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정규-비정규근로자의 임금격차 비교 : 2003년과 2005년 / 박기성 ; 김용민 1
[요약] 1
I. 서론 2
II. 자료와 변수 5
III. 임금함수 10
IV. 결론 23
참고문헌 25
abstract 27
초록보기 더보기
사업체의 고유한 특성을 통제하기 위해 고정효과 모형으로 임금함수를 추정하면 남자의 경우 비정규근로자의 임금은 정규근로자에 비하여 11.1∼12.6% 낮으며, 여자의 경우는 15.7∼17.9% 낮아, 정규-비정규근로자 임금격차가 기존의 연구보다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조가 있는 사업체 또는 대규모 사업체(either organized or large establishment)에서는 이 임금격차가 20%를 훨씬 상회하며 특히 300인 이상이면서 노조가 있는 사업체의 경우는 이 임금격차가 30% 안팎으로 크게 늘어난다.「비정규직보호법」에 의거하여 사용자들에게 정규근로자에 준하는 임금을 비정규근로자에게 주어 이 임금격차를 해소하라고 하면 남자와 여자 각각 연 12조 4,482억 원과 9조 2,694억 원 등 총 21조 7,176억 원의 추가재원이 필요하다(2005년「사업체근로실태조사」기준). 만약 이 임금격차가 경쟁적 노동시장(competitive labor market)의 결과로서 사용자와 근로자 이외에게는 관찰되지 않는 생산성의 차이(unobserved heterogeneity)를 반영한다면, 이 임금격차의 인위적 해소는 생산성을 초과하는 임금을 초래한다. 노동위원회에서 차별적 처우를 판별할 때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노동조합이 있는 사업체가 노동조합이 없는 사업체보다 비정규근로자의 임금을 더 낮추어 비용절감을 시도할 것이라는 가설은 본고의 분석에서도 지지된다. ‘참여정부’는 출범 초부터 ‘비정규근로자 보호’를 중요한 정치 슬로건으로 주장해 왔다. 299인 이하이면서 노조가 있는 사업체의 남자 근로자를 제외하고는 모든 분석 집단에서 2003년에 비해 2005년에 정규-비정규근로자 간의 임금격차가 확대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참여정부’의 이 같은 슬로건이 단순히 구호에 그쳤음을 보여준다.The Analyses of the Wage Differentials between Standard and Non-standard Workers:A Comparison of 2003 and 2005Ki-Seong Park and Yong-Min KimIn our study, the estimation of wage functions based on the fixed effect model to control for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establishments shows that the wages of male non-standard workers are 11.1∼12.6% lower than those of standard workers, and those of female non-standard workers are 15.7∼17.9% lower than standard workers. The wage differentials are estimated to be greater than 20% either in unionized or in large establishments, and around 30% in unionized large establishments with more than 300 employees.To get rid of estimated wage differentials in accordance with the Non-standard Workers Protection Law, the employers should pay a total of 22 billion U.S. dollars: 12.5 biliion dollars for the male workers, and 9.5 billion dollars for the female workers. However, if the wage differentials reflect unobserved heterogeneities of the non-standard workers in competitive labor markets, the artificial removal of wage differentials would only result in the excessive wages over the productivity. The National Labor Relations Commission should take into consideration this possibility when judging discriminatory treatments in the workplace.Another hypothesis is supported in our analyses that the employers try to reduce the labor costs by dropping down the wages of non- standard workers in unionized establishments. Between 2003 and 2005, the wage differentials are widened in all our sub-samples except male workers in non-unionized establishments with less than 300 employees. Our results strongly suggest that the slogan of the Participatory Government to ‘protect non-standard workers’ has proved to be fictitious.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1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3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