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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대의와 신뢰 중시의 한국형 리더십 연구 / 박상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철학사연구회, 2008.03.15
수록지명
한국철학논집. 제23집 (2008년 3월), pp.99-12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8048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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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의와 신뢰 중시의 한국형 리더십 연구 / 박상리 1

[목차] 1

〈논문 요약〉 2

I. 한국형 리더의 핵심가치, 결사 4

II. 지청청의 개인영역 5

1. 몽란의 지조, 그리고 신념 6

2. 무비, 학습과 준비 8

III. 수신결의의 관계영역 10

1. 수성함정, 참된 마음으로 타인을 대하다 11

2. 정우직행, 원칙과 기준을 명확히 하다 12

3. 박기후인,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타인은 포용하다 14

IV. 단심합력의 조직영역 15

1. 상조상애의 공동체의식 15

2. 신망국활의 헌신과 책임 17

3. 면주선등의 솔선수범 18

V. 대의당당의 사회영역 19

1. 삶과 죽음을 넘어선 소명의식 19

2. 시개아토의 자유독립과 사회정의 23

VI. 이상과 목표를 제시하고 행동하는 리더 25

〈참고 문헌〉 27

Abstract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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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에 적합한 리더십 이론을 구성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역사적 인물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들의 리더십 핵심가치를 제시하였다. 이는 우리가 그리고 바라는 리더의 모습을 발견하고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역사속의 인물은 일정한 범주로 구분한 결과 유형별로 그들을 묶어낼 수 있었으며 그들의 대표적 특성을 찾아낼 수 있었다. 實事, 決死, 風流, 創案, 開新이 그것인데 그 중에서 본 연구는 결사의 선배들을 통해 리더의 모습과 가치를 구성하였다. 決死란 ‘옳은 일을 위하여 목숨을 다하여 싸운’ 특성을 말하며, 12명의 인물을 선정하였는데 계백강감찬을지문덕최영정몽주성삼문이순신곽재우최익현안중근윤봉길이준이 그들이다. 그리고 이들의 핵심가치와 역량, 그리고 그들의 구체적 사례를 개인영역, 관계영역, 조직영역, 사회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공통된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결사의 선배들은 이상과 목표를 제시하고 앞장서서 몸으로 행동하는 유형이다. 그들의 목표는 명확했고 의지는 확고했다.2장의 개인영역의 핵심가치는 志靑靑이다. 즉 뜻을 세우고 당당하고 꿋꿋하게 이를 지켜낸다는 의미이다. 옳은 일이라면 꿋꿋하게 혼자서라도 푸른 빛을 드러낼 수 있는 의지를 보여준다. 분명한 자기확신과 신념이 바로 개인영역의 핵심가치이다. 3장의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맺음에서 보여준 핵심가치는 守信結義, 즉 의리를 지킴으로 해서 신뢰를 형성하고 이를 지켜내는 것이다. 믿음은 인간이 타인에게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애정이다. 따라서 상호간의 신뢰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참된 마음과 인간애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寸誠含情], 人情에 치우치지 않는 엄격함과 분명한 자세로 원칙과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淨友直行]. 원칙을 중시한다는 것은 이중규범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며, 스스로에게 더욱 엄격하면서 타인에게는 포용을 베풀 수 있는 것이다[薄己厚人].4장의 조직영역의 핵심가치는 丹心合力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동체의식과 조직에 대한 헌신과 책임의식, 그리고 솔선수범의 자세가 요구된다. 결국 조직을 이끌어가는 가장 큰 힘은 팀웍이며 이순신이 갑옷을 벗어던지고 앞장서는 행동으로 부하들을 독려했듯이 리더의 태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5장에서 결사의 사회영역에 대한 가치지향은 명확하다. 그들은 대의를 위하여 죽음을 선택하는 召命을 완수하였다. 이들은 모두 부정에서 긍정을 찾는 신념속에서 소임을 다하며, 의리에 바탕을 둔 주체적 모습을 보여주었다. 리더는 단지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 아니라 올바른 일을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목표달성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올바른 가치관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어야 한다. 인격과 도덕적 행위가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그 리더십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없다. 따라서 도덕적 책임성과 주체적이며 개방적인 자세로 시대적 소명을 실천해가는 자가 진정한 리더이며 자기확신과 신뢰를 기초로 한 리더십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research analyzes some Korean historical figures and presents the core values of their leaderships so that we can bring up the theory of leadership which would be compatible with the current circumstances around Korea. Through this work, we expected that we would not only find out typical examples among historical leaders but also reaffirm our identities in our history.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was possible to classify some figures in history into several patterns and discover their archetypal qualities.

Those qualities were ‘transform(實事)’, ‘challenge(決死)’, ‘energize(風流)’, ‘create(創案)’, and ‘envision(開新)’ respectively. Among the qualities, this research concentrated on the quality of ‘challenge’, exclusively ‘death-defying spirit’. This spirit is the one with which historical leaders could sacrifice their lives for their great causes. This research selected twelve figures as incarnations of death-defying spirit, who are Gyebaek(階伯), Ganggamchan(姜邯贊), Euljimundeok(乙支文德), Choeyoung(崔瑩),ChungMongju(鄭夢周), Seongsammun (成三問), Yisunsin(李舜臣), Gwakjaewoo(郭再祐), Choeikhyeon(崔益鉉), Anjunggeun(安重根), Yunbonggil(尹奉吉), Yijun(李儁). Through analyzing their core values and abilities and categorizing some historical cases into four spheres such as a private sphere, relations sphere, a community sphere, and a society sphere, we came to find a certain element in common among those figures. It was that they eventually took the lead by showing the goal and the ideal to their people at all times. Moreover, their goals were always not only obvious but also unwavering.

In the second chapter, I described the core value in a private sphere, so called ‘志靑靑’. It implies that a leader should set his ultimate goal and then try to attain it with an unyielding will. Obvious self-confidence and unfailing self-creed are core values in a private sphere.

In the third chapter, I described the core value in a relative sphere, the relationship between one and others. It is ‘守信結義’. It indicates that a leader should win confidence from others by discharging his duties in the relation with others. Confidence is the highest leveled affection to others. Thus, mutual reliance should be based on truthful sincerity and affection toward others. Stubbornness and strictness are needed not to be prompted by pity simultaneously.

In the fourth chapter, I described the core value in a community sphere. It is ‘丹心合力’. For this value, what are required to a leader are both his community spirit and his loyalty to one’s community. Moreover, the strong sense of responsibility and the attitude of taking an initiative among others are also required. Thus, it can be said that the great power to conduct the community is so called fine teamwork. What’s more, the attitude of the leader can exert a great influence on his community.

In the fifth chapter, I described the core value of death defying spirit in the society sphere. This value might be more definite and explicit than other ones described above. A leader should prepare willingly for one’s death to fulfill his great duties.

‘What to do’ is more important for a leader than ‘how to do’. That is to say, a leader should always do righteous things. Efficiency is nothing but one of his interests. A leader must be the one who behaves himself always according to righteousness. Unless a leader’s behaviors are based on righteousness, it is absolutely impossible that a leader exerts his leadership toward people very efficiently. Thus, it can be said that a true leader is the one not only who is of morality and but also who tries to fulfill his du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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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학의 리더십과 그 현대적 특징 :持敬에서 至治로, 지혜의 리더십 김동민 pp.7-6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무애사방(無碍四方)의 리더십 핵심가치 안은수 pp.67-9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대의와 신뢰 중시의 한국형 리더십 연구 박상리 pp.99-1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한국의 創案리더십 사례연구 :사회편익(社會便益)의 공헌(貢獻)을 중심으로 이경남 pp.129-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遂庵 權尙夏의 春秋精神과 道學思想 김문준 pp.155-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閔以升 사상을 통해 본 조선후기 智와 知覺의 同異論爭 임홍태 pp.181-2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丁若鏞의 『小學枝言』·『心經密驗』에 관한 硏究 :倫理的 實踐論을 中心으로 徐根植 pp.217-24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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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 천도론의 상징부호와 철학적 전개 강진석 pp.393-42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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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논어」 미소장
2 맹자. 미소장
3 『동사강목』 미소장
4 『삼국사기』 미소장
5 고려사 미소장
6 『成謹甫集』 미소장
7 [忘憂集], 미소장
8 『勉菴集』 미소장
9 『이충무공전서』, 미소장
10 『농민독본』, 미소장
11 「自書略歷」 미소장
12 「이준선생유교」 미소장
13 『한국사상논문선집』,불함문화사,1998 미소장
14 국사편찬위원회,『한국독립운동사자료』권7, 정음문화사, 1986 미소장
15 成三問의 한국유학사적 위치 소장
16 『고려시대 인물전승』, 이회,1999 미소장
17 『이순신의 두 얼굴』. 서울: 창해, 2004. 미소장
18 『매헌윤봉길평전』, 민음사, 1992. 미소장
19 이순신 실천사상의 행정철학적 함의 소장
20 李舜臣의 改革活動과 리더십 소장
21 망우당기념사업회 ,『망우당 곽재우연구』,기념사업회 , 1988 미소장
22 지조의 조건 : 교육적 가치지향으로서의 지조의 의미 소장
23 「선진유학에 있어서의 천명사상에 관한 연구」,충남대 박사논문,1987 미소장
24 Study on The Background of Ahn Joong Keun`s killing Itou Hirobumi 소장
25 Korean Philosophy : The Righteousness of Myun-Ahm Choi, Ik Hyun 네이버 미소장
26 이순신의 책임사상과 승전(勝戰) 지향적 통제 소장
27 망우당 (忘憂堂) 곽재우 (郭再祐)의 사상과 문학 : 곽망우당 (郭忘憂堂)의 도학적 (道學的) 정신구조 (精神構造)와 그 현실주의적 성향 네이버 미소장
28 「이순신의 리더십」, 팔복원, 2006 미소장
29 이준열사기념사업회,『이준과 만국평화회의』,기념사업회 , 1997 미소장
30 Articles : The Idea of Oriental Peace to Ahn , Choongkun Martyr 네이버 미소장
31 정신문화연구소,『면암유고』,한국학 중앙연구원,2004 미소장
32 『경제전쟁시대 이순신을 만나다』,디자인 하우스,2003 미소장
33 일반논문 : 망우당 곽재우의 절의정신 네이버 미소장
34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이준선생전』, 독립운동사연구소, 1998 미소장
35 한국민족운동사학회 , 『의열투쟁과 한국독립운동』, 국학자료원,200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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