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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의 문제점 / 최민숙 1
[요약] 1
I. 서론 1
II. 연구문제 3
III. 연구방법 3
1. 연구대상 3
2. 조사도구 3
3. 연구절차 3
IV. 연구결과 4
1. 통합교육의 준비정도 4
2. 특수학급 준비가 미미한 점 4
3. 3~5세의 장애유아에게 적합한 통합교육유형 4
4. 장학사가 지적하는 특수학급의 문제점 5
5. 유치원 원감, 교사가 지적하는 병설유치원 특수학급 운영상 어려운 점 6
V. 논의 7
1. 통합교육의 준비정도 7
2. 특수학급의 준비가 미비한 점 7
3. 장애유아에게 적합한 통합교육의 유형 7
4. 장학사가 지적하는 특수학급의 문제점 8
5. 유치원 원감, 교사가 지적하는 특수학급 운영상 어려운 점 8
참고문헌 8
[요약]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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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에 있어서 통합교육은 공교육차원에서 양적. 질적으로 확대발전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 우리 나라의 실정으로 공교육차원의 통합교육은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특수학급 형태를 근간으로 미약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형태인 유치원 특수학급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각 시도 교육청의 특수교육장학사 196명과 유치부 특수학급의 원감 36명, 유아특수교사 36명 그리고 교감 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유치원 특수학급은 통합교육을 실시하기에 준비가 부족하거나 전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통합교육을 실시하기에 가장 준비가 미약한 부분이 유치원의 여건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바람직한 통합교육의 유형으로 장학사들은 특수학급이라고 생각한 반면, 유치부의 원감들과 유아특수교사들은 특별지도실이라고 생각하였다.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sector, integrated education should be extended both in quantity and quality, as part of public education. In South Korea, however, there isn't yet remarkable progress in integrated public education, as just kindergartens attached to elementary schools offer it through special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what problems there were with integrated education. A survey was conducted on 196 special education supervisors from provincial and municipal offices of education, 36 kindergarten directors in charge of special class, 36 preschool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29 vice principals. And it's found that they thought there were little or no due preparations for integrated education, and it's required to take most urgent step to improve the given conditions of kindergarten. The supervisors viewed special class as the best way to conduct integrated education, whereas the kindergarten directors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favored a special guidance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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