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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농교육의 정체성 위기 : 현상과 과제 / 김병하 1
《요약》 1
I. 서론: 문제의 제기 1
II. 통합교육과 농교육의 정체성 위기 3
III. 인공와우(인공내우) 이식수술의 확산과 농교육의 정체성 위기 8
IV. 한국 농교육의 정체성 정립을 위한 과제 14
1. 통합교육과 농교육의 정체성 정립 15
2. 인공와우 이식과 농교육의 정체성 정립 과제 18
V. 결론 21
참고문헌 22
〈Abstract〉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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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에서 통합교육의 지향과 인공와우 이식수술의 급속한 파급에 따른 농교육의 정체성 위기를 진단하고, 그에 대응한 한국 농교육의 정체성 정립 과제를 제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 농교육은 지금까지 분리교육 전통을 유지해 온 가운데 최근 통합교육을 향한 정책 지향성과 그 실천적 괴리에 따른 갈등양상에서 심한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다. 한편으로는 최근 청각장애아동에게 인공와우 이식수술이 급속히 파급되어 감에 따라 ‘농’과 농교육의 존재 의의 자체가 크게 위협받고 있다.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인공와우 이식수술은 의료공학적 첨단기술의 개가임에 틀림없으나, 수술 후의 장기적 추적에 대한 여러 선행연구들은 그 영향을 결코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것은 농 세계와 농 언어권을 말살코자하는 일종의 신식민주의로서 윤리적인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수반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일반학교의 질적 재구조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통합교육의 허구성과 성급하게 만병통치처럼 횡행하는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비판하면서 농교육 자체의 질적 재구조화를 통한 정체성 정립을 제안한다.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quire the problems and issues on inclusive education and cochlear implantations for the deaf students inKorea. Inclusive education for the deaf students in Korea present a dilemmatic problem between the public policy and the practical reality. To realize the full inclusion for deaf students in our country, school restructuring in public education was not established through the personalized qualitative renovation.Also, cochlear implantations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ed is connected with inclusive education in Korea. Currently, the cochlear implantations are disseminated through the country for the infants with hearing impaired. In our country, the number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ed in deaf schools are rapidly decreased due to the disseminations of the cochlear implantations for the infants with hearing impaired. However, the cochlear implantations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ed have a dilemma in conflict with bioethics viewpoint.To reconstruct the identity on deaf education in our country, deaf schools should be restructured forward the highly personalized education. And deaf education have to respect for the self-identity to keep partnerships with Deaf world and sign language peo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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