례 - 국립어린이과학관 95

[그림 Ⅳ-3] 정원 구분 관련 교육프로그램 사례 - 국립과천과학관 97

[그림 Ⅳ-4]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의 사례 - 국립대구과학관 99

[그림 Ⅳ-5] 과학관의 지구과학 교육프로그램 사례와 관련 영상 자료 - (왼쪽부터)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지니키즈 101

[그림 Ⅳ-6] 과학관의 과학기술사 교육프로그램 사례 - 국립 대구과학관 103

[그림 Ⅳ-7] 유아 대상 캠프 운영 사례 - (위에서부터) 한생연, OMSI 105

[그림 Ⅳ-8] 과학관의 관외 교육프로그램 사례 - (위에서부터) 국립 부산과학관, 낙동강하구에코센터 107

[그림 Ⅳ-9] 유아 단체 대상 교육프로그램 사례 - (위에서부터) 경북대학교자연사박물관, 영인산산림박물관 110

[그림 Ⅳ-10] 과학관의 교사 지원 및 연수 사례 (위에서부터) 국립중앙과학관, 제주항공우주 박물관, 국립 해양과학관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