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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2
국문초록 4
목차 6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선행 연구 검토 14
3. 연구 범위 및 방법 19
1) 연구 범위 19
2) 연구방법 20
Ⅱ. 고전문학관 개념과 전시 스토리텔링 22
1. 문학관의 개념과 범주의 문제 22
2. 고전문학관의 개념과 문학관 분류 29
3. 아우라(AURA)와 전시 스토리텔링 38
Ⅲ. 최치원 문학관 전시 양상 및 분석 53
1. 문학관 개관 및 전시 공간 53
(1) 개관 53
(2) 전시공간 및 주제 54
2. 전시 스토리텔링 양상 57
1) 작가에 대한 전시 스토리텔링 57
2) 작품에 대한 전시 스토리텔링 62
3) 사상적 측면의 전시 스토리텔링 66
3. 전시 스토리텔링 분석과 아우라 경험의 방향성 69
1) 작가에 대한 전시 스토리텔링 69
2) 작품에 대한 전시 스토리텔링 74
3) 사상적 측면의 전시 스토리텔링 79
4) 최치원 문학관에서의 아우라 경험의 방향성 논의 81
Ⅳ. 최치원 전시 사례 분석과 스토리텔링 제언 92
1. 최치원 전시 사례 공간의 스토리텔링 양상과 분석 92
1) 최치원 역사공원 93
2) 최치원 기념관 100
2. 전시 공간별 의미와 고전문학관의 특징 104
3. 아우라 재현과 향후 고전문학관 운영에 대한 제언 107
Ⅴ. 결론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23
[그림 1] 고전문학관의 아우라 경험을 위한 전시 스토리텔링 도식화 48
[그림 2] 최치원 문학관 전경 53
[그림 3] 최치원 문학관 안내도 B1 54
[그림 4] 최치원 문학관 안내도 1, 2F 55
[그림 5] 최치원의 '인생사희' 영상 전시 59
[그림 6] 최치원 문학관의 주제 스토리텔링 모습(좌)과 최치원 이동 경로 전시물(우) 60
[그림 7] 최치원 영정사진(좌)과 최치원 석상(우) 61
[그림 8] 격황소서 전시(좌)와 동문선 전시(우) 64
[그림 9] 최치원의 한시 천장 전시(좌)와 음향 시스템을 활용한 시 전시(우) 64
[그림 10] 작품과의 인터랙티브가 가능한 전시 매체 활용 65
[그림 11] 최치원 유산에 대한 전시 68
[그림 12] 포석정과 탑리 5층 석탑 전시 70
[그림 13] 쌍녀분 설화 전시 75
[그림 14]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좌)와 AR 전시(우) 89
[그림 15] 최치원 역사공원 전경 93
[그림 16] 계원필경집 전시(좌)와 사산비명 모형 전시(우) 95
[그림 17] 역사공원 최치원 영정사진(좌)과 상림숲(우) 97
[그림 18] 최치원 역사공원 전시의 도식화 98
[그림 19] 최치원 기념관 전경 100
[그림 20] 기념관의 최치원 영정사진(좌)과 유물 전시 사진(우) 101
[그림 21] 최치원 기념관의 전시 도식화 103
본 연구는 고전의 작가와 문학을 전시하고 있는 고전문학관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문학관의 전시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여 어떤 방식으로 수용자에게 아우라를 전달하고 재생성할 수 있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는 데 있다. 특히 고전문학관 중 의성군에 건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최치원 문학관의 전시 스토리텔링을 분석하고 최치원 역사공원, 최치원 기념관이라는 각각 다른 전시 공간들과의 비교를 통해 고전문학관의 특징과 의의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현재까지 논의된 문학관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 중심이 되는 고전문학관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발터 벤야민이 주장한 아우라(AURA) 개념을 중심으로 예술작품의 재(再)아우라, 아우라 없는 아우라 등 원본이 아닌 복제와 모방을 통해 재현된 예술작품에서도 아우라 경험이 가능하다는 것을 문학관의 전시 스토리텔링 개념과 연관 지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개념을 토대로 하여 고전문학관 중 최치원 문학관의 전시 스토리텔링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분석과 아우라의 경험을 위한 최치원 문학관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최치원 문학관의 전시 양상을 작가, 작품, 사상이라는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최치원 문학관 외 최치원 역사공원, 최치원 기념관이라는 다른 전시 공간의 전시 스토리텔링 양상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전시 공간별 의미와 고전문학관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향후 고전문학관의 건립과 운영에 대한 제언과 동시에 과거의 문학작품에서도 충분한 아우라를 관람객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고전문학관만의 전시 스토리텔링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였다.
앞선 논의를 통해 최치원 문학관이 고전문학관으로써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전시의 배치, 작품에 대한 설명과 해석 등 전시 스토리텔링이 제대로 적용되지 못한 부분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개선하여 고전문학의 아우라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시물에 대한 충분한 설명, 명확한 고전문학자료에 대한 해석과 전달, 관람에 방해가 되지 않는 적절한 전시물의 배치, 인터랙티브, AR, VR 등 새로운 매체의 적용을 통한 관람객의 참여도 향상이 전시 스토리텔링에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전문학관의 전시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전시공간에 문학자료를 배치하는 것을 넘어 전시 기획자의 의도와 더불어 관람객 스스로가 아우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작가와 작품, 그리고 관람객을 함께 연결시켜 주는 보조적 장치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결국 고전문학관의 전시 스토리텔링은 고전문학의 전달과 전승, 그리고 문학작품에 담겨있는 작가의 삶, 감정, 경험의 아우라를 충분히 관람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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