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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Ⅰ.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2. 선행연구 검토 16

3. 연구 범위 및 방법 19

Ⅱ. 기록관리 전문직의 개념과 현황 23

1. 기록관리 전문직의 개념 23

2. 기록관리 전문직의 현황 30

Ⅲ. 기록관리 교육과정 현황 및 분석 37

1. 국내 교육과정 37

1) 대학원 37

2) 교육원 42

3) 교원 현황 48

2. 국외 교육과정 51

1) 미국 51

2) 영국 54

3) 프랑스 57

4) 시사점 59

2. 국내 교육과정의 개선점 62

1) 전공 이수학점과 필수과목 62

2) 실습 66

3) 전임교원 68

Ⅳ. 대학원 교육과정 개선방안 70

1. 전공 이수학점 증가와 필수과목 표준화 70

2. 실습 과정 의무화 75

3. 기록관리 전문가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적 학습 제도 구축 82

Ⅴ. 결론 87

참고문헌 90

부록 95

〈부록 1〉 국내 기록관리학 개설 대학원 현황(세부) 95

〈부록 2〉 국내 대학원별 석사과정 교과과정 현황 97

〈부록 3〉 국내 대학원별 실제 개설 교과목(2021/1∼2023/2) 105

〈부록 4〉 국외 대학원별 석사과정 교과과정 현황 112

〈표 1〉 기록관리 전문직의 업무 요소 27

〈표 2〉 기록관 현황 31

〈표 3〉 2022년 전문요원 배치 현황(1) - 국가기관, 지자체, 교육청 33

〈표 4〉 2022년 전문요원 배치 현황(2) - 「공공기록물법 시행령」 제3조 제1호·제2호·제3호·제4호 공공기관 34

〈표 5〉 2022년 전문요원 배치 현황(3) - 대학 35

〈표 6〉 국내 기록관리학 개설 대학원 현황 38

〈표 7〉 국내 기록관리학 교육과정 세부 영역 분석(2023.12.03. 기준) 40

〈표 8〉 협동과정 참여 전공명과 빈도 41

〈표 9〉 국내 기록관리학 개설 교육원 현황 44

〈표 10〉 「공공기록물법」 시행규칙 제42조 [별표16] 기록관리학 교육과정 47

〈표 11〉 국내 기록관리학 개설 대학원 전임교원 수 및 전공·연구 분야 50

〈표 12〉 미국 조사대상 기록관리학 대학원 과정명, 교육과정 52

〈표 13〉 영국 조사대상 기록관리학 대학원 과정명, 교육과정 55

〈표 14〉 보들리안 도서관 학습 접근 방식 56

〈표 15〉 프랑스 조사대상 기록관리학 대학원 과정명, 교육과정 58

〈표 16〉 기록관리 지식 범주 72

〈표 17〉 전자기록관리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73

〈표 18〉 전공 이수학점 증가-필수과목 표준화 계획 74

〈표 19〉 기록관리학 교육과정 실습 의무화 계획 80

〈표 20〉 연계 가능한 기록관리 유관 기관의 기준 83

〈표 21〉 협력적 학습 제도 구축 시 기대 효과 84

〈그림 1〉 기록관의 주요 업무 처리절차 25

〈그림 2〉 전자기록물 이관 업무 흐름도 26

초록보기

 정보화시대에 있어서 기록관리는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며 전문적인 업무를 요구하므로 고도의 숙련도를 갖춘 기록관리 전문직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기록관리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록관리 전문직 양성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데 있다. 기록관리 전문직 양성 교육과정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록관리 전문직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충분히 검토하였다. 아울러 기록관리 전문직 인력 양성 교육 기관 중 기록관리학이 개설된 국내·외 대학원의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도출하였다.

대학원 과정에서 시행되는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의 개선점은 크게 전공 이수학점과 필수과목, 실습, 전임교원 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 전공 이수학점, 필수과목과 관련한 문제는 현재 기록관리 관련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필수 이수학점이 부족하며, 대학마다 필수과목으로 선정한 과목 명칭과 수에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실습의 경우 실습 과목이 실무와 가장 밀접한 과목임에도 실제 실습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없다는 데 있다. 마지막으로 전임교원 문제는 기록관리학을 전공한 전임교원의 수가 부족하여 기록관리학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현실적인 실무 환경과 기술에 대한 조언을 얻기 어렵다는 점에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 이수학점 증가와 필수과목 표준화이다. 현재 우리나라 기록관리학 개설 대학원의 평균 졸업 이수학점은 24학점으로 조사 대상으로 삼은 미국·영국·프랑스의 이수학점에 비해 현저히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외국의 사례에서 시사한 바와 같이 이수학점을 33학점 정도로 증가시킬 것을 제안한다. 이는 기록관리 현장 업무의 복잡성으로 인해 요구되는 높은 업무 이해도를 충족할 수 있는 최소 학점이기 때문이다. 또한, 기록관리 전문직이 습득해야 할 학문적 기초 지식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적 전문 지식을 중심으로 필수과목을 표준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둘째,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습 과정을 의무화하는 것이다.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및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기록관리 실습과 전자기록 실무 교육은 현장 필요도와 개정 필요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실무 능력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교과 내 실습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셋째, 전임교원 부족에 따른 교육 공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기록관리 전문가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적 학습 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기록관리학 전공 인력이 현저히 부족한 상황에서 전임교원을 충분히 확보하기에는 현실적 제약이 따른다. 이는 장기적인 계획하에 경제적, 시간적 투자가 선행되어야 가능하므로 단기적인 해결방안으로 논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현실적인 대안으로서 교육기관 교수진과 현장 전문가의 활발한 교류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전공자들에게 현실적인 실무환경과 기술에 대한 조언을 얻을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아울러 국가기록원이 대학원을 비롯한 기록관리 교육 기관에 정기 특강과 세미나 등을 전담할 수 있는 교육 인력을 파견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본 연구는 기록관리 전문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교육과정 개선을 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국내·외 대학원 교육과정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개선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록관리학의 전문적이고 실무 중심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