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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틸(De stijl) 회화와 건축공간의 색채 상관성에 관한 연구 / 손광호 ; 이은정 1
[요약] 1
1. 서론 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2. 데스틸의 이론적 배경 3
2.1. 쇼엔마에커즈의 신지학 3
2.2. 피에트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3
2.3. 테오 반 두즈버르그의 요소주의 4
3. 데스틸 색채조형의 특징 4
3.1. 피에트 몬드리안 화면의 색채조형 4
3.2. 데스틸에 대한 입체주의 영향 5
4. 데스틸 건축색채의 구성방법과 요소 6
4.1. 데오 반 두즈버르그와 오우드 6
4.2. 게리 리트벨트- 슈레더 주택 7
5. 결론 9
참고문헌 9
[요약]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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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축에서 건축과 미술의 유기적 통합은 일상의 삶 속에서 예술을 경험하게 되는 계기를 제공하여 인간의 물리적 욕구와 미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심리적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인상주의 이후 데스틸 회화에서 색채와 형태는 사물의 재현성을 탈피하여 추상성과 상징성을 띄게 되었다. 이러한 회화의 경향은 근대건축에서 건축물에 장식이 사라지고, 표면이 평면화 되면서 기하학적 형태와 색채가 건축의 유기적인 부분으로서 결합되는데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는 데스틸의 이론적 배경과 입체주의, 그리고 대표적 예술가로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테오 반 두즈버르그(Theo Van Desburg), 게리 리트벨트(Gerrit. Rietvelt)의 작품을 중심으로 건축색채와 공간을 탐구하였다. 또한 데스틸 회화와 건축의 상관성을 통해서 기하학적 형태와 색채 역할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성을 분석하고, 건축에서 색채의 공간적인 구축방법과 구성원리를 확립해 나가는 과정을 통시적(通時的)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비록 이 운동이 건축의 기능이나 구조적인 면의 합리성을 간과한 ‘회화적 건축(Paintery architecture)'으로 평가되는 부분도 있지만 형태와 색채의 공간적, 구조적 가치를 활용하여 건축공간을 구축해 나아갔다는 새로운 건축 조형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는 그 가치가 크다고 하겠다.The organic integration of art and architecture in modern architecture can give an opportunity to experience arts in our daily life. Therefore, it can be sufficient simultaneously with the psychological craving which stimulates an aesthetic sensibility and physical craving of human being. After impressionism, the color and form in De stijil painting are full of abstraction and symbolism to exuviate from reappearance of object. Tendency of like this painting causes an effect to combine geometric form and color with organic portion of architecture because of disappearing the ornaments in the building and becoming flat the surface from modern architecture.
This paper researched an architectural color and a space in focus on theological background of De stijil, cubism and works of art for typical painters such as Piet Mondrian, Theo Van Desburg and Gerrit Rietvelt. It analyzed the inter organic relationship of geometric form and color role through relationship between De stijil painting and architecture, and it tried to scrutinize the process of establishing the space construction method and composition principal of color from architecture by diachrinic viewpoint. De stijil painting was a value from presenting the possibility of new architectural moulding which built architectural space applying value of space and structure in form and color, even if the movement was evaluated 'Paintery architecture' which overlooked the function or structure rational characteristic of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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