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2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증강현실 16

1) 증강현실의 개념 16

2) 증강현실 기술 적용 플랫폼 19

3)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29

4) 증강현실의 선행연구 31

2. 페르소나 33

1) 페르소나의 개념 33

2) 페르소나와 자아정체성의 관계 35

3) 페르소나의 선행연구 37

3. 현존감 39

1) 현존감의 개념 39

2) 현존감의 구성요소 41

3) 현존감의 선행연구 44

4. 외모관리행동 45

1) 외모관리행동의 개념 45

2) 외모관리행동 구성요소 46

3) 외모관리행동 선행연구 49

Ⅲ. 연구방법 52

1. 연구문제 52

2. 자료수집 및 연구대상 53

3. 자료분석 54

4. 측정도구 55

1)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55

2) 페르소나 형성 55

3) 현존감 56

4) 외모관리행동 56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5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증강현실 플랫폼의 일반적인 이용현황 59

3) 증강현실 플랫폼 필터 기능 이용현황 62

2.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페르소나 형성, 현존감, 외모관리행동 요인분석 66

1)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66

2) 페르소나 형성 68

3) 현존감 70

4) 외모관리행동 7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페르소나 형성, 현존감, 외모관리행동 차이분석 74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차이분석 7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페르소나 형성 차이분석 76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현존감 차이분석 79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차이분석 81

4.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페르소나 형성, 현존감 및 외모관리행동 간의 상관관계 84

5.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페르소나 형성, 현존감 및 외모관리행동의 영향관계 86

1)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이 페르소나 형성, 현존감 및 외모관리행동 각각에 미치는 영향 86

2) 페르소나 형성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4

3) 현존감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6

6.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이 외모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페르소나 형성과 현존감의 매개효과분석 98

1)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이 외모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페르소나 형성의 매개효과 98

2)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이 외모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현존감의 매개효과 108

Ⅴ. 결론 및 제언 122

1. 요약 및 결론 122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27

ABSTRACT 143

부록 147

〈표 1〉 증강현실 필터 제공 플랫폼 27

〈표 2〉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구성요소 31

〈표 3〉 현존감 구성요소 43

〈표 4〉 외모관리행동 구성요소 49

〈표 5〉 설문지의 구성 57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7〉 증강현실 플랫폼의 일반적인 이용현황 61

〈표 8〉 증강현실 플랫폼 필터 기능 이용현황 65

〈표 9〉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의 요인분석 결과 67

〈표 10〉 페르소나 형성의 요인분석 결과 69

〈표 11〉 현존감의 요인분석 결과 71

〈표 12〉 외모관리행동의 요인분석 결과 73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 차이분석 75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페르소나 형성 차이분석 78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현존감 차이분석 80

〈표 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차이분석 83

〈표 17〉 상관관계 분석 85

〈표 18〉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이 페르소나 형성에 미치는 영향 88

〈표 19〉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이 현존감에 미치는 영향 90

〈표 20〉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3

〈표 21〉 페르소나 형성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5

〈표 22〉 현존감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7

〈표 23〉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페르소나 형성이 외모관리행동 중 피부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99

〈표 24〉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페르소나 형성이 외모관리행동 중 체형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1

〈표 25〉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페르소나 형성이 외모관리행동 중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103

〈표 26〉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페르소나 형성이 외모관리행동 중 성형·시술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5

〈표 27〉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페르소나 형성이 외모관리행동 중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7

〈표 28〉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현존감이 외모관리행동 중 피부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10

〈표 29〉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현존감이 외모관리행동 중 체형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12

〈표 30〉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현존감이 외모관리행동 중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115

〈표 31〉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현존감이 외모관리행동 중 성형·시술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18

〈표 32〉 증강현실 플랫폼 특성과 현존감이 외모관리행동 중 헤어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