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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와 공자 인학 / 이경무 1
한글 요약 1
1. 시작하는 글 2
2. 『논어』에 나타난 '예'의 의미 3
3. 공자 이전 예 개념의 기원과 변천 8
4. 공자 예론의 의의와 인 14
5. 맺는 글 18
참고문헌 20
【Abstract】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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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논어』에 나타난 예의 의미와 공자 예론의 의의를 공자가 주창한 인의 범주 및 공자 인학의 체계 속에서 살펴보았다. 공자는 서주 이후부터 춘추 시기에 이르는 동안 전개된 예 개념을 수용하고 있다. 그래서 공자가 추구한 예도 기본적으로 윤리 덕목으로서 예, 사회 관습으로서 예, 국가 전례로서의 예를 모두 포괄하고 있다. 그런데 공자는 춘추 이후의 인문주의와 인간의 주체성 및 인간 행위의 규범성에 대한 자각을 윤리적 관점에서 발전시켜 자신의 예론으로 전개하고 있다. 그 결과 공자는 인을 예의 본질 즉 및 전덕으로 규정하고 이로써 예의 규범적 보편성과 실천적 가능성을 확보하게 되었고, 따라서 공자의 예론은 인학에로 귀결되어 윤리적 행위의 규범성과 실천성을 인간의 내면적 도덕성의 토대 위에서 하나로 포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공자가 주장하는 예의 실천은 인에 뿌리를 두면서 동시에 인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바로 이것이 공자 인학의 체계 속에서 공자 예론이 갖는 위상과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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