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성인 여성의 TV 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 주지혁 ; 최명일 ; 김봉철 1
[요약] 1
1. 문제제기 1
2. 이론적 검토와 가설 설정 2
1) 텔레비전 홈쇼핑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2
2) 텔레비전 홈쇼핑과 지각된 위험 3
3) 텔레비전 홈쇼핑 시청 만족도와 구매의도 4
3. 연구방법 5
1) 자료수집 방법 및 표본 구성 5
2) 변인의 측정 6
4. 연구 결과 7
1) 측정모형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
2) 구조모형분석 8
3) 가설검증 9
5. 논의 및 제한점 10
참고문헌 13
[요약] 16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에서는 전통적 쇼핑과 차별되는 텔레비전 홈쇼핑의 혁신적 속성에 대한 태도(지각
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가 소비자의 시청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
향을 결과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유용성, 시청만족도,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홈쇼
핑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시청 만족도 및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셋째, TV 홈쇼핑의 지각된 위험은 시청 만족도에는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반
면, 구매의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 만족도는 구매의도
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TV 홈쇼핑의 실무
적 차원에서는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는 차원에서 지각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적극적
인 마케팅 활동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This study examined what effects the attitude (i.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risk) on the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television home shopping
that is different from traditional shopping has on the consumers' satisfaction on viewing
and their willingness to purchase.
The results of the analysi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the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s the definition of perceived usefulness, viewing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urchase. Secondly, it is found that the perceived usefulness about TV home
shopping has positive effect upon the satisfaction on viewing and intention to purchase.
Third, the perceived risk of TV home shopping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n viewing whereas it does not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to purchase. Lastly, the satisfaction on viewing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purchase.
These findings all in all imply that more positive marketing activities should be considered
in order to manage the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on the practical level of TV home shopping, and in order to manage the perceived risk considering the
fact that consumers do not purchase product after direct experience with the product.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5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