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유아의 실내·외 놀이 행동 / 신동주 ; 류진순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놀이와 환경 3
2. 놀이와 유아발달 4
III. 연구방법 6
1. 연구대상 6
2. 연구도구 7
3. 연구절차 8
4. 자료 분석 9
IV. 결과 및 해석 9
1. 물리적 환경의 질이 높은 유치원에서의 유아의 실내·외 놀이유형 9
2. 물리적 환경의 질이 낮은 유치원에서의 유아의 실내·외 놀이유형 11
3. 물리적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실내·외 놀이유형 12
V. 논의 및 결론 15
참고문헌 18
ABSTRACT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물리적 환경의 질이 유아의 실내 및 실외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 사회적 놀이유형별로 살펴보았다. 첫째, 물리적 환경의 질이 높은 유치원에서의 유아의 실내·외 놀이유형을 알아본 결과, 유아들은 실내의 경우 상상-병행놀이를, 실외에서는 구성-병행놀이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환경의 질이 낮은 유치원에서 유아들은 실내에서는 구성-집단놀이에, 실외에서는 구성-병행놀이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물리적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실내·외 놀이유형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내의 경우 상상-병행놀이와 상상-집단놀이가 물리적 환경의 수준이 높은 유치원에서 더 많이 나타난 반면, 기능-병행놀이의 경우에는 물리적 환경이 낮은 기관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실외의 경우에는, 물리적 환경의 수준이 높은 유치원에서 상상-병행놀이와 상상-집단놀이가 더 많이 나타난 반면, 기능-혼자놀이와 기능-병행놀이는 물리적 환경이 낮은 기관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4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