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이효신 ; 김현숙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韓國特殊敎育學會, 2005.06.30
수록지명
特殊敎育學硏究. 제40권 제1호 (2005. 6), pp.91-11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508396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이효신 ; 김현숙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II. 연구방법 3

1. 연구장소 및 대상 3

2. 연구설계 5

3. 연구도구 5

4. 연구절차 6

5. 자료수집 및 분석 14

III. 연구결과 15

1. 중재에 따른 행동변화 및 유지 15

2. 기초선 및 중재기간의 부적응 행동 발생 중복률 16

IV. 논의 및 제언 17

참고문헌 18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들의 부적응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3명의 발달지체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각의 부적응행동을 정의한 후, 기능평가를 실시하였다. 간접 및 직접평가를 통하여 행동의 기능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기능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기능평가 결과로 밝혀진 행동의 기능에 따라 각 유아의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것을 대상간 중다기초선 설계에 따라 중재프로그램으로 적용하였다. 실험결과, 대상유아들은 모두 중재의 시작과 더불어 급격한 행동상의 변화를 나타내었고, 기초선기간의 행동발생률과 중재기간의 발생률 간 중복된 측정치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는 것으로서,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들의 부적응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부적응행동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는 점과 교사 및 부모들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요성 인식과 용이한 적용을 위한 방안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behavior support through functional analysis influences young childen with developmental delays displaying maladaptive behaviors such as self-injury, aggression, tantrums and excessively repetitive or irritating behavior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consist of 3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enrolled in an integrated preschool. These subjects were selected through pre-screening and Eyberg Children Behavior Test by their teacher.

Interviews using Motivation Assessment Scale and direct observation using behavior analysis sheets, as assessment tools, were used in this study to evaluate the children's maladaptive behavio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se analyses, a suitable intervention was formulated and the researcher created a plan for proper behavior support implementation. In order to explore the behavior supports effect,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3 stages; baseline, intervention, and follow-up, using a multiple-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a rate of change with regards to maladaptive behaviors through positive behavior support. All subjects demonstrated a dramatic decrease in their problem behaviors, which render interactions with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difficult in an integrated preschool classroom, when positive behavior support was implemente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장애인 당사자주의의 특수교육(학)적 함의 김병하 pp.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도중복 장애인을 위한 "스노젤렌"(snoezelen)에 대한 비판적 분석 이숙정 pp.23-4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북한의 장애인 교육법에 대한 탐색적 연구 :'장애자보호법'의 내용과 특성 김동일 ;이태수 ;최종근 pp.45-6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우리나라 단일대상연구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고찰 박은영 ;김삼섭 ;조광순 pp.65-8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이효신 ;김현숙 pp.91-11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진단·평가 도구의 개발 및 웹기반 시스템 구축 전병운 ;조광순 ;이준석 ;강미라 pp.113-1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통합교육 현장의 장애 학생을 위한 기준중심 수행평가 방안 :루브릭(rubric)의 고안 및 실행을 중심으로 이은정 ;이소현 pp.153-17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수적 수정이 정신지체 아동의 수업 참여도, 문제행동, 학습 목표 달성도에 미치는 영향 황인영 ;김수연 pp.179-19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자기결정 프로그램의 적용이 자기결정력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수준과 경도정신지체 학생의 자기결정 행동 평가에 미치는 효과 박성우 ;신현기 pp.201-21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다중요소로 구성된 지역사회중심교수가 일반고등학교 정신지체학생의 지역사회활용기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장혜성 ;박승희 pp.219-24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가정에서의 보완대체의사소통 훈련을 통한 레트 증후군 아동의 요구하기 행동 교수 이주영 ;박은혜 pp.245-26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부모결연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가족능력강화에 미치는 영향 전혜인 pp.267-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야기문법 자기평가 교수전략이 초등 쓰기장애 학생의 쓰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고혜정 ;박현숙 pp.281-30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 및 영향 요인 분석 강영심 ;황순영 pp.305-32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 중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류경숙 ;김영일 pp.321-33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Problem Behaviors of Students with Disability 소장
2 기능평가 중심의 중재가 통합유치원내 정신지체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소장
3 기능평가에 기초한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과제수행행동,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4 지역사회 환경에의 통합촉진을 위한 장애학생의 행동문제 감소를 위한 중재적 접근 : 공격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 지원을 중심으로 소장
5 (1998). 자폐아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기능적 접근. 1998년도 학술대회 자료집(pp. 63-84). 한국자폐학회, 서울. 미소장
6 (2001). 문제행동의 기능분석을 통한 대체행동의 차별강화가 자폐성 학생의 의사소통 향상에 미치는효과. 현장연구논문, 특수교육총연합회. 미소장
7 기능평가에 기초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장애 학생의 방해행동, 과제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8 (1998). 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을 통한 회피기능의 자해행동 처치의 효과. 1998년도 학술대회자료집(pp. 105-122). 한국자폐학회, 서울. 미소장
9 기능분석을 통한 의사소통훈련이 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소장
10 Effects of Choice of Preferred Activities on 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Included in the Regular Kindergarten 소장
11 (1999). 기능평가를 통한 정서장애아의 문제행동 분석. 특수교육연구, 6, 90-102. 미소장
12 (2000). 딘일대상 연구. 서울:학지사. 미소장
13 Current Status, Implications, and Future Directions of functiona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School Settings 소장
14 유아교사 현직교육을 통한 통합된 장애유아에 대한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적용가능성 소장
15 기능적 의사소통 교수를 통한 정신지체유아의 방해행동 및 의사소통 기술 중재 효과 소장
16 (2013). Applied behavior analysis for teachers(9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미소장
17 Some current dimensions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18 (1984). Single case experimental designs: Strategies for studying behavior change, Second edition. New York: Allyn & Bacon. 미소장
19 Conduct problem behaviors in a stratified random sampl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New standardization data on the Eyberg Child Behavior Inventory. 네이버 미소장
20 The motivation of self-injurious behavior: a review of some hypotheses. 네이버 미소장
21 Emerging themes in the functional analysis of problem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2 Stimulus variation as a means of enhancing punishment effects. 네이버 미소장
23 (2002).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Theory and practice (4th ed.). Allyn and Bacon. 미소장
24 (2003). Building positive behavior support systems in schools: Functional behavioral assessment. New York: The Guilford Press. 미소장
25 (1990). Severe behavior problems: A 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approach NY: Guilford. 미소장
26 Identifying the variables maintaining self-injurious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7 Functional analysis of problem behavior: a review. 네이버 미소장
28 New York 네이버 미소장
29 Manipulating antecedent conditions to alter the stimulus control of problem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30 Effects of setting events on the problem behavior of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31 (2001). Behavior Modification-principles and procedures(2nd ed.). Belmont, CA: Wadsworth/ Thomson Learning. 미소장
32 Reducing aggressive and self-injurious behavior of institutionalized retarded children through reinforcement of other behaviors. 네이버 미소장
33 (2000). Students with Autism, Parent and Families Singular Publishing Group, Inc. 미소장
34 (2004). Behavior management-principle and practice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s. Upper Saddle Fiver, NJ: Prentice-Hall.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