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4

제3절 용어의 정의 14

1. 자율성 지지 14

2. 직무스트레스 14

3. 긍정심리자본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15

제4절 연구 가설 및 연구모형 16

1. 연구가설 16

2. 연구모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자율성 지지 17

1. 자율성 지지의 개념 및 특성 17

2. 영유아 자율성 지지 18

제2절 직무스트레스 20

1. 직무스트레스 개념 및 특성 20

2. 영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3

제3절 긍정심리자본 24

1. 긍정심리자본 개념 및 특성 24

2. 영유아교사의 긍정심리자본 27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대상 28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8

제2절 연구도구 30

1. 자율성 지지 척도 30

2. 직무스트레스 척도 30

3. 긍정심리자본 척도 32

제3절 연구절차 33

1. 예비조사 33

2. 본 조사 34

제4절 자료분석 34

제4장 연구결과 36

제1절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36

제2절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38

제3절 직무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자율성 지지 간 영향 관계 40

1. 직무스트레스와 긍정심리자본이 자율성 지지에 미치는 영향 40

2. 직무스트레스와 자율성 지지 간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42

제5장 논의 및 제언 45

제1절 논의 45

제2절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58

〈부록 1〉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에 관한 질문 60

〈부록 2〉 영유아 자율성 지지 검사 도구 61

〈부록 3〉 영유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검사 도구 62

〈부록 4〉 영유아 교사의 긍정심리자본 검사 도구 64

ABSTRACT 67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9

〈표 3-2〉 자율성 지지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3〉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3-4〉 긍정심리자본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4-5〉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37

〈표 4-6〉 직무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자율성 지지 간 상관관계 39

〈표 4-7〉 직무스트레스와 긍정심리자본이 자율성 지지에 미치는 영향 40

〈표 4-8〉 직무스트레스와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영역이 자율성 지지에 미치는 영향 41

〈표 4-9〉 직무스트레스와 자율성 지지 간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43

〈표 4-10〉 직무스트레스와 자율성 지지 간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한 부트스트랩 검증 결과 44

[그림 1-1] 연구모형 16

[그림 4-2] 직무스트레스와 자율성 지지 간 긍정심리자본의 매개 효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