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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의 흐름도 22
제2장 문화예술회관의 이론적 고찰 24
2.1. 문화예술회관의 정의 25
2.1.1. 문화예술회관의 사전적·법규적 정의 25
2.1.2. 문화예술회관의 구분 25
2.2. 문화예술회관의 변천 26
2.3. 소결 27
제3장 문화예술회관의 복합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3.1. 복합의 정의 및 개념 30
3.2. 문화예술회관의 복합 구성 30
3.3. 소결 32
제4장 사례조사 및 분석 34
4.1. 사례조사 대상범위 및 분석방법 35
4.2. 사례분석 39
4.2.1. 부산 학생 문화예술회관 39
4.2.2. 충무 아트홀 41
4.2.3. 대구 학생 문화예술센터 43
4.2.4. 대가야 문화누리 45
4.2.5. 부산명지 문화복합시설 47
4.2.6. 김해 문화의 전당 49
4.2.7. 강북 문화예술회관 51
4.2.8. 김해 서부 문화센터 53
4.2.9. 광진 문화예술회관 55
4.2.10. 고양 일산 문화센터 57
4.2.11. 성수 아트홀 59
4.2.12. 광주 국립 아시아 문화의 전당 61
4.2.13. Chiba Mihama 문화 복지센터 63
4.2.14. Patria Hita 문화회관 65
4.2.15. Konan Ward 문화센터 67
4.2.16. Ofunato 시민문화회관 69
4.2.17. Kunisaki 종합문화회관 71
4.2.18. Waigaogiao 문화예술센터 73
4.3. 분석의 종합 75
4.3.1. 복합 기능의 종류에 관한 분석 75
4.3.2. 기능의 복합 방식 및 복합기능 공간의 연계에 관한 분석 76
4.3.3. 공용공간의 형태 및 이용자 동선에 관한 분석 78
4.4. 소결 81
① 복합 기능의 종류 81
② 기능의 복합방식과 복합기능 공간의 연계 분석 81
③ 공용공간의 형태에 관한 분석과 이용자 동선에 관한 분석 81
제5장 복합 문화예술회관 건축계획 84
5.1. 계획의 방향 및 목적 85
5.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87
5.2.1. 대상지 선정 87
5.2.2. 대상지 현황분석 88
5.3. 디자인 프로세스 90
5.3.1. 디자인 컨셉 90
5.3.2. 배치 프로세스 91
5.3.3. 입면 컨셉 93
5.3.4. 메스 프로세스 94
5.3.5. 스페이스 프로그램 95
5.3.6. 동선계획 98
5.4. 건축계획 101
5.4.1. 건축개요 101
5.4.2. 층별 면적개요 102
5.4.3. 배치계획 103
5.4.4. 평면계획 104
5.4.5. 입·단면계획 109
5.5. 투시도 114
5.6. 패널 및 모형 129
제6장 결론 137
참고문헌 140
Abstract 14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5-1] 계획의 주안점 87
[그림 5-2] 대상지 계획 예정 방향 87
[그림 5-3] SITE ANALYSIS 89
[그림 5-4] DESIGN CONCEPT 90
[그림 5-5] 배치계획 1_조닝 계획 (평면개념) 91
[그림 5-6] 배치계획 2_외부공간 계획 (단면개념) 92
[그림 5-7] 배치계획 3_조닝계획 (단면개념) 93
[그림 5-8] 입면 컨셉 93
[그림 5-9] 메스프로세스 94
[그림 5-10] 공간규모 95
[그림 5-11] AXONOMETRIC 100
[그림 5-12] 배치도 103
[그림 5-13] 지하 1층 평면도 104
[그림 5-14] 1층 평면도 105
[그림 5-15] 2층 평면도 106
[그림 5-16] 3층 평면도 107
[그림 5-17] 4층 평면도 108
[그림 5-18] 정면도 109
[그림 5-19] 배면도[그림없음] 109
[그림 5-20] 우측면도 110
[그림 5-21] 좌측면도 110
[그림 5-22] 단면도-1 111
[그림 5-23] 단면도-2 112
[그림 5-24] 단면도-3 113
[그림 5-25] 메인 이미지 114
[그림 5-26] 투시도-1 115
[그림 5-27] 투시도-2 116
[그림 5-28] 투시도-3 117
[그림 5-29] 투시도-4 118
[그림 5-30] 투시도-5 119
[그림 5-31] 투시도-6 120
[그림 5-32] 투시도-7 121
[그림 5-33] 실내 투시도-1 122
[그림 5-34] 실내 투시도-2 123
[그림 5-35] 실내 투시도-3 124
[그림 5-36] 실내 투시도-4 125
[그림 5-37] 실내 투시도-5 126
[그림 5-38] 실내 투시도-6 127
[그림 5-39] 실내 투시도-7 128
[그림 5-40] 패널 이미지 129
[그림 5-41] 모형 이미지-1 130
[그림 5-42] 모형 이미지-2 131
[그림 5-43] 모형 이미지-3 132
[그림 5-44] 모형 이미지-4 133
[그림 5-45] 모형 이미지-5 133
[그림 5-46] 모형 이미지-6 134
[그림 5-47] 모형 이미지-7 134
[그림 5-48] 모형 이미지-8 135
문화예술회관의 초기 건립 목적은 지역사회 문화의 중심지로서 활용하기 위함이었다. 공연장을 중심으로 사람들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며 경제적으로는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하며 계획 되었다. 최근에는 사회적 변화와 인식의 변화에 따라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와 관심,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였고, 문화시설의 역할도 커져갔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문화예술회관도 1997년부터 지자체 당 1관씩의 확충을 목표로 하는 정부 정책이 시행되었다. 하지만 지역적 편차와 주민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한 시설, 고급문화만을 취급한다는 인식 등을 변화시키긴 어려웠다. 또한, 공연장 단일의 기능만으로 사람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수용하기 어려웠고, 특정 사람들만을 위한 공간이며 누구나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공간으로 각인되어져 문화예술회관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방문하기 어려운 공간이라는 문제점을 야기 시켰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최근 기존의 분위기를 탈피하고,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다채로운 욕구와 취향을 한 공간 안에 담고, 지역, 계층, 연령과 상관없이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나 쉽게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타 기능을 가진 시설과의 결합을 시도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 문화예술회관 건축계획에 있어 문화예술회관이 타 기능과의 결합 시 발생하는 특성들에 따른 건축계획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과제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각종 문헌적 고찰과 정부 정책, 자료 등을 통해 문화예술회관과 복합의 개념을 확인하며 복합에 따른 문화예술회관의 구성 종류를 파악하여 복합 문화예술회관의 특징을 파악한다.
둘째, 정책과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2010년 이후 건립되거나 건립 예정인 복합 문화예술회관 사례들을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문헌자료, 설계도면, 현상발표자료, 논문 등을 통해 복합 문화예술회관의 특성을 분석하고 분석에 따른 유형을 도출해 낸다.
넷째, 앞서 연구,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복합 문화예술회관을 계획한다.
다섯째,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정리하며, 향후 복합 문화예술회관의 계획에 있어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2장 및 3장 이론적 고찰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 문화예술회관의 특징을 복합기능의 종류, 기능의 복합방식에 관한 분석, 복합기능 공간의 연계에 관한 분석, 공용공간의 형태에 관한 분석, 이용자 동선을 분석하였으며 각 분석사이의 관계에 따라 각 분석들을 종합시켰다. 종합 분석에 따라 복합 문화예술회관의 결합 방식에 관한 분석과 이용자 수용 방법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고, 복합 문화예술회관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회관의 특징을 유지한 복합 형태의 복합 문화예술회관의 계획안을 제안하며, 타 기능과 결합한 형태의 복합 문화예술회관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본 논문의 연구 분석이 향후 복합 문화예술회관을 계획함에 있어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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