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비교 / 정윤경 1
[요약] 1
I. 서론 1
II. 교육사상의 배경 4
1. 프래그머티즘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4
2. 개혁교육학과 인지학 7
III. 인간관 및 인간발달의 원리 9
1. 듀이의 인간관: 개인과 사회가 통합된 유기적 통합체의 발달 9
2. 슈타이너의 인간관: 신체·영혼·정신의 통합체의 발달 10
IV. 교육관 11
1. 듀이의 교육관 11
2. 슈타이너의 교육관 17
V. 듀이와 슈타이너 사상 비교 논의 21
VI. 결론 24
참고문헌 25
[저자소개] 27
ABSTRACT 2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듀이의 교육사상과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듀이와 슈타이너는 철학적 입장, 인간관, 교육관 등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인간관(아동관), 교육목적,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교사관에 있어서 전통적 교육이론에서와는 다른 입장을 가지고 개혁적인 교육실천을 이끌어 내는 데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이런 점에서 이들의 교육사상은 20세기 초 세계적인 교육개혁운동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교육사상은 현재 우리 교육이 노정하고 있는 문제에도 많은 것을 시사하는 점에서 현재성도 지닌다.
이에 듀이와 슈타이너의 배경, 인간관, 교육관(교육목적, 교육내용과 방법, 교사관)을 비교하고 우리 교육현실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권호기사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