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1.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필요성 20

제2절 선행연구 22

1. 서사학 이론 22

2. 틱톡 숏폼 콘텐츠 28

3. 리즈치 숏폼 콘텐츠 특징 31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7

1. 연구의 범위 37

2. 연구의 방법 39

제2장 리즈치 숏폼 콘텐츠 브랜드 이미지 41

제1절 리즈치 숏폼 콘텐츠 발전 과정 41

1. 2015~2016년: 리즈치 1인 미디어 초기 단계 41

2. 2017~2019년: 리즈치 브랜드의 탄생 및 굴기 단계 45

3. 2020 년~현재: 리즈치 브랜드의 전면적 유행 단계 48

제2절 리즈치 숏폼 콘텐츠 인기의 배경 49

1. 보편적 가치 공감, 문화 전파의 장벽 타파 49

2. 쉽고 대중적인 콘텐츠, 문화 연결 및 전파 실현 50

3. 관객의 다양한 수요 충족 52

제3절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이미지 55

1. 전원풍 55

2. 집단 기억의 계승과 연출 58

3. 여성의 주체적 이미지 60

제3장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주제와 인물 분석 67

제1절 서사의 모티브 분석 67

1. 전통 미식 복원 68

2. 전통 수공예 전시 71

3. 전통 민속문화 고취 76

제2절 서사의 주제 분석 78

1. 자급자족 78

2. 친밀한 관계 80

3. 조화로운 공생 81

제3절 서사 속 인물 이미지 특징 분석 83

1. 인물 이미지 평면화 84

2. 인물 이미지 군상화 85

3. 인물 이미지 이상화 86

제4장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영상 서사 분석 89

제1절 샷의 촬영 및 선택 89

1. 고정 샷 촬영 위주 90

2. 구도의 선택 및 사용 95

3. 샷 사이즈(Field of View)의 선택과 활용 99

제2절 소리의 선택과 활용 106

1. 지역색을 지닌 사람의 음성 107

2. 자연 음향의 활용 110

3. 고풍스런 함의를 지닌 신묘한 음악 112

제3절 화면의 톤(tone) 활용 117

1. 따뜻한 색조의 활용 117

2. 차가운 색조의 활용 121

3. 조명의 활용 122

제5장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뷰포인트 분석 125

제1절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서사 각도 연구 125

1. 서사 시점 125

2. 화자 분석 131

3. 촬영 앵글 선택 133

제2절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서사 시간 처리 136

1. 시간 길이 분석 136

2. 시간 순서 분석 139

3. 시간 모순 분석 142

제3절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서사 방법 연구 146

1. 서민화: 일상의 서사 표현 146

2. 표층화: 서사 주체의 심층성 해체 149

3. 감정화: 생명 서사의 낭만 151

제6장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창작자 영향 156

제1절 독특한 콘텐츠를 통한 개성 있는 스타일 완성 156

1. 오리지널과 다원적 혁신 156

2. 상호작용적인 서사와 체험 159

3. 인류 감정 공동체 구축으로 기대감 형성 161

제2절 언어체계를 통한 문화 홍보 164

1. 신시대 매스미디어 법칙에 순응 164

2. 1인 미디어의 주체적 역할 중시 166

3. 중국 문화 기호의 유연성 표현 중시 168

제3절 서사를 통한 정체성 형성 169

1. 인물 중심 산문 서사 169

2. 신체 서사를 통한 정체성 강화 171

3. 개인 서사의 사실성 및 수용성 172

제7장 결론 174

제1절 연구의 요약과 의의 174

1. 연구의 요약 174

2. 연구의 의의 17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179

1. 연구의 한계 179

2. 연구의 시사점 180

참고 문헌 185

ABSTRACT 201

표목차

〈표 1〉 리즈치 숏폼 콘텐츠 속 전통 미식 정리 69

〈표 2〉 리즈치 숏폼 콘텐츠 속 전통 수공예 72

〈표 3〉 리즈치 숏폼 콘텐츠 속 배경음악 연주악기(일부) 113

〈표 4〉 리즈치 숏폼 콘텐츠 속 배경음악 사용 통계(일부) 116

〈표 5〉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길이 분포 137

〈표 6〉 연도별 리즈치 숏폼 콘텐츠의 길이 분포 137

〈표 7〉 영상의 길이별 전파 효과 139

그림목차

〈그림 1〉 리즈치 유튜브 계정 18

〈그림 2〉 리즈치 틱톡 계정 (중국 버전, 글로벌 버전) 18

〈그림 3〉 『옌두셴(醃篤鮮)』의 웨이보 게시글 캡처 42

〈그림 4〉 각 플랫폼에서 업로드란『란저우 우육면』의 캡처 43

〈그림 5〉 『붕어탕(鯽魚湯)』 속 요리 과정 소개 44

〈그림 6〉 『수제 계화주(自釀桂花酒)』 속 배경음악 가사 44

〈그림 7〉 『파촉 소금 갈비(巴蜀鹽排骨)』의 오프닝 캡처 46

〈그림 8〉 『연지(胭脂)』 속 식재료 관련 자막 46

〈그림 9〉 대련을 쓰고 있는 리즈치 59

〈그림 10〉 단오절을 준비하는 리즈치 59

〈그림 11〉 밀짚모자를 만드는 리즈치 61

〈그림 12〉 신발을 만드는 리즈치 61

〈그림 13〉 대나무를 메고 가는 리즈치 63

〈그림 14〉 수레를 미는 리즈치 63

〈그림 15〉 양털을 밀어주는 리즈치 64

〈그림 16〉 새끼양이 리즈치의 정원을 거닐며 노는 장면 64

〈그림 17〉 이웃과 함께 벽 수확하는 리즈치 65

〈그림 18〉 이웃과 돼지를 잡는 리즈치 66

〈그림 19〉 리즈치가 무명옷을 입고 밭에서 일하는 장면 73

〈그림 20〉 리즈치가 붉은색 망토를 입고 숲에서 말을 타는 장면 74

〈그림 21〉 리즈치가 옥수수 껍질로 멍석을 만드는 장면 76

〈그림 22〉 리즈치가 할머니에게 목화 이불을 만들어주는 장면 77

〈그림 23〉 감자를 심고 수확하며 요리로 만드는 과정 79

〈그림 24〉 잠사 이불을 만드는 리즈치 81

〈그림 25〉 향촌 일몰 장면 82

〈그림 26〉 향촌 일출 장면 82

〈그림 27〉 『촉수』 도입부에 나오는 실경과 허경의 고정샷 91

〈그림 28〉 리즈치가 물고기에게 먹이를 주는 미디움 클로즈업 샷 91

〈그림 29〉 『뤄쓰펀(螺螄粉)』 도입부 고정 샷 92

〈그림 30〉 『남염(藍染)』 도입부 고정 샷 92

〈그림 31〉 리즈치가 촉수를 제작할 때의 고정 샷 93

〈그림 32〉 촉수를 제작하고 있는 리즈치 94

〈그림 33〉 황금분할 구도 96

〈그림 34〉 프레임 구도 97

〈그림 35〉 기하학적 중심 구도 98

〈그림 36〉 『옥수수의 일생』의 도입부 롱 샷 100

〈그림 37〉 『망토(斗篷披风)』에서 리즈치가 숲속을 오가는 모습의 익스트림 롱 샷 101

〈그림 38〉 리즈치가 지루 안에 잠사 솜주머니를 넣는 모습의 미디엄 클로즈업 샷 102

〈그림 39〉 할머니가 새끼양과 노는 모습의 미디엄 샷 102

〈그림 40〉 리즈치가 새끼양의 털을 정리하는 모습의 파노라마 샷 102

〈그림 41〉 간식을 보관하는 리즈치의 손 104

〈그림 42〉 『새해 간식-군밤(烤板栗)』에서 밤 화면 105

〈그림 43〉 직접 쯔궁 정염을 만들고 있는 리즈치 118

〈그림 44〉 리즈치가 할머니에게 밥상을 차려주는 장면 119

〈그림 45〉 춘절을 맞아 방을 장식하고 있는 리즈치 120

〈그림 46〉 『자미, 호박, 땅콩의 일생(紫米南瓜花生的一生)』의 도입부 배경 샷 122

〈그림 47〉 『마유주(马奶酒)』에 활용된 자연광 123

〈그림 48〉 『문방사우(文房四寶)』에서 리즈치와 말레이시아 켈란탄 국왕이 대화를 나누는 장면 127

〈그림 49〉 말레이시아에서 중국 문방사우의 유래와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리즈치 127

〈그림 50〉 무를 씻는 리즈치 손의 익스트림 클로즈업 샷 129

〈그림 51〉 『오이무침(拍黃瓜)』에서 리즈치의 동작과 손, 표정과 오이 130

〈그림 52〉 밭에 옥수수를 심어 수확하는 장면 134

〈그림 53〉 옥수수 껍질을 벗겨 손질하는 장면 135

〈그림 54〉 『토마토의 일생』에서 강아지가 몸을 긁는 화면 141

〈그림 55〉 『전통 수제 간장(傳統手工醬油)』에서 제작 중간 과정에 대한 설명 143

〈그림 56〉 『완두의 일생』에서 타임랩스로 촬영한 샷 144

〈그림 57〉 『수제 소고기 완자(手打牛肉丸)』에서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의 타임랩스 배경 샷 145

〈그림 58〉 『새해 간식』에서 등장한 탕후루, 새우칩, 산자, 해바라기씨 148

〈그림 59〉 『남염』 영상 엔딩 장면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