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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성인 여성의 TV 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 주지혁 ; 최명일 ; 김봉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광고학회, 2008.02.28
수록지명
광고학연구. 제19권 제1호 (2008 봄), pp.37-5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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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KINX200806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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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인 여성의 TV 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 주지혁 ; 최명일 ; 김봉철 1

[요약] 1

1. 문제제기 1

2. 이론적 검토와 가설 설정 2

1) 텔레비전 홈쇼핑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2

2) 텔레비전 홈쇼핑과 지각된 위험 3

3) 텔레비전 홈쇼핑 시청 만족도와 구매의도 4

3. 연구방법 5

1) 자료수집 방법 및 표본 구성 5

2) 변인의 측정 6

4. 연구 결과 7

1) 측정모형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

2) 구조모형분석 8

3) 가설검증 9

5. 논의 및 제한점 10

참고문헌 13

[요약] 16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에서는 전통적 쇼핑과 차별되는 텔레비전 홈쇼핑의 혁신적 속성에 대한 태도(지각

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가 소비자의 시청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

향을 결과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유용성, 시청만족도,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홈쇼

핑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시청 만족도 및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셋째, TV 홈쇼핑의 지각된 위험은 시청 만족도에는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반

면, 구매의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 만족도는 구매의도

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TV 홈쇼핑의 실무

적 차원에서는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는 차원에서 지각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적극적

인 마케팅 활동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examined what effects the attitude (i.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risk) on the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television home shopping

that is different from traditional shopping has on the consumers' satisfaction on viewing

and their willingness to purchase.

The results of the analysi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the perceived

usefulness influences the definition of perceived usefulness, viewing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urchase. Secondly, it is found that the perceived usefulness about TV home

shopping has positive effect upon the satisfaction on viewing and intention to purchase.

Third, the perceived risk of TV home shopping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n viewing whereas it does not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intention to purchase. Lastly, the satisfaction on viewing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purchase.

These findings all in all imply that more positive marketing activities should be considered

in order to manage the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on the practical level of TV home shopping, and in order to manage the perceived risk considering the

fact that consumers do not purchase product after direct experience with the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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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공중파 방송의 채널 브랜드 개성과 시청자의 자아 이미지 일치 정도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심성욱 ;김도형 ;황장선 pp.7-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성인 여성의 TV 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주지혁 ; 최명일 ; 김봉철 pp.37-5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광고모델시장 선진화 방안에 대한 인식조사 : 국내 300대 광고주를 중심으로 김상훈 ; 안대천 pp.55-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새로운 미디어 공공 캠페인으로서 교육적-오락물의 설득 효과에 대한 탐구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장기기증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병관 ; 최명일 pp.75-97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위성 DMB 사용자들의 매체 이용동기와 광고에 대한 태도 김기원 ;김영민 pp.99-13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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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광고의 업종별 이월효과 측정모형 비교 연구 주대홍 ;이병관 ;한상필 pp.157-17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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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4,《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데이터솔루션. 미소장
2 (2007.7.18).홈쇼핑 보석•의류 반품률‘골치’.문화일보, 18. 미소장
3 한국 성인의 텔레비전 시청만족도와 시청동기, 시청태도, 시청행위, 시청프로그램의 상관성 연구 소장
4 케이블TV 홈쇼핑을 통한 의복구매시 소비자 반응과 추구이점 및 위험지각,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미소장
5 TV홈쇼핑의 新성장동력, T-커머스 네이버 미소장
6 An Integrated Study concerning Antecedent Variables affecting the intention-to-use of on-line shopping malls: An Extended Model of TAM2 소장
7 Catalog Shopping Behavior 소장
8 CATV 홈쇼핑 프로그램 쇼(핑) 호스트에 대한 의사사회적 현상, 전문성, 그리고 동질성에 관한 연구 소장
9 2007. “뉴미디어초기수용자와 비수용자 비교: 혁신성, 소비성향, 기기인식을 중심으로.”≪한국방송학회 2007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문≫. 미소장
10 2004. 구조방정식모델을위한 SIMPLIS 활용과 실습. 청목 미소장
11 인터넷뱅킹 이용요인간 구조적 관계 : 기술수용모델(TAM)의 확장을 중심으로 소장
12 A Study on the Salient Factors of the Users' Committment Behavior in Internet Shopping Mall - Focused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Risk, Trust, Attitude, Satisfaction - 소장
13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Scarcity Message in the CATV Homeshopping Ad, and Purchasing Experience on CATV Homeshopping Consumers Response 소장
14 생활과 고객을 위한 쇼핑의 의미, "한국마케팅연구원", 2005 미소장
15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Purchase Intention in Mobile Commerce 소장
16 The role of internet self-efficacy in internet shopping 소장
17 The Effects of Trust and Perceived Risk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s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소장
18 Factors Influencing Mobile Internet Service Acceptance: Extension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Using The Flow Theory 소장
19 인터넷 쇼핑과 TV홈쇼핑간의 충동구매와 지각위험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마케팅과학회, 2003 미소장
20 (2003), 「구조방정식모델」, 서울: 석정. 미소장
21 A Study on Factors in Adopting the Interactive TV from the Perspective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소장
22 TV홈쇼핑 이용실태와 개선방안 소장
23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2005.2).케이블TV 가입자 현황 조사. 미소장
24 Buy dream! : 쇼핑공간의 문화적 전이를 위한 제언 소장
25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네이버 미소장
26 (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R. S. Hancooked..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Proceedings of the 43th... 미소장
27 (2000). Consumer Behavior, Orlando, FL: Harcourt. 미소장
28 (1998).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John Wiley & Sons,Inc. 미소장
2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네이버 미소장
30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1 네이버 미소장
31 (1990), “Shopping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s,” Journal of Retailing, Vol.66 No.4, pp.408~427. 미소장
32 Measurement and Analysis Issues with Explanation of Variance in Daily Experience Using the Flow Model 네이버 미소장
33 (1990). Consumer behavior. Chicago: The Dryden Press. 미소장
34 (1987). “Home-shopping shakeout survivors to find fresh approach”, The Wall Street Journal, 11(4), 39. 미소장
35 Television Shopping 네이버 미소장
36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미소장
37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38 Toward a conceptualization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39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네이버 미소장
40 (1972). The component of perceived risk. Proceedings of 3rd Annual Conferenc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미소장
41 A profile of direct marketing television shoppers 네이버 미소장
42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네이버 미소장
43 (1993). LISREL 8 use'rs reference guide.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미소장
44 The Variable Influence of Audience Activity on Media Effects 네이버 미소장
45 Motivations for Television Shopping: Clothing Purchase Frequency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네이버 미소장
46 Watching TV news as para‐social interaction 네이버 미소장
47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네이버 미소장
48 (1987). Mass Communication Theory(2nd ed.).London: Sage. 오진환 역(1992).『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서울: 나남. 미소장
49 (1997). Audience Analysis. Sage Publications. 박상희역 (1999).『수용자 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50 Mellott,D.W.(1983).Fundamentals Of Consumer Behavior,Tulsa,OK: Pennwell. 미소장
51 Television Apparel Shopping: Impulse Buying and Parasocial Interaction 네이버 미소장
52 Attribution in Social and Parasocial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53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the Diffusion of Innovation 네이버 미소장
54 Consumer Rankings of Risk Reduction Methods 네이버 미소장
55 Enhancing the consumer-product relationship: Lessons from the QVC home shopping channel 네이버 미소장
56 (1987). Risk: Is it still uncertainty times consequences? in Belk, R. W. et al. (Ed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Marketing... 미소장
57 (1987).In-Home Shopping:Impact Of Television Shopping Programs(Working Paper Series, No.74).Columbus: College Of Business,... 미소장
58 Predicting consumer intentions to use on-line shopping: the case for an augmen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네이버 미소장
59 (1973). Amultivariate Analysis Of Perceived Risk,Self-Confidence And Information Source.In Ward,S. & Wright,P(Eds.).Advances In...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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