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이효신 ; 김현숙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II. 연구방법 3
1. 연구장소 및 대상 3
2. 연구설계 5
3. 연구도구 5
4. 연구절차 6
5. 자료수집 및 분석 14
III. 연구결과 15
1. 중재에 따른 행동변화 및 유지 15
2. 기초선 및 중재기간의 부적응 행동 발생 중복률 16
IV. 논의 및 제언 17
참고문헌 18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들의 부적응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3명의 발달지체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각의 부적응행동을 정의한 후, 기능평가를 실시하였다. 간접 및 직접평가를 통하여 행동의 기능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기능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기능평가 결과로 밝혀진 행동의 기능에 따라 각 유아의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것을 대상간 중다기초선 설계에 따라 중재프로그램으로 적용하였다. 실험결과, 대상유아들은 모두 중재의 시작과 더불어 급격한 행동상의 변화를 나타내었고, 기초선기간의 행동발생률과 중재기간의 발생률 간 중복된 측정치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는 것으로서,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들의 부적응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부적응행동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는 점과 교사 및 부모들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요성 인식과 용이한 적용을 위한 방안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behavior support through functional analysis influences young childen with developmental delays displaying maladaptive behaviors such as self-injury, aggression, tantrums and excessively repetitive or irritating behavior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consist of 3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enrolled in an integrated preschool. These subjects were selected through pre-screening and Eyberg Children Behavior Test by their teacher.
Interviews using Motivation Assessment Scale and direct observation using behavior analysis sheets, as assessment tools, were used in this study to evaluate the children's maladaptive behavio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se analyses, a suitable intervention was formulated and the researcher created a plan for proper behavior support implementation. In order to explore the behavior supports effect,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3 stages; baseline, intervention, and follow-up, using a multiple-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a rate of change with regards to maladaptive behaviors through positive behavior support. All subjects demonstrated a dramatic decrease in their problem behaviors, which render interactions with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difficult in an integrated preschool classroom, when positive behavior support was implemented.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1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