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초등 실과 모듈 수업 자료의 개발과 적용 효과 / 장경현 ; 정지윤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광역시 : 한국실과교육학회, 2004.12.30
수록지명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2004. 12), pp.89-10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502424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초등 실과 모듈 수업 자료의 개발과 적용 효과 / 장경현 ; 정지윤 1

Abstract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2

1. 모듈의 개념 2

2. 모듈의 구성 2

3. 모듈의 개발 절차 및 점검 3

4. 자기 효능감 4

III. 연구 방법 4

1. 대바늘뜨기 수업을 위한 모듈 개발 4

2. 개발한 모듈의 적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검증 4

IV. 결과 및 고찰 5

1. '대바늘뜨기'의 모듈 개발 5

2. '대바늘뜨기'에 적용한 모듈 수업의 효과 16

V. 결론 및 제언 18

1. 결론 18

2. 제언 19

참고문헌 19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odule for sewing with bamboo needle in consideration of student level and interest and to examine its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module instruction for sewing with bamboo needle had a greater effect on affective, cognitive and functional achievement than the regular class did.

Second, the module instruction for sewing with bamboo needle made no significant difference to self-efficacy.

The module instruction for sewing with bamboo needle was effective for academic achievement, but gave no impact on self-efficacy. Therefore, it could be said that the module instruction had a good effect on enhancing academic achievement rather than self-efficacy.

As the module instruction contributed to raising academic achievement, what kind of units call for module instruction should be examined, and sustained research efforts should be dedicated to developing modules in a way to suit child interest and level. To make it happen, it's required to have a correct understanding of module instruction and prepare relevant material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실과 식생활 영역 학습활동 개발 및 적용 송지은 ;이경애 pp.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실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의 분석 및 평가 :그 관점과 쟁점 전세경 pp.21-4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친화적 소비행태와 관련변인 이태환 ;김영희 pp.43-5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실과 교수·학습이 성역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임은주 ;이성숙 pp.61-74 원문보기 보기
초등실과 원예교육용 CD-ROM 타이틀 컨텐츠 개발 :"꽃과 채소가꾸기" 및 "아름다운 환경 가꾸기"영역을 중심으로 곽혜란 ;서정남 pp.75-87 원문보기 보기
초등 실과 모듈 수업 자료의 개발과 적용 효과 장경현 ;정지윤 pp.89-10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웹기반 「초등학교 실과 사전」 의 개발 이은혜 ;이정수 pp.109-120 원문보기 보기
한국 학부모들의 미국 초등학교 교과에 대한 인식 박행모 pp.121-1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 실과에서 나무블록, 제도카드, 웹기반 공간시각화 프로그램을 활용한 3-D와 2-D의 상호비교 학습이 공간시각화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좌택 pp.135-14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대학교 실과교육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 김용익 pp.151-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학교숲을 통한 초등학교의 환경 문화 교육 정모근 pp.173-1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소장
2 교육부 (2002). 5학년 실과.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미소장
3 교육부 (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5학년실과.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미소장
4 초등학교 실과 조리실습 지도실태 조사연구 소장
5 초등학교 컴퓨터 다루기 단원을 위한 모듈식 수업 자료의 개발과 그 효과 소장
6 國民學校 正常學級에의 모듈(Module) 適用과 그 效果 소장
7 (1984). 실업기술교육론. 서울: 배영사. 미소장
8 (1996). 실기교육방법론. 배영사. 미소장
9 (1999). 실과 교수 학습. 서울: (주) 교학사. 미소장
10 (1996). 초등실과 바느질 단원의 모듈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1 (1981). Develop a Module for individualized Istruction-' Philadephia, The Department of Vocational Education in Temple University. 미소장
12 APEID. Developing Instructional Module for Teacher Education, A Hand Book. 미소장
13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네이버 미소장
14 (1989),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Allyn and Bacon Inc.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