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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20
Ⅱ. 디지털 패션쇼 24
1. 디지털 패션쇼의 배경 24
2. 디지털 패션쇼의 유형 30
3. 디지털 패션쇼의 구성 35
Ⅲ. 월분패의 여성복 스타일 40
1. 월분패의 개념 40
2. 월분패의 스타일 특성 42
1) 월분패의 예술 스타일 42
2) 월분패의 여성 이미지 44
3. 월분패의 여성복 스타일 유행 변화 46
1) 1910년대 47
2) 1920년대 50
3) 1930년대 53
4) 1940년대 56
Ⅳ. 디지털 패션쇼 기획 59
1. 주제 설정 및 포스터 59
1) 주제 설정 59
2) 포스터 제작 60
2. 내러티브 기획 64
3. 패션쇼 스타일 선정 68
1) 1910년대 의상 이미지 69
2) 1920년대 의상 이미지 71
3) 1930년대 의상 이미지 73
4) 1940년대 의상 이미지 75
Ⅴ. 디지털 패션쇼 제작 77
1. 디지털 모델 제작 79
1) 디지털 모델의 체형 비율 80
2) 디지털 모델의 헤어 및 메이크업 82
3) 디지털 모델의 모션 92
2. 디지털 의상 제작 95
1) 디지털 의상 제작 프로세스 95
2) 작품 제작 99
3. 디지털 무대 제작 126
1) 무드 보드 127
2) 무대 제작 파이프라인 131
3) 서브테마 디지털 장면 제작 140
4. 디지털 음악과 음향 디자인 147
5. 디지털 모델 런웨이 동선 디자인 150
6. 디지털 패션쇼의 시놉시스 153
Ⅵ. 결론 160
부록 1. 디지털 패션쇼 룩북(총 60개) 164
참고문헌 168
ABSTRACT 186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23
〈그림 2〉 컴퓨터로 생성된 '릴미켈라' 26
〈그림 3〉 컴퓨터로 생성된 이리데센트 드레스 26
〈그림 4〉 디지털 의상 '애니메이터 오버코트' 27
〈그림 5〉 앤트워프 왕립예술학교의 디지털 졸업 패션쇼 28
〈그림 6〉 Mandali Mendrilla: Space. 2020/ Digital Village 28
〈그림 7〉 Balenciaga Fall 2021 29
〈그림 8〉 호경갓사도 41
〈그림 9〉 월분패 주제 내용 변화 과정 44
〈그림 10〉 희곡 이야기 45
〈그림 11〉 전통 사녀 45
〈그림 12〉 풍경 정물화 45
〈그림 13〉 여학생 이미지 46
〈그림 14〉 치파오 미녀 46
〈그림 15〉 디지털 패션쇼 포스터 63
〈그림 16〉 디지털 패션쇼 개발 및 제작 프로세스 79
〈그림 17〉 다른 패션 모델의 등신 비율 80
〈그림 18〉 두피 레이어 제작 단계 88
〈그림 19〉 색상 맵(colors map) 89
〈그림 20〉 투명도 맵(opacity map) 89
〈그림 21〉 색상 맵 및 투명도 맵 붙여넣기 전과 후 비교 89
〈그림 22〉 모델 머리카락에 매핑하기 전과 후 비교 89
〈그림 23〉 헤어 변형 90
〈그림 24〉 실시간 렌더링 테스트 90
〈그림 25〉 디지털 의상 제작 프로세스 98
〈그림 26〉 마면군 주름의 처리 100
〈그림 27〉 스타일1 피팅 시뮬레이션 100
〈그림 28〉 문양 패턴의 디지털 효과 103
〈그림 29〉 스타일2 패턴 피팅 시뮬레이션 103
〈그림 30〉 단추 처리 효과 103
〈그림 31〉 스타일3 피팅 시뮬레이션 106
〈그림 32〉 문양 패턴의 디지털 효과 106
〈그림 33〉 치마 주름의 처리 106
〈그림 34〉 스타일4 패턴 제작 과정 109
〈그림 35〉 2차 패턴 피팅 109
〈그림 36〉 문양 패턴 그리기 효과 113
〈그림 37〉 치마 가장자리의 곡선 113
〈그림 38〉 디지털 문양 효과 116
〈그림 39〉 레이스 효과와 2차 피팅 116
〈그림 40〉 스타일7 피팅 효과 119
〈그림 41〉 디지털 문양 효과 123
〈그림 42〉 스타일8 피팅 효과 123
〈그림 43〉 무대 1 무드 보드 129
〈그림 44〉 무대 2 무드 보드 129
〈그림 45〉 무대 3 무드 보드 130
〈그림 46〉 무대 4 무드보드 130
〈그림 47〉 무대 제작 파이프라인 132
〈그림 48〉 Maya에서 사전 처리 단계 134
〈그림 49〉 패스 트레이싱 설정 134
〈그림 50〉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Post Process Volume) 설정 135
〈그림 51〉 재질 프로덕션 프로세스 136
〈그림 52〉 정리해야 할 머리카락 재질 137
〈그림 53〉 머리카락의 Shape 파일 137
〈그림 54〉 모델은 Shape를 사용하여 추가한 재료 138
〈그림 55〉 Shape재질을 추가한 모델 138
〈그림 56〉 카메라 만들기 139
〈그림 57〉 렌더링 설정 139
〈그림 58〉 영상 및 음악 편집 화면 140
〈그림 59〉 낡은 목재와 바닥의 재질 효과 및 빛과 인물 그림자 141
〈그림 60〉 장면1에 인물 얼굴 피부색 수정 전후 141
〈그림 61〉 장면2 제작 수정 전후 142
〈그림 62〉 장면2에 인물 얼굴 피부색 수정 전후 142
〈그림 63〉 장면3에서 T자 무대를 추가하기 143
〈그림 64〉 장면3 무대 커튼 수정 전후 143
〈그림 65〉 장면3 제작 수정 과정 144
〈그림 66〉 장면4 구 판본 145
〈그림 67〉 장면4 신 판본 145
〈그림 68〉 장면1과 장면2의 화면 톤 146
〈그림 69〉 장면3과 장면4의 화면 톤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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