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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호텔 제과·제빵 업무의 전문성과 업무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 / 김해룡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한국외식경영학회, 2005.02.28
수록지명
외식경영연구. 제8권 제1호 통권17호 (2005. 2), pp.205-22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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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5104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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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호텔 제과·제빵 업무의 전문성과 업무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 / 김해룡 1

ABSTRACT 1

I. 서론 2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2

1. 제과·제빵의 정의 및 개념 2

2. 업무의 전문성에 따른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

3. 주방의 작업 환경에 따른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5

4. 직무만족과 업무효율화에 관한 선행연구 6

III.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7

1. 연구모형과 모형변수 7

2. 연구가설 및 측정도구 9

IV. 실증 분석 11

1. 설문의 신뢰성과 타당성 평가 11

2. 조사방법과 자료의 특성 12

3. 연구가설의 검정 14

V. 결론 18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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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of hotel confectionery and bakery employees affect the production of high quality products and production efficiency, what factors influence worker job satisfaction and work efficiency, and to identify existing problems and potential solutions in these area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mployees in the hotel confectionery and bakery departments differed significantly in educational background, age, service term, position and salaries. These differences were dependent on socio-demographic variables. Second,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expertise were ample knowledge, specialty, systematic training, aptitude and chance of being recognized. Third, the factors related to the cuisine environment were facility use, material storage, product development, the status of the environment, equipment and facilities, facility management and dependency.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expertise of confectionery and bakery employees, educational training, cuisine environment, and modernized facilities act as vital factors in improving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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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조리 기능사 자격증의 실기시험 항목 변경에 관한 연구 민계홍 pp.7-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레스토랑 속성평가, 지각된 가격, 가치와 만족 및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 정광현 pp.27-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이직율이 다른 페스트푸드업장에 근무하는 비정규직원의 직무만족도 분석 장기룡 ;이은수 pp.49-6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고객의 외식가치에 대한 지각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광수 ;원혜영 pp.67-8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컨조인트분석을 이용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안성식 ;박기용 ;양주환 pp.87-1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단체급식 이벤트 마케팅 수행 실태 조사와 고객특성에 따른 단체급식 이벤트 마케팅 참여 속성 분석 양일선 ;이보숙 ;김현아 ;강진경 pp.105-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서울지역 초등학교 급식종사자의 위생관련 업무수행도 분석 홍완수 pp.127-14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체인 레스토랑의 스포츠 이벤트 스폰서십 선택을 통한 이미지 향상 하인주 pp.145-16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음식 및 숙박업 통계 지표의 중요도 조사 한경수 pp.163-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호텔 식음료 서비스 회복이 고객 만족 및 기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특급 호텔 회복 수단 중심으로 유양호 ;이교석 pp.183-20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호텔 제과·제빵 업무의 전문성과 업무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 김해룡 pp.205-22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주방 레이아웃 평가에 대한 연구 서영애 pp.225-2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고객불만족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나정기 pp.255-2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외식사업체의 재무특성변수와 수익성간의 영향관계 연구 양승필 ;윤대순 pp.273-2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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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제과이론』. 한국제과고등기술학교. 1989. 미소장
2 『제빵이론』, 한국제과고등기술학교, 1989. 미소장
3 『제과.제빵론』. 양서원, 2000. 미소장
4 외식산업의 조리시스템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5 A Study on the Effective Management Development Program for manager in food industry 소장
6 The Impact of Employee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according to the Type of Service 소장
7 음식서비스공간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8 호텔연회 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종업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소장
9 (1986), Principles of Cereal Science and Technology, 2nd ed. American Association of Cereal Chemists, Inc. 미소장
10 (1991), Concepts of Foodservice Operations and Management, 2nd ed., VNR. 미소장
11 (1984) Menu Analysis and Planning, 2nd, ed, CBI Book, 미소장
12 1993.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 Rev 18(1): 88–115 미소장
13 Employee Behavior in a Service Environment: A Model and Test of Potential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네이버 미소장
14 Building Service Relationships: It's all about Promises 네이버 미소장
15 (1993). "Service Quality Implementation :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nd Managerial Actions on Customer-contact... 미소장
16 Global Measures of Information Service Quality: A Cross-National Study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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