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2
목차 5
논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3.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다문화교육과 다문화 수용성 18
가. 다문화교육 18
나. 다문화 수용성 20
다. 다문화 수용성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26
2. 비판적 미디어 읽기 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 29
가. 비판적 문화 인식의 중요성 29
나. 비판적 미디어 읽기 활동의 중요성 30
다.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미디어 리터러시 32
3. 초등학교 교과융합 다문화교육 35
가. 교과융합의 개념과 방법 35
나. 초등학교의 교과융합 다문화교육 관련 선행연구 36
다. 국어, 도덕, 사회 교과와 다문화교육 37
Ⅲ. 연구 방법 39
1. 실행연구 39
2. 연구 절차 41
3. 비판적 미디어 읽기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설계 43
4. 연구 참여자 및 연구 장소 48
5. 다문화 수용성 검사 도구 선정 및 재구성 49
6. 자료 수집 및 분석 53
가. 양적 연구 자료 수집 및 분석 53
나. 질적 연구 자료 수집 및 분석 54
7. 연구 윤리 57
Ⅳ. 연구 결과 58
1. 프로그램 개발 58
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재구성 58
나. 공통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 설정 62
2.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63
가. 프로그램 구성 63
나. 프로그램 적용 72
3. 프로그램 효과 90
가. 양적 분석 결과 90
나. 질적 분석 결과 95
Ⅴ. 결론 111
1. 요약 111
2. 제언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6
부록 129
부록 1.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지 129
부록 2. 실험집단 학부모 동의서 175
부록 3. 통제집단 학부모 동의서 176
부록 4. 다문화 수용성 검사 도구 설문지 177
[그림 Ⅱ-1]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 개념 22
[그림 Ⅱ-2] 다문화 수용성의 차원과 구성 요소 23
[그림 Ⅲ-1] 비판적 미디어 읽기 활동 중심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 절차 43
[그림 Ⅳ-1] 교수·학습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 요소 63
[그림 Ⅳ-2] 수업활동 모습 73
[그림 Ⅳ-3] 한국인의 자격에 대해 생각해 보는 학습지 76
[그림 Ⅳ-4] 대통령의 자격 조건에 대한 학습지 78
[그림 Ⅳ-5] 동네 주민과 유학생들의 갈등을 분석해 보는 학습지 83
[그림 Ⅳ-6] 마무리 수업 활동 모습과 소감문 89
[그림 Ⅳ-7] 실험집단 사전 검사 서술형 내용 97
[그림 Ⅳ-8] 통제집단 사전 검사 서술형 내용 97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판적 미디어 읽기 활동 프로그램(하모니 프로젝트)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다문화 수용성을 함양하는 데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국어, 도덕, 사회 교과에서 다문화교육과 관련 있는 단원을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비판적 미디어 읽기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하모니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양적 효과 검증을 위하여 김이선 외(2022)의 '일반 국민 다문화 관련 국민 의식 조사 설문지'를 수정하여 프로그램의 사전·사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질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비판적 미디어 읽기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수집한 학생들의 활동지, 학생 면담 자료, 학생의 소감문, 수업 중에 이루어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기록한 교사 노트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양적 자료, 질적 자료 분석을 병행한 삼각검증방법을 활용하여 본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다문화 수용성 함양이 가능한 관련 단원을 선정하여 12가지 주제, 총 24차시로 재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학생들과 협의하여 "하모니 프로젝트"라고 이름을 짓고 연구자가 담임으로 있는 학급의 5학년 학생들 22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학교 행사와 각 교과의 진도, 주당 수업 시수를 고려하여 한 가지 주제를 2시간씩, 일주일에 2~4시간 정도 배정하여 6주간 실행하였다.
"하모니 프로젝트" 적용 전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 전체점수는 평균 4.38이었으나 프로그램 적용 후 평균 4.90으로 p〈.001 수준에서 다문화 수용성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t=4.8169). 다문화 수용성 하위 구성 요소 중 다양성 차원의 '고정관념 및 차별', 관계성 차원의 '교류행동의지' 영역에서 특히 변화가 컸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지와 소감문에서 외국 이주민에 대해 갖고 있던 편견을 없애고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 어려움에 공감하며 친교 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 질적인 변화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함양하기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