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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예비 과학교사의 소리 파동 관련 오개념 분석 / 김경대 ; 김지나 ; 김광수 ; 한병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물리학회, 2007.12.31
수록지명
새물리 : 한국물리학회지. 제55권 제6호 (2007년 12월), pp.397-40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802513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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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7학년과 10학년에, 제 6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정에는 없었던 빛과 파동 부분이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빛과 파동이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빛과 파동 개념을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연구는 예비 과학교사들 (N=93)을 대상으로 파동의 특성,

파동의 중첩, 공명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다지 선다형 문항을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이유도 함께 기술하도록 하였다. 소리의 특성과

파동의 중첩 개념에 대해서는 많은 예비 과학교사들이 과학자적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파동의 진행속력과 매질의 관계 및 공명과 관련된

구체적인 상황에서 이들의 개념은 과학자적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구체적 상황에서 심화된 개념에 대해서는 물리를 전공하지 않는

예비 과학교사의 경우, 물리전공의 예비교사에 비하여 개념 이해도에서

매우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물리전공 예비교사 뿐

아니라 비 물리전공 예비교사들이 소리 파동에 대하여 과학자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보다 효과적인 교수 $\cdot$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The concepts of light and waves were introduced into the 7th and the

10th grades of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his means that

the concepts of light and waves should be learned by pre-service

teachers (N=93). This research examined the misconceptions about

sound waves that physics-major and non-physics major pre-service

teachers had. A multiple-choice questionnaire with additional

written questions was administered to 93 pre-service teachers. The

test data indicate that many respondents had a scientist-like

understanding of the superposition of waves, but that pre-service

teachers' lacked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reson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uld be helpful in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teaching strategies to correct the

misconceptions about and to provide a scientist-like understanding

of about sound wa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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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TRIZ의 물리 현상과 특허의 활용 권기홍 pp.381-38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선행학습과 과학적 태도, 탐구력,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도형 창의력 검사의 상관관계 박민정 ;전동렬 pp.386-39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예비 과학교사의 소리 파동 관련 오개념 분석 김경대 ;김지나 ;김광수 ;한병래 pp.397-40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1930년대 중등학교 물리교육의 내용과 교육 방법 고찰 김원중 ;김범기 pp.409-42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의료영상을 위한 CdZnTe 감마선 검출기 권수일 pp.422-42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세슘 원자에서 4광파 혼합을 이용한 투과신호와 반사신호 특성 분석 김민경 ;이 림 ;김중복 pp.428-43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CdTe 단결정 박막의 타원 분광학적 특성 김대중 ;최용대 pp.438-4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Ⅲ-Ⅴ 족 질화물계와 불순물 Cr의 반금속 특성 채광표 ;강병섭 pp.445-45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음향화학법에 의한 ZnS 나노입자 합성과 특성 양동운 ;소철호 ;이종오 ;조승일 ;이종규 pp.452-45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Fe₂O₃를 첨가한 xFe₂O₃·(20-x)K₂O·80B₂O₃ 유리들의 전기전도 및 구조 강종수 ;김현태 ;문성준 pp.457-4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가중치를 가지는 과학교과서 네트워크의 뼈대구조 특성 분석 윤장노 ;이대열 ;한승기 pp.463-46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단백질의 서열 패턴과 얼개 패턴의 상관 관계 분석 고영준 ;이주련 pp.470-47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제주 동부지역 스코리아의 철 화합물에 관한 연구 최원준 ;고정대 pp.477-48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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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Ministry of Education,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Daehan Printing & Publishing.,Seoul,1997). 미소장
2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Explanation o f Middle School Curriculum(Daehan Printing &乙 Publishing.,... 미소장
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Explanation of High School Curriculum(Daehan Printing & Publishing.,Seoul,... 미소장
4 A Perspective on Physics EducationResearch as a Guide to the Improvement o f In struction(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미소장
5 Mechanics Misconceptions(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1993). 미소장
6 The Physics Teacher 37, 15 (1999). 미소장
7 AIP Conference Proceedings 399, 1075 (1997). 미소장
8 Science Misconception Map, (Books-Hill,Seoul, 2004) 미소장
9 SAEMULI (NewPhys.) 52,512 (2006). 미소장
10 PH-type 분포를 이용한 시스템의 신뢰성 모형 소장
11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12,43 (1992). 미소장
12 SAEMULI(New Phys.) 49,28 (2004). 미소장
13 Sae Mulli 40,513 (2000). 미소장
14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91(200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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