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수학 기초학습부진학생 집단의 특징 연구 / 李大植 ; 崔種根 ; 全允姬 ; 金延眞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7.03.30
수록지명
아시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통권21호 (2007년 3월), pp.93-13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708402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수학 기초학습부진학생 집단의 특징 연구 / 李大植 ; 崔種根 ; 全允姬 ; 金延眞 1

논문 요약 1

I.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2

1. 문제 제기 2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7

1. 수학학습장애 개념의 정의 7

2. 수학학습부진 혹은 수학학습장애 관련 변인 8

3. 수학학습장애 진단과 판별의 방향 9

4. 수학학습장애 진단·선별 방안으로서 처리과정결함모델의 적용가능성과 전망 12

III.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검사 도구 13

IV. 연구 결과 18

1. 기초학습부진학생과 일반학생 간 특징 비교 18

2. 부진학생 집단 내 비교 23

3. 정보처리능력, 수학 기본학습 기능에 의한 판별분석 27

V. 논의 및 결론 30

참고문헌 34

Abstract 38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과 학습부진학생 모두 공통적으로 학습부진을 보이고, 또 일선 학교에서 이들 두 집단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채 학습에 문제가 있는 학생으로 동일하게 취급받고 있다는 현실에 착안해서, 현재 수학 교과에서 기초학습부진학생으로 분류되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을 분석하여 과연 이들이 지능, 정보처리능력, 수학 기본학습 기능 등에서 동질적인 집단인지 아니면 이질적인 집단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기·인천지역 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2005학년도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수학 영역에서 기준 점수 미만을 얻은 초등학생 95명과 일반학생 310명 등 총 405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정보처리속도, 작업기억), 수학기본학습기능(수량변별, 덧셈 유창성, 뺄셈 유창성), 수학 성취도 검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집단 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수학 기본학습기능은 물론 정보처리능력, 지능, 수학 성취도 등 모든 변인에서 기초학습부진학생은 일반학생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평균을 보였다. 부진학생 집단 내 이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지능의 분포를 분석하여 정신지체 기준 지능지수(IQ 75점) 이상인 집단과 미만인 집단으로 전체 기초학습부진학생을 구분한 다음,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여타 변인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두 가지 종류의 작업기억에서는 IQ 75 이상 집단이 IQ 75 미만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판별분석 결과, 수학기본학습기능과 정보처리능력 모두가 일반학생과 부진학생을 만족스럽게 판별해주었다. 특히, 부진학생 내 이들 하위집단을 가장 잘 판별해주는 변인은 작업기억이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모래상자놀이를 통한 반응성 애착장애유아의 사회성발달과 놀이발달에 관한 사례연구 金美景 pp.1-2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선다형 시험에서의 답지 위치 재배열 효과 尙暻娥 ;梁吉錫 pp.25-4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白淳根 ;咸恩惠 ;李在烈 ;申孝貞 ;兪睿琳 pp.47-6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대학생 대상 진로탐색 교과목 운영의 효과 黃梅香 ;孫萬益 ;康兮瑛 pp.71-9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수학 기초학습부진학생 집단의 특징 연구 李大植 ;崔種根 ;全允姬 ;金延眞 pp.93-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강요된 학습에 관한 탐색적 연구 吳憲錫 ;崔允美 ;魏賢眞 ;裵馨俊 ;姜英淑 ;洪宇林 ;李知惠 ;任永彬 ;金文淑 ; pp.131-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직접교수(DI)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이 초등 특수학급 읽기장애 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鄭光朝 ;金東一 pp.169-19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4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인적자원부(2006. 7. 5.). 2005년 초등학교 3학년 기초학력 진단평フト 결과 보도자료. 미소장
2 (2001). 특수교육요구아동 출현율 조사 연구.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미소장
3 (2004). ACCENT 인지영역 검사의 개요 및 실시요강. 서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소장
4 (2003a). ACCENT 개발 최종보고서 인지영역. 서울: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소장
5 (2003a). ACCENT 개발 최종보고서 인지영역. 서울: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소장
6 (20005). 학습장애 선별 및 진단에 관한 문헌분석. 특수교육학연구,40(3). 191-230. 미소장
7 Development of Early Screening Test for Students with Mathematics Difficulties: Curriculum-Based Measurement of Number Sense 소장
8 (2005). 학습부진아지도 프로그램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 보고서. 미소장
9 A Study on Comorbidity of Reading and Mathematics Disabilities 소장
10 한글 읽기장애 아동의 작업기억 특성 소장
11 연합뉴스(2005. 7. 4). 기초학습 부진학생 아직도 많다. 미소장
12 (2001).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불일치 기준의 문제점과 교과별 기초 학습기능의 역할. 정서ㆍ학습장애연구, 17(2), 19-41. 미소장
13 Study of Definition and Screening Procedures for the Learning Disabilities 소장
14 An Analysis of Recent Research Trend in Learning Disabled Children - focused on the learning disability all research in Korea 소장
15 (1998). 학습장애 개념, 분류, 진단. 현장 특수교육(여름 호), 8-15. 미소장
16 (1992). Mathematics performance in left and right brain-lesioned children. Brain and Cognition, 19, 208-252. 미소장
17 Working memory in spelling: Evidence from backward typing 네이버 미소장
18 (1983). Dyscalculia and nonverbal disorders of learning. In H. r. Myklebust (Ed.), Progress iri learning disabilities (Vol. 5, pp.... 미소장
19 (Eds.). (2002). Ident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to practice. Mahwah, NJ: Erlbaum. 미소장
20 (1996). Phonological awareness: A key to detection.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titled The Spectrum of Developmental... 미소장
21 The Role of Speed of Processing, Rapid Naming,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Reading Achievement. 네이버 미소장
22 Intelligent testing and the discrepancy model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23 (2003). Classification and defini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An Integrative perspective. In R. Bradley, L. Danielson, & D. P.... 미소장
24 Principles for th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of Mathematics Difficulties 네이버 미소장
25 Mathematical disabilities: cognitive, neuropsychological, and genetic components. 네이버 미소장
26 (1994). Children’s mathematical development: Research and practical application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미소장
27 Cognitive Addition: A Short Longitudinal Study of Strategy Choice and Speed-of-Processing Differences in Normal and Mathematically Disabled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28 (1999). Introduction to Learning Disabilities. Needham Heights, MS : Allyn & Bacon. 미소장
29 The Role of Phonological Awareness, Rapid Automatized Naming, and Orthographic Processing in Word Reading 네이버 미소장
30 Second Invited Response: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Mathematics Education Reform--Let the Dialogue Begin. 네이버 미소장
31 (1928). The learning of the 100 addition combinations and the 100 subtraction combinations. New York: Longmans, Green and Co. 미소장
32 Comorbidity of mathematics and reading deficits: evidence for a genetic etiology. 네이버 미소장
33 Educational aspects of mathematics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34 Cognitive strategy instruction in mathematic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35 Middle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 Analysis of Think-Aloud Protocols 네이버 미소장
36 Word Problem-Solving by Students with and Without Mild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37 Agreement among four models used for diagnosing learning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38 Disabilities of Arithmetic and Mathematical Reasoning: Perspectives From Neurology and Neuropsychology 네이버 미소장
39 On Babies and Bathwater: Addressing the Problems of Ident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40 Issues in the definition and diagnosis of learning disabilities: a perspective on Guckenberger v. Boston University. 네이버 미소장
41 Predicting Response to Early Reading Intervention from Verbal IQ, Reading-Related Language Abilities, Attention Ratings, and Verbal IQ-Word Reading Discrepancy: Failure To Validate Discrepancy Method. 네이버 미소장
42 Discrepancy Definitions of Reading Disability: Has Intelligence Led Us Astray? 네이버 미소장
43 The sociopsychometrics of learning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44 Working Memory in Learning Disability Subgroups 네이버 미소장
45 Short-term memory and working memory: do both contribute to our understanding of academic achievement in children and adul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네이버 미소장
46 Cognitive Processes as Predictors of Word Recognition and Reading Comprehension in Learning-Disabled and Skilled Readers: Revisiting the Specificity Hypothesis 네이버 미소장
47 (2002). Empirical and theoretical support for direct diagnosis of learning disabilities by assessment of intrinsic processing... 미소장
48 Exploring hypotheses about phonological awareness, memory, and reading achievement. 네이버 미소장
49 U.S. Office of Special Education Programs(OSEP) (2002). Specific learning disabilities- Findings common ground. A report developed...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