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6
3. 연구 가설 17
4. 용어의 정의 18
1) 멘탈코칭 18
2) 코칭 18
3) 자아존중감 18
4) 그릿 18
5) 불안감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고교야구 20
2. 코칭 21
1) 멘탈코칭 22
2) GROW 질문기법 모델 26
3. 자아존중감 28
4. 그릿 30
5. 불안감 32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자 33
2. 조사 도구 33
3. 프로그램 시행 34
4. 측정 도구 36
5. 자료 처리 39
Ⅳ. 연구 결과 40
1. 프로그램 수행 일지 40
1) 라포 형성과 동기부여(1회기) 42
2) 목표 형성(2회기) 45
3) 현실 파악(3-4회기) 47
4) 대안 탐색(5-7회기) 51
4) 자기관리 및 실행(8회기) 58
2. 프로그램 효과 측정-정량적 분석 61
1) 분석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2) 측정 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 62
3) 프로그램 진행 결과(전-후 비교) 63
4) 학년별 비교분석 결과 65
5) 포지션별 비교분석 결과 67
3.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능 분석 68
1) 명시적 기능-순기능(현실인식 및 목표설정, 루틴에 대한 고려) 68
2) 명시적 기능-역기능(집중력, 수업 참여의 문제) 70
3) 잠재적 기능-순기능 70
4) 잠재적 기능-역기능 72
Ⅴ. 결론 75
1. 결론 75
2. 논의 77
3.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9
부록 92
부록 1. 설문지 92
부록 2. 경기력 향상을 위한 9가지 요인 표 95
표 1. 코칭과 상담, 트레이닝의 차이점 23
표 2. 멘탈코칭 관련 주요 연구 25
표 3. GROW 질문기법 모델 개요 27
표 4. GROW 질문기법 관련 주요 연구 27
표 5. 자아존중감 관련 주요 연구 29
표 6. 그릿 관련 주요 연구 31
표 5. 회기별 프로그램 주요 내용 34
표 6. 각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35
표 7. 측정 척도 38
표 8. 프로그램 수행 일지 41
표 9. 멘탈코칭 1회기 코칭일지 43
표 10. 멘탈코칭 2회기 코칭일지 45
표 11. 멘탈코칭 3회기 코칭일지 48
표 12. 멘탈코칭 4회기 코칭일지 50
표 13. 멘탈코칭 5회기 코칭일지 52
표 14. 멘탈코칭 6회기 코칭일지 54
표 15. 멘탈코칭 7회기 코칭일지 57
표 16. 멘탈코칭 8회기 코칭일지 59
표 17. 분석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18. 측정 항목의 신뢰도 분석 결과(사전-사후) 62
표 19. 프로그램 시행 전-후 인식 차이 분석 결과 64
표 20. 학년별 비교분석 결과(2학년) 66
표 21. 학년별 비교분석 결과(3학년) 66
표 22. 포지션별 비교분석 결과(사전/사후) 67
표 24.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능 74
현재 고교야구계는 2022년 현재 클럽팀 포함 총 90개 팀 3,486명이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에 등록되어 있고, 2023년 기준 92명의 고교졸업 예정자가 10개 프로야구단의 지명을 받은 상황이다. 즉, 11.6%의 취업률을 기록했다고 할 수 있다. 반면 나머지 90%에 달하는 선수들은 결국 장래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학생 선수들이 운동과 공부를 병행할 수 있도록 정책 방향성을 내세웠고, 이의 일환으로 학습권 보장을 위해 총 6개의 대회를 학기 중과 방학 중으로 나눠 개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야구 관련 사교육 시장은 갈수록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결국 고교야구 선수 및 가족으로 하여금 경제적, 심리적 부담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 시내 소재 A 고등학교 야구부를 대상으로 동계훈련 기간 중 심리지원의 일환으로 자아존중감 향상, 그릿의 확립, 불안감 감소를 위한 GROW 모델 기반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8회기에 걸쳐 시행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전 과정에 걸쳐 프로그램의 시행 효과를 계량적, 정성적으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자아존중감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전·후에 따른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못했다. 즉, 본인에 대한 평가에 대한 근본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선수들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비교 결과, 그릿(노력), 그릿(관심)의 향상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프로그램 전 과정에서 선수 개인의 노력과 관심이 지속되어야 하는 동기를 확립할 수 있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선수들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비교에서 불안감 또한 유의미한 감소 추세를 보였다. 인지된 경기력에 부정적 영향 요인이 멘탈코칭을 통해 감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학년별 사전, 사후 비교분석 결과 2학년에서 불안감 감소가, 3학년에서 그릿의 증가가 관찰되었다. 다섯째,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로 명목적 순기능에서 개인의 루틴 형성, 동기부여가 이뤄졌다는 점, 명목적 역기능에서는 집중력의 감소, 잠재적 순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과 향후 목표 설정, 다음 상황에 대한 집중, 잠재적 역기능으로는 여러 제반 상황에 의해 현실적 문제 및 트라우마 극복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내리지 못한 부분이 도출되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