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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중등교원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자격기준의 체계화 연구 / 박선형 ; 정영수 인기도
발행사항
全州 : 韓國敎員敎育學會, 2005.08.31
수록지명
韓國敎員敎育硏究. 제22권 제2호 (2005. 8), pp.307-333
자료실
[서울관] 전자자료,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5110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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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등교원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자격기준의 체계화 연구 / 박선형 ; 정영수 1

요약 1

I. 서론 1

II. 연구 방법 4

1. 관련 문헌 및 인터넷 자료 분석 4

2. 조사연구 4

III. 교원자격기준과 교원교육과정의 연계성 및 포괄적 질 관리 체제 수립 방향 5

1. 교원자격기준과 교원교육 교육과정 5

2. 교원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포괄적 질 관리 체제 8

IV. 중등교원 양성기관의 교직과정 편성·운영 분석 11

1. 교직과정 운영 현황 12

2. 설문분석 결과 22

V. 결론 24

◈ 참고문헌 ◈ 26

ABSTRACT 27

초록보기 더보기

이 논문은 중등교원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자격기준의 체계화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원양성교육에 대한 국가수준의 질 관리체제와 교원자격기준의 체계적 개발은 직전교육, 수습연수교육, 현직교육, 지도성훈련이라는 교원경력 발달단계의 연계성을 통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중등교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이 유도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더불어서 40개 사범대학의 교직과정 편성현황을 분석하여 운영적 특징과 문제점을 제시하여 향후 교직과정 운영의 질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Internationally, a growing body of research confirms teacher quality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school factors influencing students achievement. This means that teachers' qualifications, based on measures of knowledge, education and experience, account for a large share of the variance in students' achievement. Thus quality teaching is at the center of schooling systems and school effectiveness, and recognition of the critical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learners highlights the need to better define what constitutes good teaching.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describe the skills, knowledge and values for effective teaching. They capture key elements of teacher's work, reflecting their growing expertise and professional achievements. The paper has examined some problems of the content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being employed in 40 teachers' colleges and suggested that the national framework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need to be developed to provide the basis for quality assurance of pre-service teaching programs. Standards would make explicit the intuitive understandings and knowledge that characterize good teaching practice and enable this to be widely shared within the prof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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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사회과교사 관련 교원자격검정법규 적용의 논쟁점 분석 강환국 pp.5-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원 자격 기준의 변천 과정과 개선 동향 김 용 ;정일환 pp.27-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대학교 행정조직에 대한 진단 평가 :Weisbord의 six-box model를 근거로 안종헌 pp.49-6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Nietzsche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나타난 이상적인 교육자상 탐구 이병승 pp.67-8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중학교 교사의 동료장학 참여가 수업과정행동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이윤식 ;강재춘 pp.87-1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보육교사와 부모의 양성평등교육 현황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욕구 박은혜 ;부성숙 ;김정원 ;최혜영 pp.109-1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원전문대학원 도입의 쟁점 및 발전적 대안 탐색 황영준 pp.139-15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방법 전문지식 측정도구 개발 서혜애 ;박경희 pp.159-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교육정책 50년사 데이터베이스 구축 연구 :연구동향 분석 서정화 ;임해철 ;조동섭 ;김용호 ;박영숙 ;김숙이 ;전제상 pp.181-19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대학교육에서의 blended learning 수업 운영 사례 연구 주정흔 ;권영신 pp.199-2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 교과교육연구회 운영의 활성화 방안 연구 송광용 ;김도기 pp.227-2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초등학교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교육실습생, 실습 지도교사 및 실습 프로그램 평가 정혜영 pp.253-27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유치원 초임교사들의 교직 생활 이해 :네 교사의 교직 첫해 이야기 김혜선 pp.277-30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중등교원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자격기준의 체계화 연구 박선형 ;정영수 pp.307-3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중학교 교사들의 교육적 신념의 현장 적용성에 대한 연구 조인진 pp.335-35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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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원양성체제 개편 후속조치 정책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미소장
2 (2004).교원양성 체제개편의 쟁점과 방향: 구조적 측면. 한국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9-39. 미소장
3 Enhancement of Specialization in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소장
4 Strategies of Teachers&' training System for Better Education 소장
5 (2004). 교원양성제도의 쟁점과 개선 방안. 한국교육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자료집. 미소장
6 교원교육제도 개선 방안 소장
7 (2003). 2003년 사범대학 평가사업 종합결과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8 교원자격(양성제도 개편추진위원회), "교원자격·양성제도 개편 방안 연구", 교원자격·양성제도 개편추진위원회, 2004 미소장
9 사범대학 교사교육 특성 분석 : 서울대학교 사례연구 소장
10 (2004). 교원 양성 체제 개편의 쟁점과 방향: 내용적 측면. 교원 양성 체제 개편의 쟁점과 방향(42차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원교육학회. 미소장
11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소장
12 교원수급 정책의 진단 : 교원 정년 단축의 영향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13 한국교원교육학회(2004). 교원양성 체제개편의 쟁점과 방향. 한국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미소장
14 한국교육행 정학회(2004). 교원인사제도의 개선방안. 한국교육행정학회 2004년 하계학술대회 자료집. 미소장
15 (1999). 교원양성 •연수교육체제 개선 방안.교육부 교원양성 .연수체제 개선연구위원회. 미소장
16 (2003). 교사자격기준에 대한 수행능력 기준의 탐색. 이화교육총서. 미소장
17 황규호(2004). 교원양성 체제개편의 쟁점과 방향에 대한 토론. 한국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47-152. 미소장
18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네이버 미소장
19 Ingvarson, L. (2002). Development of a national standards framework for the teaching profession. ACER Policy Briefs 1. 1-32. 미소장
20 Interim Committee for NSW Institute of Teachers. (2003). Report to the minister on the establishment of an institute of teachers....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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