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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아시아문화콘텐츠에 나타난 민족주의와 여성재현의 탈식민적 독해 / 양민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梨花女子大學校韓國女性硏究院, 2007.12.30
수록지명
여성학논집. 제24집 제2호 (2007. 12), pp.79-10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8056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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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시아문화콘텐츠에 나타난 민족주의와 여성재현의 탈식민적 독해 / 양민석 1

[요약] 1

1. 머리글 : 문화콘텐츠 개발과 아시아여성의 경험 2

2. 아시아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 4

3. 국가 민족주의와 여성의 문화적 재현 8

4. 문화 민족주의와 문화콘텐츠의 여성표상 11

1) 애니메이션 〈왕후 심청〉의 여성재현 11

2) 한류 여성아이콘의 문화혼종성 15

3) 아시아신화의 문화콘텐츠화와 여성이미지 18

5. 맺는글 : 문화콘텐츠산업과 아시아 여성재현의 '숨겨진 서사' 23

참고문헌 28

ABSTRACT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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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속화되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과 함께 주목해야 할 것은 이 과정에서 여성들에 대한 문화적 상징폭력이 다양한 형태로 행사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이윤창출의 당면과제 앞에서 여성의 실제적 경험과 일상세계와 다른 여성의 모습과 특성들이 문화상품 또는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해서 재생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시아의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과 민족주의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문화산업 또는 문화콘텐츠산업을 통해 재현된 여성표상에 민족주의가 어떻게 개입되고 있는지를 주요하게 고찰했다. 여기에서 민족주의는 정치기득권 세력의 이데올로기로 작용하는 '국가 민족주의'와, 지구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문화 민족주의'를 포함한다. 특히 아시아의 민족주의와 여성재현의 관계를 한국의 사회변동과 그에 따라 변화되는 여성표상의 사회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여성표상의 이미지가 문화콘텐츠화 하는 방식을 분석했다. 즉 '경험의 콘텐츠화'의 관점에서 여성들의 특수한 역사적 경험이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 파악하였다. 이것은 사회발전기와 변동기에 특히 부각되는 민족주의가 여성의 문화표상에 개입해온 과정에 대한 추적이었으며, '우리' 민족이라는 동일성의 범주 속에서 주류에 속하지 못하는 여성들의 또 다른 '타자화'에 대한 문제제기이기도 했다. 더불어 '심청'의 다양한 리메이크처럼 변형된 문화콘텐츠 속에 재현된 여성들의 문화혼종적 이미지를 포착하고, 점차 강한 위세를 드러내고 있는 문화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켜 전통문화콘텐츠와 대중문화콘텐츠에 나타난 여성재현의 양상을 '신화'와 '한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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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문화자본과 콘텐츠의 만남」,미디어문화교육연구회,『문화콘텐츠학의 탄생』, 다할미디어, 2005. 미소장
2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4. 미소장
3 (2005), “‘낯설게 하기’의 관점에서 본 현대문화”, 『문화콘텐츠학의 탄생』, 미디어문화교육연구회 편, 서울: 다할미디어, 149-170쪽. 미소장
4 탈식민담론과 대중문화 소장
5 탈식민시대의 문화이해 네이버 미소장
6 This study aims at considering the narrative of 〈Empress Chung〉 소장
7 2000. 「한국 근대화 프로젝트의 문화논리와 가부장성」.임지현 외 지음.『우리 안의 파시즘』. 서울: 삼인. 미소장
8 문학과비평연구회, 『탈식민의 텍스트, 저항과 해방의 담론』, 이회, 2003. 미소장
9 Study of Adapting a Myth to Cultural Contents 소장
10 (2006), “ <겨울연가>와 디아스포라적 정체성”,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서울: 청동거울, 133-161 쪽. 미소장
11 (2007), “포스트혁 명시 대문화민족주의의 유학부흥과 여성주의 운동에 대한 도전” , 중국남경사범대 부녀연구중심 주최, 「지구화, 아시아... 미소장
12 여성신화 연구사 개관 및 동아시아 여성신화의 전망 소장
13 Popular Music and Visual Images of Women during 1970s in Korea 소장
14 Sim Chung, Deserted Daughter 소장
15 「한류 문화자본의 형성과 문화민족주의」,『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김수이 편저, 청동거울,2006. 미소장
16 (2003), 『디지털 기술과 문화콘텐츠 산업』, 서울: 진한도서. 미소장
17 (2003), “동아시아 문화 담론과 성”, 『한국의 근대성과 가부장제의 변형』,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원 편 ,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8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요인 분석 소장
19 An attempted study on "Sim-chung story" as the culture content 네이버 미소장
20 현대 영화에 나타난 중세 신화의 요소들 : 황무지 회복과 성배(聖杯) 탐색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소장
21 A Study on Approaches to Cooperation for Cultural Contents Industry of Korea, China and Japan 소장
22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4),『문화원형 콘텐츠 총람 2003』,서울: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미소장
23 「‘트랜스 아시아’ 영화(들)이라는 문제에 대하여」, 김소영 편저, 트랜스:아시아 영상문화 , 현실문화연구, 2006. 미소장
24 『신화의 역사』, 문학동네, 2005. 미소장
25 (1995), Women in Ancient Greece, Cambridge,Massachusetts :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26 (1997), Women in Myth, New York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미소장
27 (2003), Feminism without borders, 『경계 없는 페미니즘』,문현아 옮김,서울: 여이연, 2005. 미소장
28 (Hrsg.)(2001), Zukunfträeume: Geschlechterverhäeltnisse im Globalisierungsprozess, Köenigstein/Taunus , Ulrike Helmer Verlag . 미소장
29 eds. Global/Local: Cultural Production and the Transnational Imaginary,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1996.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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