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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문화예술교육정책 고찰 : 프랑스 사례 비교를 중심으로 / 이구슬 1
[요약] 1
I. 서론: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당위성 2
II.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정책 3
1.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배경 3
2.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현황과 문제점 7
III. 프랑스 사례 고찰 11
1.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역사 11
2.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행정조직 13
3. 예술가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참여 15
4. 문화예술교육관련 프랑스의 현 쟁점사안 17
IV. 결론: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정책에 대한 제안 19
1.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및 교사에 대한 양성과 교육 19
2. 문화예술교육 관련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20
3. 정책평가의 중요성 22
[참고문헌] 24
I. 국내문헌 24
II. 외국문헌 25
인터넷 26
[부록] 27
[Abstr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예술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문화예술지원정책의 핵심은 문화예술교육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은 인생 초기에 예술적 가치를 인식하게 하고 예술적 감수성과 재능을 높여 나갈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의 잠재예술관객 및 예술전문가를 육성하는 원동력이 된다.
문화정책과 교육정책 양쪽에서 모두 소외되어 온 채 체계성이나 통합성 없이 단편적인 사업만 추진되어 왔던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정책은 2005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된 이래 같은 해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제정되어 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평선을 열어주었다. 이에 본 연구노트에서는 문화예술 공공지원정책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을 중심으로, 특히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우리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우리보다 앞서 예술교육정책을 시행해 온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의 역사와 행정구조, 현 쟁점사안 등에 관해 고찰하여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내리고자 하였다.
2006년 7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실행된 지 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시기에 작성된 연구노트이기 때문에 지원법의 성과 및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웠으며, 작성 이후 최근 지원법의 진행상황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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