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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 독서의 개념에 관한 비판적 검토 / 이순영 1
I. 서론 1
II. 몰입 독서의 개념 논의를 위한 전제 2
III. 몰입 독서의 개념 논의 분석 5
1. 문학 이론에 근거한 논의 5
2. 동기·몰입 이론에 근거한 논의 8
3. 사회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관점의 논의 11
IV. 결론 16
참고문헌 19
〈초록〉 22
〈Abstract〉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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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몰입 독서(reading engagement)의 개념에 관한 기존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몰입 독서의 개념을 재정립하는데 있다. 몰입 독서에 관한 연구는 1990년대 이래 학문 분야로 정립되었지만, 그 개념의 모호성과 간학문적인 특성 때문에 그 논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몰입 독서의 개념에 관한 논의를 그 학문적 배경에 따라 크게 세 개로 범주화(문학 이론에 기반 한 논의, 동기?몰입 이론에 기반 한 관점, 사회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관점의 논의)하여 검토하였다.
첫 번째, ‘문학 이론에 기반 한 논의’에서는 독자 반응 이론이나 문학 교육 분야에서의 몰입 독서의 개념에 관한 논의를 검토하였다. 이 분야 연구는 주로 독자가 문학 텍스트에 인지적?정의적으로 몰입하는 것을 몰입 독서의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이 분야의 주요 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문학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심미적이고 개인적인 반응을 강조한 것이 이 분야의 몰입 독서의 개념상의 특징임을 밝혔다. 두 번째, ‘동기?몰입 이론에 기반 한 논의’에서는 심리학의 이론에 기반 한 독서 동기와 몰입 독서의 개념 논의를 살펴보았다. 이 장에서는 몰입 독서 분야의 주류 논의인 Alvermann과 Guthrie의 몰입 독서의 개념이 갖는 문제점을 비판하고, 몰입 독서의 본질적인 속성을 밝히는데 주목하였다. 세 번째, ‘사회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관점의 논의’에서는 최근 몰입 독서의 재개념화 작업을 검토하고 이러한 논의를 생산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문학 이론과 동기?몰입 이론에 기반 한 몰입 독서의 개념에 상황(situation) 요인에 대한 고려를 강화하여, “특정한 문식 경험과 상황 배경 하에 독자가 독서 활동에 인지적?정의적으로 몰입하는 현상”으로 몰입 독서의 개념을 재정립하였다.In this study, I synthesize various studies that investigated the concepts of reading engagement. In order to structure this review, based on the theoretical foundations, I classify the studies into three categories: 1) responses to literature studies, 2) motivation and engagement theories. and 3) reconceptualizing studies from social constructivism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of learning. First, response to literature studies explore the concept of reading engagement from the viewpoint of literary criticism or the teaching of literature. Studies in this category investigate readers' engagement with literary texts and have tried to authorize readers' aesthetic and personal response to literature. The second category includes primarily empirical studies mainly produced from the psychological framework. These studies have enormously contributed to characterizing the constructs that account for reading motivation or engagement. I propose some critiques on the mainstream concepts of reading engagement in this section. In the final section, focusing on two thought-provoking reconcptualization studies, I include critiques and discussions that challenge our current concepts of reading engagement and seek a balanced direction for further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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