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의 태도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신미희 ; 최세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06.08.31
수록지명
유아특수교육연구. 제6권 제1호 (2006. 8), pp.69-8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700300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의 태도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신미희 ; 최세민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4

II. 연구 방법 및 절차 4

1. 연구대상 4

2. 연구 도구 6

3. 절차 6

4. 자료 처리 및 분석방법 7

III. 결과 및 해석 7

1. 통합보육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의 태도 7

2. 통합보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제기되는 문제점 8

3. 통합보육 활성화를 위한 어린이집교사의 요구 9

V. 논의 및 결론 10

1. 논의 10

2. 결론 및 제언 13

참고문헌 14

Abstract 1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장애 영·유아의 통합보육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의 태도와 통합보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은 통합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어린이집교사 113명으로 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장애 영·유아의 통합보육에 대한 태도와 통합보육의 문제점을 알아본 다음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통합보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개선방안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영·유아의 통합보육의 필요성에 대해 어린이집교사들은 비교적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통합보육이 장애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 하고 있다. 둘째, 통합보육의 문제점으로는 교사대 유아의 비율이 높은 점, 통합보육에 대한 비장애 영·유아 부모의 태도가 부정적인 점 그리고, 통합보육에 대한 준비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셋째,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관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사대 영·유아의 비율을 현재보다 낮추어야 하며, 통합보육에 대한 비장애 영·유아부모의 이해를 높이는 방안과, 교사 상호간 이해를 증진하고 협력관계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 등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2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장애유아 통합보육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진주시내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소장
2 보건복지부(2001). 2001년도 보육사업안내. 서울: 보건복지부. 미소장
3 (1981). 장애인 복지에 대한 한국인의 의식구조. 현대 사회와 장애자복지.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미소장
4 한국장애자 문제의 이해 소장
5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학부모인식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6 "장애인복지정책과 노말라이제이션 : 정상성 개념의 형성과 진화", 弘益齋, 2001 미소장
7 유아통합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소장
8 유아 특수교육 교사의 자질에 대한 자기 평가와 기대 수준에 관한 연구 소장
9 장애유아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간 협력관계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소장
10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자질에 대한 자기 평가와 기대 수준 소장
11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연구 네이버 미소장
12 精神遲滯幼兒의 統合保育에 대한 父母意識 比較硏究 네이버 미소장
13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태도 연구 소장
14 (1990). Methods and strategies for special education Australia :Prentice Hall. 미소장
15 Social interaction of exceptional and other children in a mainstreamed preschool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16 Mainstreaming: fulfilling the promise? 네이버 미소장
17 Effect of inservice training intensity on teachers' attitudes toward mainstreaming. 네이버 미소장
18 Ideas for Mainstreaming Young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19 Promoting Successful Mainstreaming Transitions for Handicapped Preschool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20 (1994). Effective mainstreaming : Creating inclusive classrooms. New York:Macmillan Publishing Co. 미소장
21 A Tale of Two Teachers: Changing Teacher Commitment to Mainstreaming 네이버 미소장
22 (2001). Creating Inclusive Classroom: Effective and Reflective Practices. New Jersey Columbus, OH: Merrill Prentice Hall. 미소장
23 Seeing Eye-to-Eye: Are Parents and Professionals in Agreement about the Benefits of Preschool Inclusion? 네이버 미소장
24 (2004). Teaching students with special needs in inclusive settings (4th Edition). Boston: Pearson, Allyn and Bacon.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