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디자인 / 이호숭 인기도
발행사항
韓國디자인學會
수록지명
디자인學硏究. 제15권 제3호 통권48호 (2002. 8) pp.5-1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3033941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디자인 / 이호숭 1

[Title] 1

(요약) 2

(Abstract) 2

1. 서론 3

2. 테마파크에서 어뮤즈먼트 시설의 기능과 특징 3

2-1. 여가와 유원놀이시설 3

2-2. 테마파크의 특징 4

2-3. 테마파크의 관람객 서비스 및 시설요소 5

3. 어뮤즈먼트 라이드 디자인의 전개 방향 7

3-1. 영화와 어트랙션 7

3-2. 라이드 어트랙션과 사용자 7

3-3. 기구운동과 인체 8

4. 결론 - 어뮤즈먼트 디자인의 미래 10

참고문헌 10

URL 10

초록보기 더보기

본 고는 종합 엔터테인먼트로 상징되는 테마파크의 다양한 부대시설 가운데 대표적 유희시설로 주목받는 라이드 어트랙션을 중심 소재로 고찰한 것이다. 특히, 최근에 많은 인기와 주목을 받는 라이드를 선별, 물리적 운동 특성과 점차 강한 자극체험을 갈구하는 현대인들의 현상, 그리고 어뮤즈먼트 디자인의 미래 향방 등을 모색, 종합적으로 전개한 것이다. 연구 동기 및 주요 내용은 점차 고조되어 가는 현대인의 여가선용에 대한 다양한 욕구와 여가활동의 필연성을 인식하여, 그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라이드 어트랙션으로 나타나는 놀이 방법과 라이더 즉, 사용자가 느끼는 신체적 반응 등을 논한 것이다. 현재 테마파크에 있어서 라이드는 성인용 라이드(major ride)를 중심으로 점차 스릴 강도를 높이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탑승놀이기구들은 시간에 따른 속도 변화율, 즉 가속도의 변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교통기관과는 다른 전율(thrill)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라이드 어트랙션을 비롯한 모든 유희시설은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첨단성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그 내면의 소프트가 되는 테마나 발상의 빈곤은 어트랙션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테마파크의 존립자체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테마파크의 어트랙션 디자인에는 테마 그 자체를 표현하는 줄거리(story), 방법(method), 환경(environment) 등의 3가지 요소가 충실하게 반영되면서 그와 함께 문화산업적인 보편성을 고려할 때 엔터테인먼트의 종합 결정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공원 측은 어트랙션 기획 및 운영에 있어서도 호스피탈리티 산업(hospitality industry)이라는 기본 개념에 충실할 때, 고객만족 관리가 재방문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The amusement design of a large amusement park, including theme park, largely consists of attraction design, the main facilities, and auxiliary facilities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the physical motion characteristics of major ride, a recently highlighted representative ride attraction, modern people's thirst for stronger stimuli, and some of the right future directions for amusement design.In theme park, there is an growing trend for rides, especially major rides, to be more thrilling, and Newton's Law motion is basically applied. The rides we can often see provides a thrilling experienc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fered by vehicles we use everyday, due to a variety of speed change, namely of acceleration. Every entertainment facilities, including ride attractions, are externally cutting edge with the use of new technology. but internally, poor theme or concept not only makes it difficult to function properly as attraction but poses a severe threat to theme park survival itself. Theme park will be able to exist as a comprehensive entertainment entity, when attractions are designed to have a perfect harmony among story, method and environment with cultural universality.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디자인 이호숭 pp.5-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의 문화정체성을 표현한 이미지어에 대한 고찰 :1990년대 복식과 건축디자인관련 논문을 중심으로 김영인 外著 pp.15-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인터액티브 사용자 매뉴얼 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연구 :모바일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종호 pp.29-38 원문보기 보기
색채디자인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컬러 시스템의 연구 이경희 pp.39-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인터랙션 디자인에서의 '관계'에 대한 연구 :관계에 대한 다 학제적 관점의 고찰을 중심으로 천가원 ;박영목 pp.53-6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샤프펜슬의 사용편의성과 그 구조에 관한 연구 윤형건 pp.63-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관여수준에 따른 대칭적 균형과 비대칭적 균형의 심미적 반응에 관한 연구 이진렬 ;홍정표 ;김진아 pp.73-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가로환경의 이미지 정체성 수립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도시이미지정체성 수립을 위한 디자인요소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윤봉식 pp.83-92 원문보기 보기
물리적 실체가 없는 공간에서의 Product, 그리고 사용성에 관한 연구 김시만 pp.93-102 원문보기 보기
시각적 언어를 사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건축 통합 솔루션 소프트웨어 개발을 중심으로 김성곤 pp.103-114 원문보기 보기
광고디자인 교육과정의 모듈학습법 개발 연구 :학습능력과 학습영역 및 모듈추출 사례를 중심으로 조각현 pp.115-126 원문보기 보기
실업계 고등학교 디자인과 학생을 위한 웹 디자인 특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김세균 ;김관배 pp.127-1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멀티미디어 컨텐츠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시나리오 활용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 "Shop 'n' Chat"의 컨텐츠 디자인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김현정 pp.137-1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산학협동 디자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욕실공간 샤워시스템 개발연구 김국선 pp.149-15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브랜드위계수준에 따른 광고스타일이 광고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김춘옥 ;류시천 ;이진렬 pp.157-166 원문보기 보기
지각된 정보구조의 효과적 형성을 위한 색공간 네비게이션 시스템 연구 :작은 디스플레이 화면상의 위계적 정보구조를 중심으로 경소영 外著 pp.167-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디자인 수사학의 논의와 전망 강현주 pp.181-1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우리나라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정책 연구 :이탈리아의 Clusters System을 중심으로 천정임 ;변추석 pp.191-2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현대디자인에 있어서 디지털 미디어에 의한 정보처리의 문제 박기웅 pp.201-212 원문보기 보기
개인용 컴퓨터 OS를 중심으로 한 GUI변천 연구 오병근 pp.213-222 원문보기 보기
관광기념품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전주를 방문한 동남아 지역 외국 관광객을 중심으로 이강일 ;이상락 pp.223-230 원문보기 보기
의상에 있어서 신체부재의 유형 연구 :해체적 사고에 근거하여 박현신 pp.231-240 원문보기 보기
사용행태 분석에 의한 컴퓨터 키보드 디자인 개선 :한글의 특성 및 사용행태를 중심으로 변재형 pp.241-2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휴대용 전자기기에 표시하는 문자크기와 유저의 인지적스트레스 권오재 pp.249-25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타이포그래피적 관점에서 본 한글구체시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고원의 한글구체시를 중심으로 이민영 pp.259-270 원문보기 보기
디자인개발을 위한 eCRM솔루션구현 홍정표 外著 pp.271-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99). 「한국여가문화의 이해」, 서울: 일신사. 미소장
2 (1999), 여가사회의 이해 : 서울 형설출판사. 미소장
3 "레저", 大旺社, 2000 미소장
4 레저환경과 레저산업, 백산출판사, 1999. 미소장
5 테마의 시대 , 세진사 1996 미소장
6 테마파크의 탑승놀이기구 디자인을 위한 기초연구,디자인학연구, 제38호, 2000. 미소장
7 遊園地のメカニズム圖鑑, 日本實業出版社, 1996. 미소장
8 http://www.tokyodisneyresort.co.jp 미소장
9 http://myhome.naver.com/2yoho/themepark.htm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