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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한국 전통 음식 문화를 소재로 한 인바운드 관광상품 개발 / 양일선 ; 장해진 ; 신서영 ; 정라나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한국외식경영학회, 2004.10.31
수록지명
외식경영연구. 제7권 제3호 통권16호 (2004. 10), pp.87-116
자료실
[서울관] 전자자료,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5105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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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 전통 음식 문화를 소재로 한 인바운드 관광상품 개발 / 양일선 ; 장해진 ; 신서영 ; 정라나 1

ABSTRACT 1

I. 서론 2

II. 문헌적 배경 3

1. 특별관심분야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 SIT) 3

2. 음식 관광 5

3. 문화 관광상품에 관한 선행연구 6

III. 연구 방법 7

1. 연구의 흐름도 7

2. 연구 단계별 연구 방법 8

IV. 연구 결과 및 고찰 12

1. 국외 전통음식 관련 관광상품의 현황 조사 12

2. 한국 전통음식 관련 관광상품의 실태조사 및 내·외적 환경분석 12

3. 한국 전통음식 관광상품화에 대한 요구도 분석 14

4. 한국 전통음식 관광상품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및 상품 개발 17

5. 한국 전통음식 관광상품 평가 및 수정안 제시 20

6. 개발 상품의 활용 및 촉진방안 22

V. 결론 및 제언 24

참고문헌 27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inbound tourism products focused on Korean traditional food. A systematic research framework for market-driven tourism product development was suggested and applied in this study. As a research methodology, literature review, in-depth interview, SWOT analysis, tourist survey, & panel consensus were used. A total of 11 possible program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results of conjoint analysis. A group of panel consisted on expertises evaluated effectiveness and feasibility of these new programs. A total of 5 possible programs were approved as inbound tourism products focused on Korean traditional foods. Application methods & promotion strategies were also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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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DINESERV를 이용한 한식당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김태희 ;이묘숙 ;최동주 pp.7-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영향력이 가맹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고재윤 ;이상건 pp.27-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외식산업 종사자의 유니폼 지각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민주 ;장연진 pp.43-6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조리학 전공 대학생들의 산학실습 현황에 관한 연구 정효선 ;서경화 ;윤혜연 pp.65-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 전통 음식 문화를 소재로 한 인바운드 관광상품 개발 양일선 ;장해진 ;신서영 ;정라나 pp.87-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김치분말 첨가가 김치스낵류의 맛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 조용범 pp.117-1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일본인의 한식메뉴 선호도와 구매행동의 특성 :한국주재 일본인을 중심으로 김순하 pp.129-1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레스토랑 서비스의 불만족 요인 해소 노력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나영선 ;김형준 pp.149-16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소득변수를 중심으로 김두라 pp.165-18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Korean cruise industry :focused on food and beverage·terminal·product development Kim, Chun-joong pp.185-21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국내 외식산업 육성을 위한 비전과 발전전략 김태희 ;이영남 ;박홍현 pp.215-23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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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94) . 전통민속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민속 문화행사를 중심으로.경희대 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傳統祝祭의 觀光資源化에 關한 연구 소장
3 (1997) . 전통축제의 관광자원화에 관한 연구. 『관광 • 래저연구』 9 (1): 7 -23 미소장
4 관광 I & I 정보. 관광패턴의 변화와 새로운 관광상품의 등장. (1994) 미소장
5 지역전통문화행사의 관광자원화에 관한 연구 : 강릉단오제와 그 주변문화재를 중심으로 소장
6 체험 관광상품 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소장
7 한국전통음식의 관광상품화에 관한 연구 : 한국전통 떡류를 중심으로 소장
8 (2002).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제주지역 대안관광의 모색. 『관광정보학연구』, 8(1): 89-107. 미소장
9 A Study on the Activation Ways of Korea Traditional Culture Drama as a Tourism Resources 네이버 미소장
10 韓國의 地方民俗文化行事를 觀光商品化하는 方案에 관한 硏究 소장
11 SIT여행상품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소장
12 Development Scheme of Tour-Attractiveness Concerning Historic Relics 소장
13 韓國 傳統飮食의 大衆化 方案에 관한 硏究 소장
14 傳統民俗놀이의 觀光資源化方案에 관한 硏究 소장
15 傳統民俗놀이 觀覽者들의 經驗 및 意味傳達程度 分析 소장
16 地域文化祝祭에 대한 儀禮分析的 接近과 觀光商品化 戰略 소장
17 (1999), 문화관광론, 서울: 대왕사. 미소장
18 文化體驗과 觀光魅力 管理 소장
19 鄕土文化祝祭의 觀光資源化 戰略에 關한 硏究 네이버 미소장
20 전통민속문화제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남원의 춘향제와 흥부제를 중심으로 소장
21 (1999). 『관광과 문화』. 서울: 학문사. 미소장
22 한국전통문화의 체험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소장
23 1997, “현대의 마케팅과학”, 서울: 법문사. 미소장
24 (2002). 한식당의 문화관광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제 4회 놀부외식 논문수상작. 미소장
25 한국 전통민속축제의 관광활성화에 관한 연구 소장
26 ( 1998), 마케팅원론, 형설출판사. 미소장
27 백제문화권의 지역축제를 통한 문화관광상품 개발방안 연구 소장
28 祝祭의 觀光資源化 方案에 관한 연구 소장
29 향토축제의 특장화와 개선방향의 모색 소장
30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삼척 죽서문화제를 중심으로 소장
31 한국전통음식이 외래관광객 여행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장
32 Study on the Tourism Products Development for In - Bound Foreign Tourists 네이버 미소장
33 (2002). 한식의 문화관광 상품화 가능성 탐색 -퓨전 • 프랜차이즈 개념 도입을 중심으로. 제 4회 놀부외식논문수상작. 미소장
34 연구논문 : 경주국립공원의 관광지 경관선호도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35 한국관광공사 조사연구실, “국내문화행사 관광상품화방안”, 한국관광공사, 1995. 미소장
36 한국관광공사(2002). 방한외래객 추이분석. 미소장
37 한국관광공사 (2000).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미소장
38 한국관광공사, "한국 문화유산 관광상품화 방안", 한국관광공사, 1996 미소장
39 한국관광공사(1990). 『한국민속축제 관광상품화 방안』. 한국관광공사. 미소장
40 한국관광연구원(1999). 월간관광정책동향. 미소장
41 문화관광에 관한 기초연구 소장
42 한국 향토문화제의 관광대상화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소장
43 (1966). 전통 민속마을의 문화 관광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4 (1982). Managing the enviromental and cultural impact of tourism leisure development. Tourism Management 3(4),pp.256-262, 미소장
45 Dimensions of the hospitality industry: An introduction. 3rd ed. New York: Wiley, 2001. 미소장
46 (1996) Evaluating management effectiveness in community-run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27(summer) :22-27 미소장
47 (2002). Tourism as a force for gastronomic globalization and localization. In Tourism and Gastronomy (Hjalager, A.-M. and Richards,... 미소장
48 Developmental diorama. 네이버 미소장
49 (2002). Tourism and Gastronomy(First ed.). London: Routledge. 미소장
50 (2002). A taste of wales Blas AR Gymru: Institutional malaise in promoting welsh food tourism products. In Hjalager AM & Richards G.... 미소장
51 (2002). Indentificaton of key influences on heritage tourism activity participation. Leisure: Journal of the Canadian Association for... 미소장
52 Social trends and tourism futures 네이버 미소장
53 (2000). What are the implications of tourism destination identity for food and beverage policy? Culture and cuisine in a changing... 미소장
54 (1996). Management. 5th ed. John Wiley & Sons. 미소장
55 Foodservice organization: A managerial and systems approach. 4th ed. Prentice Hall,NJ,2000 미소장
56 (2001). Marrying food and travel...culinary tourism. Canada’s Food NEws, Foodservice Insights, March. 미소장
57 Food-packaging interactions influencing quality and safety 네이버 미소장
58 (1991). Selling art and History: Cultural heritage and tourism. Journal of Tourism Studies. 2(1), 29-4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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