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Ⅱ. 합창음악의 이론적 배경 15
1. 합창음악의 기원 15
2. 합창음악의 발달 19
1) 그레고리안 성가 19
2) 14세기 프랑스 합창음악 23
3) 16세기 프랑스 샹송음악 27
Ⅲ. 오라토리오의 역사적 고찰 30
1. 기원과 정의 30
2. 특징 32
3. 시대별 주요 작품 34
1) 전례극(Liturgical Drama) 34
2) 찬미곡(Lauda) 34
3) 종교적 묘사(Sacra Rappresentazione) 34
4) 예수회극 (Jesuit Drama) 35
5) 이야기(Historia) 35
6) 수난곡(Passion) 35
7) 대화극(Dialogo) 36
8) 영적인 마드리갈 (Madrigale Spirituale) 37
9) 르네상스 복음서 모테트(Renaissance Gospel Motet) 38
10) 오라토리오(Oratorio) 38
Ⅳ. 생상스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41
1. 생애 41
2. 음악적 특징 45
3. 대표적 합창 작품 48
Ⅴ. 「Oratorio de Noel. op.12」의 분석 50
1. Prelude (서곡) 52
2. Et Pastores Erant (고요한 밤 중에) 57
3. Expectans (기도와 인내로) 63
4. Donmine Ego Credidi (주님을) 67
5. Benedictus (복 있도다) 71
6. Quare Fremuerunt Gentes (어찌 비방을 하느냐) 75
7. Tecum Principium (내 영혼이 온전히) 81
8. Alleluia (하늘아 찬양해) 86
9. Consurge Eilia Sion (일어나 시온의 딸아) 90
10. Tollite hostias (예물을 들고) 95
Ⅵ. 결론 99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그림 1) 에릭휘태커의 가상합창 18
(그림 2) 1871년 클래식과 교회음악 학교 교수들과 학생들 42
(악보 1) 「Veni Creator Spiritus(성령이여 오소서)」 네우마 기보 21
(악보 2) 「Veni Creator Spiritus(성령이여 오소서)」 오선 기보 21
(악보 3) 나의 끝은 나의 시작 (Ma fin est mon Commencement) 25
(악보 4) 자느캥의 「새의 노래(Le Chant des Oyseaux)」 28
(악보 5) 「Le Carnaval des animaux - Le Cygne」 도입부 46
(악보 6) 「La danse macabre op.40」mm.98-106 47
(악보 7) 믹솔리디안 음계 (Mixolydian Mode) 52
(악보 8) 「Prelude (서곡)」mm.1-11 53
(악보 9) 「Prelude (서곡)」mm.12-23 54
(악보 10) 「Prelude (서곡)」mm.24-33 55
(악보 11) 「Prelude (서곡)」mm.42-50 56
(악보 12) 「Et Pastores Erant (고요한 밤 중에)」mm.1-21 59
(악보 13) 「Et Pastores Erant (고요한 밤 중에)」mm.28-37 60
(악보 14) 「Et Pastores Erant (고요한 밤 중에)」mm.77-84 61
(악보 15) 「Et Pastores Erant (고요한 밤 중에)」mm.120-127 62
(악보 16) 「Expectans (기도와 인내로)」mm.1-12 65
(악보 17) e단조 화성단음계 65
(악보 18) 「Expectans (기도와 인내로)」mm.26-36 66
(악보 19) 「Expectans (기도와 인내로)」mm.73-80 66
(악보 20) 「Donmine Ego Credidi (주님을)」 'ego credidi' 68
(악보 21) 「Donmine Ego Credidi (주님을)」mm.24-30 69
(악보 22) 「Donmine Ego Credidi (주님을)」mm.36-42 70
(악보 23) 「Donmine Ego Credidi (주님을)」mm.56-61 70
(악보 24) 「Benedictus (복 있도다)」mm.1-5 72
(악보 25) 「Benedictus (복 있도다)」mm.26-31 73
(악보 26) 「Benedictus (복 있도다)」mm.65-71 74
(악보 27) 「Quare Fremuerunt Gentes」mm.1-6 76
(악보 28) 「Quare Fremuerunt Gentes」mm.22-24 77
(악보 29) 「Quare Fremuerunt Gentes」mm.34-39 78
(악보 30) 「Quare Fremuerunt Gentes」mm.43-62 79
(악보 31) 「Quare Fremuerunt Gentes」mm.77-92 80
(악보 32) 「Tecum Principium (내 영혼이 온전히)」mm.1-3 82
(악보 33) 「Tecum Principium (내 영혼이 온전히)」mm.5-8 82
(악보 34) 「Tecum Principium (내 영혼이 온전히)」mm.23-24 83
(악보 35) 「Tecum Principium (내 영혼이 온전히)」.28-31 84
(악보 36) 「Tecum Principium (내 영혼이 온전히)」mm.63-68 85
(악보 37) 'Alleluia'의 주제 리듬 87
(악보 38) 「Alleluia (하늘아 찬양해)」mm.1-10 87
(악보 39) 「Alleluia (하늘아 찬양해)」mm.21-29 88
(악보 40) 「Alleluia (하늘아 찬양해)」mm.53-60 89
(악보 41) 「Consurge Eilia Sion (일어나 시온의 딸아)」mm.1-9 92
(악보 42) 「Consurge Eilia Sion (일어나 시온의 딸아)」mm.28-32 93
(악보 43) 「Consurge Eilia Sion (일어나 시온의 딸아)」mm.68-72 94
(악보 44) 「Tollite hostias (예물을 들고)」mm.1-6 97
(악보 45) 「Tollite hostias (예물을 들고)」mm.29-34 98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