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와 교육적 의미 / 서동미 1
[요약] 1
I. 서론 1
II. 연구방법 3
1. 연구참여자 3
2. 자료수집 5
3. 자료분석 6
III.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 6
1. 수학에 눈뜨는 유아: 우균이의 수학적 경험 변화 7
2. 수학에 참여하는 유아: 은지의 수학적 경험 변화 10
3. 새로운 수학에 도전하는 유아: 수엽이의 수학적 경험 변화 12
IV.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 16
1. 반복되는 일상생활을 통해 수학 경험하기 16
2. 또래와 함께 수학에 친해지기 18
3. 교사와 함께 수학에 다가가기 20
V. 논의 및 결론 23
참고문헌 27
ABSTR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하루일과를 통해 유아의 수학적 경험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이 변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 3월부터 2006년 8월까지 만 4세반 유아 3영의 유치원 하루일과를 참여관찰 하였다. 연구결과, 수학적 능력이 낮으며, 수학에 대해 거부하는 우균이는 수학에 눈뜨는 변화가 있었으며, 수학적 능력이나 수학에 대한 태도가 보통이지만 수학적 사고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았던 은지는 유치원 생활을 통해 점차 수학적 경험에 참여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수학적 능력이 높지만 새로운 수학적 경험에 대해 긴장하고, 거부하던 수엽이는 이후 낯선 경험에 대해서도 시도하는 성향으로 변화되었다.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는 반복되는 일상생활을 통해 수학 경험하기, 또래와 함께 수학에 친해지기, 교사와 함께 수학에 다가가기라는 교육적 의미를 갖고 있었다.
이를 토대로 할 때 본 연구는 유아의 일상 경험의 중요성과 이러한 경험이 형식적인 수학경험과 연계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수학교과에 대한 내용지식과 교수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5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