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치원의 일과 운영 프로그램에서 종일제와 시간연장제 집단간의 사회적 능력 및 정서지능의 차이/정유정;이연희;김규수 1
[국문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2. 연구 문제 3
II. 이론적 배경 4
1. 유치원의 일과운영 프로그램 4
2. 사회적 능력과 정서기능 관련 연구 고찰 7
III.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11
2. 연구도구 12
3. 연구절차 13
4. 자료분석 13
IV. 결과 및 해석 13
1. 유치원의 일과 운영 프로그램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13
2. 유치원 일과 운영 프로그램에 따른 유아의 정서기능 15
V. 논의 및 결론 16
1. 요약 및 논의 16
2. 결론 및 제언 17
참고문헌 18
Abstract 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일과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유치원 일과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종일반 프로그램에 비해 시간연장제 프로그램 유아들이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 점수가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오전부터 독립적으로 편성된 종일제 프로그램이 아닌 연장제반 유아들을 모아서 종일반을 편성 운영하는 종일반 프로그램은 혼합연령집단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더라도 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5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