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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잡지콘텐츠의 디지털 활용방안 연구 / 이용준 1
[요약] 1
I. 서론 2
II. 유비쿼터스 시대와 잡지환경의 변화 3
1. 미디어의 디지털화 경향과 유비쿼터스 환경 3
2. 잡지콘텐츠의 다각적 활용의 필요성 6
III. 한국 잡지 콘텐츠의 디지털 활용 현황 9
1. 주요잡지사의 홈페이지 활용 현황 9
2. 인터넷포털사이트 활용 현황 12
3. 잡지포털사이트의 활용 현황 14
4. 인터넷 서점의 활용 현황 15
5. 모바일 활용 현황 16
6. 기타 활용 현황 17
IV. 잡지 콘텐츠의 디지털 활용방안 19
V. 결론 23
◈ 참고 문헌 ◈ 24
〈Abstract〉 27
초록보기 더보기
디지털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매체의 융합현상이 일어나면서, 잡지콘텐츠는 점차 복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매체에서 필요한 콘텐츠를 원활히 수급하기 위해서 정보와 지식 생산의 중심에 있고, 전문성이 풍부한 고급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잡지 콘텐츠가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잡지 콘텐츠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디지털 활용전략이 적극 모색되었다. 본 연구는 이렇게 오늘날 창구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잡지콘텐츠의 디지털 활용현황과 방안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잡지사들이 광범위하게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잡지나 기사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포털사이트와 협력하여 기사제공 서비스나 전자잡지 판매하고 있으며, 인터넷 서점이나 전자책 사이트 또는 휴대폰으로 전자잡지를 판매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잡지콘텐츠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여성전용사이트, 만화사이트, DMB방송, 공중파방송에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웹진이나 인터넷잡지가 종이잡지로 창간되어 발행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으며, 잡지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잡지 콘텐츠 전문 검색엔진'도 개발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잡지콘텐츠의 디지털 활용현상은 종합정보매체로 자리잡을 IPTV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였다.
결국, 잡지콘텐츠의 디지털 활용은 침체기에 빠진 잡지매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를 통한 매체인지도 향상 및 부가수익 창출의 긍정적인 효과를 발생할 것이다.With the advent of the digital ages, the multiple use of the magazine contents is starting to take advantage increasingly. Because of its professionalism and high -quality, the digital magazine contents are very useful to various media required original contents in order to facilitate the production of information and knowledge-driven.
Therefore, there has been actively seeking for strategies of multiple use for digital magazine contents between online magazines and offline magazines. The aims of this research are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use of digital magazine contents and to analysis the present conditions of multiple use of the Korean magazine content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follows;
Most Korean magazine companies have freely served and sold the electronic magazine or news articles through their home page, portal sites, e-book sites, Internet bookstores and mobile phone sales.
In addition, the digital contents of their companies are widely use for added value increase of their contents through women-only sites, cartoon sites, DMB broadcasting programs, Broadcasting programs.
Eventually, the magazine companies will take advantage of the contents business and overcome the today's magazines crisis from the widely use of magazin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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