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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정책 고찰 : 프랑스 사례 비교를 중심으로 / 이구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경제학회, 2006.12.30
수록지명
문화경제연구. 제9권 제2호 (2006년 12월), pp.45-75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제어번호
KINX200710587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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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정책 고찰 : 프랑스 사례 비교를 중심으로 / 이구슬 1

[요약] 1

I. 서론: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당위성 2

II.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정책 3

1.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배경 3

2.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현황과 문제점 7

III. 프랑스 사례 고찰 11

1. 프랑스 문화예술교육의 역사 11

2.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행정조직 13

3. 예술가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참여 15

4. 문화예술교육관련 프랑스의 현 쟁점사안 17

IV. 결론: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정책에 대한 제안 19

1.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및 교사에 대한 양성과 교육 19

2. 문화예술교육 관련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20

3. 정책평가의 중요성 22

[참고문헌] 24

I. 국내문헌 24

II. 외국문헌 25

인터넷 26

[부록] 27

[Abstr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예술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문화예술지원정책의 핵심은 문화예술교육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은 인생 초기에 예술적 가치를 인식하게 하고 예술적 감수성과 재능을 높여 나갈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의 잠재예술관객 및 예술전문가를 육성하는 원동력이 된다.

문화정책과 교육정책 양쪽에서 모두 소외되어 온 채 체계성이나 통합성 없이 단편적인 사업만 추진되어 왔던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정책은 2005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된 이래 같은 해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제정되어 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평선을 열어주었다. 이에 본 연구노트에서는 문화예술 공공지원정책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을 중심으로, 특히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우리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우리보다 앞서 예술교육정책을 시행해 온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의 역사와 행정구조, 현 쟁점사안 등에 관해 고찰하여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내리고자 하였다.

2006년 7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실행된 지 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시기에 작성된 연구노트이기 때문에 지원법의 성과 및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웠으며, 작성 이후 최근 지원법의 진행상황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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