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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시선추적 분석을 위한 통합 해석 모델의 개발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의 도출을 중심으로 / 성기원 ; 이건표 인기도
발행사항
韓國디자인學會 20040531
수록지명
디자인學硏究. 제17권 제2호 통권56호 (2004. 5) pp.23-32
자료실
[서울관] 전자자료,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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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KINX2004067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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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기관 원문
KI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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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추적 분석을 위한 통합 해석 모델의 개발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의 도출을 중심으로 / 성기원 ; 이건표 1

[Title] 1

(요약)[원문불량;p.24] 2

(Abstract)[원문불량;p.24] 2

1. 서론 3

2. 연구 방법 3

2.1. 시선추적 시스템 3

2.2. 인지심리학에서의 행위의 일곱 단계 4

2.3. 인지심리학에서의 시지각 프로세스 4

2.4. 인지공학에서의 인간의 정보처리 모델 5

2.5. 휴리스틱 가이드라인 6

2.6. 인지공학의 기술·습관·지식 모델 7

3. 결과 8

3.1. 상향 및 하향처리의 시선추적 기록 8

3.2. 인터랙티브 인터페이스의 시선추적 기록 9

4. 토론 10

5. 결론 10

참고문헌 1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사용자의 시지각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선추적 과정을 이해하고, 인간의 정보처리 모델을 기반으로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여,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일반적인 원리를 발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시각 특성을 이용한 시선추적 시스템을 실험에 적용하여, 상향처리와 하향처리의 시지각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인간의 정보처리 모델을 근거로 디자인을 위한 적용점을 분석하였다. 사례 연구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실험하여 시선의 동선 및 고정점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을 확인하고, 사용자의 인지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단서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인간 행위의 각 단계와 정보처리 모델을 기반으로 다섯 가지의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디자인 실무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일반적인 원칙을 발견할 수 있었다.

This paper's objective is the analysis of eye-movement recording with visual perception process, the inference of heuristic guidelines with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and the generation of design principles for practical works. For this objective, it was experimented on that the user's eye-movement recording of interactive media with the Eyegaze Interface System, and analyzed the visual perception process of top-down & bottom-up processing, and inferred the design principles from human information process. Our results provide the implications of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user's eye-movement recording that were changed according to each menu depth of the interactive media. And, it is proposed that the new concept of heuristic guidelines based on each stage of action that is related to human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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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실체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스템에 관한 연구 :텐저블즈의 설계 및 프로토타입 구현을 중심으로 최민영 ;임창영 pp.5-1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미디어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시각언어와 시각테크놀로지의 고찰 신청우 pp.15-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시선추적 분석을 위한 통합 해석 모델의 개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의 도출을 중심으로 성기원 ;이건표 pp.23-32 원문보기 보기
부산지역 역사·문화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내·외래 관광객의 수요추정 기초조사연구 최승복 ;오세두 pp.33-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관광자원화를 위한 문화재보호구역 내 미술관 리노베이션 계획연구 :사적 제314호 광주 분원리 조선백자도요지 내 폐교를 중심으로 정영환 ;유보현 pp.43-54 원문보기 보기
애니메이션 영화의 색채 변화 분석 :미국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강대석 ;전정숙 pp.55-66 원문보기 보기
디자인 아이디어 전개에 관한 연구 :사고의 확장성과 다의성을 중심으로 이한성 pp.67-76 원문보기 보기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레임워크에서 사용자 조사기법의 역할에 관한 연구 :13-18 청소년용 온라인 커뮤니티 컨텐트 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종호 pp.77-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인체 해부학을 바탕으로 한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방법에 관한 연구 백승만 pp.87-9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자발적 행위로서의 유저제스처 :사용자의 긍정적 제품변형행위에 관한 제스처를 중심으로 진선태 ;우흥룡 pp.95-1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TV미디어 컨텐츠로서 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 연구 :TV드라마·영화를 비교한 탐색적 시도 정창준 pp.105-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웹 디자인에서의 리미디에이션의 활용과 효용 서현석 ;서종환 pp.113-122 원문보기 보기
일러스트레이션 전공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연구 곽영권 pp.123-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가로경관의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번화한 가로를 만드는 심리적, 물리적인자의 분석을 중심으로 이재원 pp.135-146 원문보기 보기
기업 웹 아이덴티티의 분석에 관한 연구 :스포츠신발사이트를 중심으로 신순호 pp.147-156 원문보기 보기
아바타의 그래픽 표현에 나타난 문화적 스토리텔링의 특징에 관한 연구 장호현 pp.157-1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옥외간판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가치판단에 미치는 영향 :부산 4개 지역의 유흥업소 간판을 중심으로 심미영 ;안병진 ;이진호 pp.171-180 원문보기 보기
문화콘텐츠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의 연동에 관한 연구 하판덕 pp.181-18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디자인 관점으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해석 박영목 pp.189-19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아바타의 실시간 표정변환을 위한 감정 표현 어휘 분석에 관한 연구 이영희 ;정재욱 pp.199-2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웹 디자인에서 배색과 레이아웃에 대한 감성효과 조경자 ;선지현 ;한광희 pp.209-22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웹 기반 원격 카드소팅 도구의 개발 정상훈 外著 pp.221-230 원문보기 보기
고령사회에 있어서 생활환경의 변화와 유니버설디자인의 역할 김경태 pp.231-24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중.일 궁궐건축의 재료특성 비교연구 이현정 外著 pp.241-252 원문보기 보기
인터랙티브 경험 디자인에 있어서 행위모형 기법을 응용한 인터랙티브 모형 기법 개발 이태일 pp.253-2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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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경험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음악 방송 사이트 평가도구의 개발 박수정 ;김현정 ;변진식 pp.289-300 원문보기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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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의 레이어(layer)에 대한 매체미학적 분석 이병주 pp.471-478 원문보기 보기
전일적 디자인사고와 디자인방법에 대한 연구 이순종 pp.479-486 원문보기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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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89) Gutes Design und Psychologie der Gebrauchsgegenstnde, 미소장
2 (1992) Relevant Cognitive Models for Design Products University of Industrial Arts Helsinki UIAH, 미소장
3 (1991) Analysis of User Interfaces by Eye-Movement Recording Applied Research in Industrial Design, 미소장
4 (1997) The Spatial Environment in Multimedia Design, 미소장
5 (1988) The Design of Every Day Things, Doubleday Publishing 미소장
6 (1989) The role of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models in system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Society 33rd Annual Meeting, 미소장
7 (1983) and symbols and other distinctions in human performance model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미소장
8 (1997) An Information-Processing Model of Naturalistic Decision Making Presentation at Annual Meeting of the Idaho Psychological Association, Sun Valley 미소장
9 (2001) Studies on user- centered product design , University of Art and Design Helsinki UIAH Publications 미소장
10 (1998) Introduction to Human Factors Engineering, Longman 미소장
11 (1996) Cognition & the Visual Art, MIT Press 미소장
12 (2001) Sensation & Perception, Wadsworth Publishing 미소장
13 (2001) Sensation & Perception, Wadsworth Publishing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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