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와 교육적 의미 / 서동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7.09.30
수록지명
幼兒敎育學論集. 제11권 제3호 (2007. 9), pp.71-10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71543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와 교육적 의미 / 서동미 1

[요약] 1

I. 서론 1

II. 연구방법 3

1. 연구참여자 3

2. 자료수집 5

3. 자료분석 6

III.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 6

1. 수학에 눈뜨는 유아: 우균이의 수학적 경험 변화 7

2. 수학에 참여하는 유아: 은지의 수학적 경험 변화 10

3. 새로운 수학에 도전하는 유아: 수엽이의 수학적 경험 변화 12

IV.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 16

1. 반복되는 일상생활을 통해 수학 경험하기 16

2. 또래와 함께 수학에 친해지기 18

3. 교사와 함께 수학에 다가가기 20

V. 논의 및 결론 23

참고문헌 27

ABSTR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하루일과를 통해 유아의 수학적 경험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이 변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 3월부터 2006년 8월까지 만 4세반 유아 3영의 유치원 하루일과를 참여관찰 하였다. 연구결과, 수학적 능력이 낮으며, 수학에 대해 거부하는 우균이는 수학에 눈뜨는 변화가 있었으며, 수학적 능력이나 수학에 대한 태도가 보통이지만 수학적 사고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았던 은지는 유치원 생활을 통해 점차 수학적 경험에 참여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수학적 능력이 높지만 새로운 수학적 경험에 대해 긴장하고, 거부하던 수엽이는 이후 낯선 경험에 대해서도 시도하는 성향으로 변화되었다.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는 반복되는 일상생활을 통해 수학 경험하기, 또래와 함께 수학에 친해지기, 교사와 함께 수학에 다가가기라는 교육적 의미를 갖고 있었다.

이를 토대로 할 때 본 연구는 유아의 일상 경험의 중요성과 이러한 경험이 형식적인 수학경험과 연계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수학교과에 대한 내용지식과 교수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양육과 교육실태 조경서 ;유준호 ;오승아 pp.5-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미지 분석 최애경 ;강영심 pp.27-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사의 경력에 따른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 지도 방법과 신념 :변화와 의미 고미경 pp.43-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치원 생활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경험 변화와 교육적 의미 서동미 pp.71-10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멘터들이 인식한 멘터 역할 및 조건에 관한 연구 박혜경 ;이진화 pp.103-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 음악과 동작의 통합 활동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윤은미 pp.123-15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보육교사 보수교육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지성애 pp.155-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역사적 고찰 허미애 pp.181-20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생애초기 기본학습능력 보장을 위한 영·유아 교육복지 정책 비교 :미국, 영국, 프랑스, 한국을 중심으로 정미라 ;박은혜 ;허혜경 ;권정윤 ;임준희 pp.207-2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놀이특성에 대한 또래 수용도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 박유영 ;이수기 ;윤현숙 ;홍혜경 pp.227-24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동작표현능력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탐색 김은심 pp.247-26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페미니즘 과학교육론에 기초한 유아 교사교육 모형 개발 조형숙 pp.265-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이대균 ;백경순 pp.293-30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사와 어머니가 평가한 유아의 발달수준 차이 및 유아의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최미숙 ;이미혜 ;김미진 pp.311-33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전통놀이에서 유아가 갖는 수학적 경험의 교육적 의미 김갑순 ;류혜숙 pp.333-36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5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활동자료 소장
2 가람 어린이집 유아들의 쌓기놀이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소장
3 幼兒의 數學問題解決力 伸張에 관한 연구 : 덧셈 및 뺄셈 문제를 중심으로 소장
4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of Content Areas and Processes of 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소장
5 탐구 중심 수활동에 의한 유아의 수학적 성향 변화 탐구 소장
6 버들 유치원 만 5세 유아가 역할놀이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소장
7 예지 유치원 유아들의 수·조작 놀이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소장
8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 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소장
9 (2006). 수학 콘서트. 서울: 동아시아. 미소장
10 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es based on poetry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네이버 미소장
11 2002. 생명을 살리는 수학. 서울: 김영사. 미소장
12 일상 생활 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13 유치원 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소장
14 만 5세 유아가 조형 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소장
15 Alternative Research Approach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소장
16 Study of Children's Social Perspective taking in Dyadic Collaboration 소장
17 (199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학교육현황 및 교원의 인식에 대한 조사. 서울: 한국어린이 육영회. 미소장
18 만 5세 해바라기반 유아들의 간식시간과 관련된 수학교육 활동 소장
19 1997.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만 3, 4, 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35(4): 195-227. 미소장
20 Study of Informal Number Knowledge in Three and Four-Year Olds 소장
21 Analysis of Problems in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Private Kindergartens 소장
22 (1997). 대인간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14, 447-464 미소장
23 유아 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에 따른 수학수업실제에 관한 연구 소장
24 (2005). 수학으로 생각하고 이야기하기. 2005년 유치원교원 직무연수: 수학으로 생각하고 이야기기하기. 부산유치원 연합회, 5-13. 미소장
25 The Effects of Learner Variables and Home Environment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bility 소장
26 (2003). 유아수학교육. 서울 : 창지사. 미소장
27 탐구중심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소장
28 유아 수학교육의 효과적 지도 : 구체물 조작에 의한 활동중심과 학습지에 의한 교사중심 교수방법의 비교 연구 소장
29 유치원 아동의 수학활동에 관한 분석연구;수학영역을 중심으로 소장
30 (1995). 유아 수학학습에 아동문학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탐색. 교육학연구, 33(1),399-424. 미소장
31 Conceptual Framework for Social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소장
32 (2000). Does mathematics instruction for 3- to 5-year olds really make sense? Young Children, 55(4), 61-67. 미소장
33 Conflict Elaboration and Cognitive Outcomes 네이버 미소장
34 (2000). Experiences in Math for Young Children. 4th Edition. NY: Delmar. 미소장
35 Mathematics in the Preschool 네이버 미소장
36 The Role of Technology in Early Childhood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37 Formal [3+3]- and [3+2]-cycloadditions of allylsilanes with benzylic cations 네이버 미소장
38 (2000). Children are born mathematics. The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56(4), 12-19. 미소장
39 1996. Truth and method. New York: Continuum. 미소장
40 (1982). Basic numerical abilities. In R. J. Stemberg(Ed.), Advances in the psychology of human intelligence. VI. NJ: Erlbaum. 미소장
41 (1978). The child's understanding of number.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42 (1989). Children’s arithmetic: How they learn it and how you teach it. Austin, TX: Pro-Ed. 미소장
43 (1999). Young children doing mathematics: Observations of everyday activities. In J. Copley (Ed.), Mathematics in the early years... 미소장
44 (2004). What is ǽveloprmntally appropriate i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Lessons from new research. In D上‘ Clement,... 미소장
45 Children in contnet interpreting the here and now of children's lives. In a Hatch(ED). Qualitative reserach in early childhood... 미소장
46 NCTM(2000). Principles and Stahelm, J. H.. & Katz, L. (2001). Young investigators: The project approach in early childhood... 미소장
47 (2004). Early mathematics experience : observing young black and white children's everyday activity. Early Childhood Research... 미소장
48 Structuring Peer Interaction to Promote High-Level Cognitive Processing 네이버 미소장
49 (1982). How does the child experience the world of things?. Phenomenology + Pedagogy, 2(3),215-223. 미소장
5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미소장
51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 for school rmthenmtics. Rest이!, VA: Aythor 미소장
52 NAEYC & NCTM (2002).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moting Good Beginnings. Joint position statement Washington, D.C.- NAEYC and... 미소장
53 What Children's Play Tells Us about TEACHING Mathematics 네이버 미소장
54 (1989). New direction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미소장
55 (1993). Research ideas for the classroom : Early childhood mathematics ~ The teachers influence on the classroom learning...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