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문제점 분석 / 安秉輯 ; 鄭載權 1

I. 서론 1

1. 연구의 의의 1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

3. 연구의 방법 3

1) 연구의 절차 3

2) 연구의 대상 3

3) 조사의 방법 및 도구 3

4) 결과의 처리 5

II. 교육과정의 기본성격에 관련된 문제점 6

1. 교육과정의 대상과 유형 6

2. 교육과정의 체제 8

3. 교육과정의 목표 9

4. 중복장애학생의 교육적 배려 9

5. 교육과정 기본성격의 규정 10

III. 총론의 문제점 10

1. 총론의 구성체제 11

2. 학교급별 교육목표 11

1) 급별목표의 포괄성 12

2) 급별목표의 구체성 12

3) 급별목표의 수준 13

3. 편제와 시간배당 13

1) 편제 13

2) 시간 배당 15

4. 운영지침 16

5. 기타 총론의 문제점 17

IV. 각론의 문제점 18

1. 각론의 구성체제 18

2. 교과목표 및 내용 19

1) 교과목표 19

2) 교과활동 목표의 구체성 19

3) 교과활동 목표의 포괄성 20

4) 기타 목표의 문제점 20

5) 교과의 내용 20

6)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22

3. 재활훈련 22

4. 특별활동 23

5. 기타 각론의 문제점 23

1) 직업지도 23

2) 기타 각론의 문제 24

V. 요약 및 결론 24

1. 교육과정 기본성격의 문제들 25

2. 총론의 문제점 25

3. 각론의 문제점 25

참고문헌 2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김정권 ;김춘일 pp.5-36

보기
농학교 교육과정 문제점 분석 이규식 pp.37-55

보기
정신박약학교 교육과정 문제점 분석 이상춘 ;양영석 pp.57-81

보기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문제점 분석 안병집 ;정재권 pp.83-109

보기
특수학교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학생의 욕구분석 여광응 pp.111-123

보기
특수학교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사회의 요구분석 여광응 pp.125-145

보기
외국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동향과 시사 김춘일 pp.147-160

보기
맹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임안수 pp.161-187

보기
농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김병하 pp.189-212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