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영아들의 가상놀이에서의 문화와 교육적 맥락 / 김미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인간발달학회, 2008.03.30
수록지명
인간발달연구. 제15권 제1호 (2008. 3), pp.1-2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808004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영아들의 가상놀이에서의 문화와 교육적 맥락 / 김미숙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연구 장소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관한 기술 4

2. 자료 수집 방법 및 해석 방법 5

III. 결과 해석 6

1. 교사와 또래와 함께 하는 가상놀이와 내러티브(narrative) 6

2. 같은 환경, 그러나 다른 놀이: 다른 환경, 그러나 같은 놀이 11

3. 문화와 교육적 맥락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생명력을 가진 인물들(characters) 13

4. 대화가 있는 공간에서의 움직임의 리듬: 사회적 세계를 넓히기 위한 사회적 전략 15

IV. 결론 및 논의 16

참고문헌 18

[요약] 2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영아들의 가상놀이 발달과 문화 및 교육적 맥락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문화기술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에서는 활동을 단위로 영아들과 교사들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데이터를 조직하여 두 문화권에서 비교할 수 있는 주제들을 추출하여 해석하였다. 두 문화권의 가상놀이 발달의 특징은 유사성이 많았으며, 환상내러티브의 발달과 사회성의 발달은 교육적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영아의 가상놀이 발달에서 교육적, 문화적 맥락의 영향은 영역특수성(domain-specificity)을 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가상놀이의 환상내러티브와 사회성 발달을 위해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cultural and educational contexts and the development of pretend play in toddlers from an ethnographical approach between two cultures, namely the United States and Korea. For the purposes of data analysis, units of activity were used and the social interactions of each activity were then organized. The common themes in evidence within both cultures were then interpreted. There were many similarities in terms of pretend play between the two cultures. However, there were also some differences in pretend play in evidence. These differences were seen in terms of play which revolved around fantasy play as well as play related to social development, both of which are areas which were influenced by the roles of teachers.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여성가족부 (2006). 2006 보육시설 평가인증 공청회 자료.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보육시설평가인증사무국. 미소장
2 영아 학급에서의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 구성과 그 기능의 발달 : 활동을 중심으로 소장
3 2세 영아 학급에서의 글쓰기와 문해의 발현 과정 : 문화기술적 연구 소장
4 Gender and embodiment in nursing: the role of the female chaperone in the infertility clinic 네이버 미소장
5 Incredible geographies? Orientalism and Genre Fantasy 네이버 미소장
6 (1997). The role of immaturity in development, Psyhological Bulletin, 122(2), 153-169. 미소장
7 Sociocultural contexts for the early development of semiotic production. 네이버 미소장
8 Effects of Discrete Emotions on Young Children's Ability to Discern Fantasy and Reality 네이버 미소장
9 (2005). Great Pretenders. Scholastic Parent and Child, 12(4). 80-81. 미소장
10 1997, The Sociology of Childhood, Thousand Oaks, California: Pine Forge Press. 미소장
11 (1984). The social development of intelligent. NY: Pergamon Press. 미소장
12 (2006). Parental ethnotheories of child develop ment: looking beyond independence and individualism in American system. In U.... 미소장
13 (1992). Ethnographic Microanalysis of Interaction. Th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Academic Press. 미소장
14 (1999). Activity setting analysis: A model for examining the role of culture in development. In A Göncü (Ed.), Children's... 미소장
15 (2005). Cognitive Develpment, 20, 503-513. 미소장
16 (1992). The impact of play on development: A meta-analysis. Play & Culture, 5, 159-181. 미소장
17 Formal [3+3]- and [3+2]-cycloadditions of allylsilanes with benzylic cations 네이버 미소장
18 (2001). Two reflections about documentation. In L Gandini & C. P. Edwards (Eds.), Bambini: The Italian Approach to Infant/Toddler... 미소장
19 The Impact of Teacher-Directed and Child-Directed Pretend Play on Cognitive Competence in Kindergarten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20 (1999). Children's play as cultural activity. In A. Gőncű(Eds.), Children's Engagement in the World: Sociocultural... 미소장
21 (1995). Relation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미소장
22 (1992). Friendship and social pretend play: Illustrative study. In C. Howes., U. Olivia, M. Catherine(Eds.), The collaborative... 미소장
23 (1995).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Boston, MA: Allyn and Bacon. 미소장
24 (2005). Episodic development in preschoo children's play-prompted and direct-elicited narratives. Cognitive Development, 20, 526-544 미소장
25 The long‐day childcare context: implications for toddlers' pretend play 네이버 미소장
26 (2004), Toddlers' emerging symbolic play: a first-born advantages? Early Child Developme- nt and Care, 174(4), 389-400. 미소장
27 (1989). Pretense and repres- entation: The origin of “theory of mi- nd.” Psychological Review, 94, 412-426. 미소장
28 Development of self-recognition, personal pronoun use, and pretend play during the 2nd year. 네이버 미소장
29 What Should We Create Today? Improvisational teaching in play-based classrooms 네이버 미소장
30 (1986). Event knowledge: Structure and function in deveopment. Hillsdale, NJ: Erlbaum. 미소장
31 (1972).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ew York: Basic Books. 미소장
32 Perception WWW CD-ROM Archive 네이버 미소장
33 (1997). Evaluating development in the process: Theory, methods, and practice building on each other. In E. Amsel & K. A.... 미소장
34 Developing understanding of the idea of communities of learners 네이버 미소장
35 (2003). Telling tow kinds of stories: Sources of Narrative Skill. In L. Balter and C. S. Tamis-Lemonda(Eds.) Child Psychology:... 미소장
36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process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