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1
목차 4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의의 11
2. 연구 구성 및 연구 방법 14
3. 선행연구 고찰 16
Ⅱ. 펑즈카이 만화의 미학 24
1. 펑즈카이 만화의 미학적 특징 24
(1) 동심의 재미 26
(2) 어린이의 본성: '동정심' 31
(3) '만화 동심'에서 '생활 동심'으로 35
2. 펑즈카이 만화 창작의 미학 특징 38
(1) 펑즈카이 만화 창작의 함의 38
(2) 시의 경지와 재미: 펑즈카이 만화의 문학성 42
(3) 펑즈카이 만화의 예술 사상 51
(4) 서예필의(書法筆意): 펑즈카이 만화 창작에서의 기술 활용 55
3. 펑즈카이 '호생화집'의 미학 가치 57
(1) '계살호생'의 심미적 표현 59
(2) '중생평등' (衆生平等)의 심미적 표현 63
(3) '만물 일체' (萬物一體)의 심미 표현 65
(4) '인연에서 나온다'의 심미 표현 67
4. 펑즈카이 만화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공통점 71
(1) 동심과 재미 72
(2) 감정과 의미의 전달 76
Ⅲ. 작품 '펑즈카이'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론 84
1.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본인 작품 '펑즈카이' 창작에 미치는 영향 84
(1) 주제 선정 84
(2)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언어 특징 89
(3) 스톱모션이 전달하는 공감과 예술의 마음 94
2. 단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펑즈카이' 창작 97
(1) 창작 과정 97
(2) 초기 디자인 101
(3) 중기 촬영 114
(4) 편집 제작 122
(5) 창작 내용 126
3. 연구자의 작품 '펑즈카이' 창작의 과제 127
(1) 창작의 미학적 관점과 사고 127
(2) 펑즈카이 만화의 '무용미(無用美)'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결함미(缺陷美)' 134
(3) 펑즈카이 만화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통합 140
Ⅳ. 결론 144
참고문헌 148
Abstract 154
그림 1. 펑즈카이 〈유산〉 36
그림 2. 〈어린이 놀이 2〉 (《兒戱其二》)(펑즈카이) 38
그림 3. 〈유메지의 그림〉 42
그림 4. 《人散後, 一鉤新月天如水》 45
그림 5. 사일(謝逸)의 〈천추절·하경〉《幹秋歲·夏景》 45
그림 6. 〈이 세상에서 너처럼 사는 사람이 있는가〉(《世上如儂有幾人》) 47
그림 7. 〈관관 비둘기, 남녀유별〉 60
그림 8. 〈추석동락회〉 62
그림 9. 〈평등〉 65
그림 10. 〈객래문불입, 좌애천년수〉 68
그림 11. 〈사람들이 떠나간 뒤, 초승달만 있는 하늘은 물처럼 조용하다〉 78
그림 12. 〈천추세·미경〉 78
그림 13. 〈연구자 작품 '펑즈카이' 포스터〉 78
그림 14. 〈금빛 소라고둥〉 86
그림 15. 〈여몽령〉의 도구 모형 92
그림 16. 색칠된 〈여몽령〉 도구 92
그림 17. 〈여몽령〉의 도구 세트 92
그림 18. 전통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창작 프로세스 99
그림 19. 뉴 미디어 기술을 도입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창작 프로세스 100
그림 20. 《호생화집》 원서와 《호생화집》 수작업 도구서 102
그림 21. '펑즈카이' 애니메이션 각 장면 및 시나리오 개요 103
그림 22. Aard newplast 점토 및 점토로 만든 손 모델 104
그림 23. 펑즈카이 캐릭터 모형 106
그림 24. 3D 프린팅 작업 과정 107
그림 25. ZBrush 모델 제작 109
그림 26. 프린팅 초기 모델 109
그림 27. 3D 프린팅으로 만든 펑즈카이 캐릭터 109
그림 28. 펑즈카이 출신지 및 소년 고향-절강성 지아싱시 동샹군 110
그림 29. '펑즈카이' 장면 1 111
그림 30. '펑즈카이' 장면 2 112
그림 31. '펑즈카이' 장면 3 112
그림 32. '펑즈카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도구 114
그림 33. 캐릭터 골격 사진 116
그림 34. 실리콘 손 모델 및 점토 손 모델 118
그림 35. 캐릭터 인형 복장 119
그림 36. 양파 껍질(Onion Skinning) 기능 121
그림 37. 캐릭터 인형 발바닥(자석) 122
그림 38. 블루 그린 / 스크린 크로마키 이전 - 작품의 촬영 124
그림 39. 〈여몽령〉 128
그림 40. 〈펑즈카이〉 129
그림 41. 금선슈 133
그림 42. 펑즈카이 인형 모델에 남기는 지문 - (불완전성) 138
그림 43. 펑즈카이 캐릭터 촬영의 배경과 도구 - (불완전성) 138
펑즈카이의 만화 작품은 독특한 예술 분위기, 작은 것을 통해서 큰 것을 보여주는 예술 기법, 그리고 강렬한 예술 매력으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본 연구와 작품 창작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과 펑즈카이 예술 창작 사상에서의 '예술적 심정' (藝術的心)을 기반으로 전개된다. 본 연구에서는 펑즈카이가 제시한 이론과 그의 창작, 그리고 삶의 경력을 정리하고 펑즈카이의 '예술 정신'의 형성 원인을 밝히고자 한다. 또한 '동진' (童真)과 '순수함' 이라는 특징을 가지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동일한 심미 특성을 보이는 펑즈카이의 만화를 참고로 작품을 창작한다. 그리고 뉴 미디어 기술을 도입하여 예술 창작을 탐구하고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소박하고 현실적 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창작 기법을 확인하고 '동진' , '순수함' , '의미와 감정의 전달' , '시(詩)적인 의미와 재미' 등 펑즈카이 만화의 독특한 요소들을 새로운 미디어에서의 개념을 제시할 것이다. 이로써 현대에서의 펑즈카이 만화 작품의 영향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펑즈카이는 현대 중국 유명한 예술가, 예술 이론가, 예술 교육가 및 번역가이다. 그는 만화, 문학, 번역, 예술 교육, 제본 등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펑즈카이는 중국 만화의 선구자로서 50년에 가까운 창작 활동을 통해서 많은 훌륭한 만화 작품을 창작하였다. 그의 작품은 생활에서 서양화의 구도와 현실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중국화의 붓과 먹을 통해서 깊은 감정을 전달한다. 펑즈카이는 '예술의 인생화'를 평생의 꿈과 목표로 삼았다. '동심'은 펑즈카이의 예술 스타일과 삶에 대한 태도의 핵심 단어이다. 이는 펑즈카이의 심미관과 인생관에 스며들어 있고 그의 예술 교육과 문예 창작의 목표이다. 펑즈카이에 따르면 '동심'은 인위적인 조작이 없는 순수하고 순진한 마음이다. 어린이의 재미가 넘치는 만화 작품들은 관람객에게 심미의 즐거움과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고 예술 창작의 새로운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동심'은 삶의 단순한 재미에서 비롯되고 만화라는 예술 형식을 통해서 표현된다. 그리고 '적자심' (赤子心), '종교적' , '예술적' 의 통합에 따라 '진선미' (真善美)라는 의미를 지닌 '동심설' (童心說) 만화 미학 사상으로 발전되었다. 이는 펑즈카이의 인생 신념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펑즈카이의 회화 작품에 초점을 두고 만화 시각에서 펑즈카이의 동심 예술의 관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펑즈카이 만화 미학 사상의 구체적인 예술 특징을 정립하고 이들은 현대 회화 및 생활 미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