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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IPTV 가입자의 VOD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 김흥규 ; 윤용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MBC문화방송, 2008.12.02
수록지명
방송과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2호 (2008년 12월), pp.96-12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01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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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PTV 가입자의 VOD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 김흥규 ; 윤용필 1

[요약] 1

1. 연구문제의 제기 2

2. 이론적 논의 5

1) 채널 수의 증가와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 5

2) 채널별 특성화와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 7

3) 프로그램 선호도와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 8

3. 연구방법 및 설계 9

1) Q 표본 10

2) P 표본 11

3) Q 분류 12

4) 자료 처리 및 분석방법 13

4. 연구결과 13

1) 분석결과 13

2) VOD 수용유형 분석 15

5. 논의 및 결론 22

1) VOD의 주관적 특성 22

2) IPTV 전략의 시사점 25

〈부록〉 28

참고문헌 30

영문 초록 34

초록보기 더보기

VOD가 국내에 보급된 지 2년이 채 안 되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2008년 9월 현재, 통신사업자 및 디지털 케이블을 통해 TV로 VOD를 이용할 수 있는 총 가구 수는 약 340만에 이르렀다. 2008년 9월 KT, SK, LG 3게 IPTV 사업자가 선정되었고 2008년 11월부터는 KT 메가 TV를 선두로 실시간 채널이 추가된 IPTV가 도입되면서 국내에서 VOD를 이용할 수 있는 가구 수는 더욱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IPTV의 핵심 서비스인 VOD는 비선형적인 시청 패러다임을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상파,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과는 다른 차원에서 경쟁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본 연구는 IPTV의 VOD 콘텐츠 이용과 만족의 특성, 수용 행태, 타 뉴미디어와의 차별성 인식에 관한 것으로서 수용자의 인식 및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적 출발점이 될 것이다. 또한 IPTV의 조기 정착화에 기여하는 전략적 관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며 시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인간이 갖고 있는 주관적 영역인 태도, 신념, 가치, 동기, 만족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주는 Q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Q 방법론에 있어서 주관성이란 개인의 관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Q 방법론은 다양한 사회 현상들이 사람들에 의해 의미적으로 구성되어 관찰자의 시각이나 객관적 사실에 의한 수용자 연구가 지니는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해 주고 있다. 총 31개의 Q 표본과 19개의 P 표본을 사용한 본 연구는 QUANL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4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인 ‘사적인 위로자(the Private Comforter)’, 제2유형인 ‘만족스러운 대리인(the Satisfying Agent)’, 제3유형 ‘미완성 도우미(the Uncompleted Aider)’, 그리고 제4유형 ‘비차별적 후보자(the Undiscriminating Candidate)’로 명명한 4개 유형에 따라 주관적 수용자를 세분화했으며, 그들의 특성에 따라 보다 상위 차원을 밝혀내고 이들 수용자들의 포지셔닝시킴으로써 전략적 관점을 추론하였다.

Before VOD(Video-On-Demand) introduction, program and channel selection among domestic audience had been technically depended on the broadcasters linear programming system. With the advent of ‘Mega TV' and ‘Hana TV' since 2006, the none-linear method system has provided more than 80,000 content units reaching to 3 million households by end of 2008.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values and gratifications sought in the process of acceptance and use of this new medium, VOD among IPTV subscribers. This audience study employed the Q Methodology to identify the subjective typology in terms of attitude, belief, conviction, gratification, and motivation. Total of 31 Q samples were sorted by 19 P samples in accordance with a Q sort distribution. By using QUANL program, this Q analysis finally produced 4 factors: Type Ⅰ, the Private Comforter, uses VOD as private and credential medium fulfilling his/her pleasurable motive. Type Ⅱ, the Satisfying Agent, uses VOD more publicly with friends and family. Type Ⅲ, the Uncompleted Aider, regards it just as an aider that easily helps to download the TV programs they missed. Type Ⅳ, the Undiscriminating Candidate, who doesn’t sharply distinguish VOD from existing media like downloading system in the broadcaster web.

참고문헌 (5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5).『디지털시대의 매체 간대체성에관한연구』(37권).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미소장
2 다매체 환경에서 IPTV의 융합-수용 모델 네이버 미소장
3 (2008. 4. 17). [TV전쟁] 하나TV 90만 가입자가 힘. 『머니투데이』. 미소장
4 Audience behavior in a multichannel environment 소장
5 (2007. 9. 20). TV 2.0 대전. 『동아일보』. 미소장
6 (2008. 5. 7). ‘고객분석 마케팅’ 개인정보 침해 논란. 『한겨레』. 미소장
7 (2008). ‘Q 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8 (2008. 4. 1). 하나로텔 IPTV가입자 주춤 … KT에 또 역전. 『연합뉴스』. 미소장
9 A Study on Changes of TV Viewing with Growth of Use of the CATV and the Internet 소장
10 A study on media repertoire 소장
11 Determinants of the prime-time television program choice 소장
12 (2007. 10. 10). 케이블TV 2012년 100% 디지털화. 『디지털타임스』. 미소장
13 (2007. 10. 15). 월 3000원에 노래방 무제한 … 하나TV VOD방식 제공. 『한국경제신문』. 미소장
14 IPTV 서비스 시장 전망 및 관련산업 파급효과 분석 소장
15 (2007. 10. 5). PC, TV를 넘본다. 『중앙일보』. 미소장
16 (2008. 4. 10). 디지털 케이블TV 가입자 급증 … 시장 커질수록 경쟁 심할 듯. 『매일경제』. 미소장
17 다매체 이용자의 성향적 동기 : 다매체 환경에서 이용과 충족 이론의 확장 소장
18 미디어 융합시대 방송 플랫폼의 경쟁구조 연구 소장
19 The Consumption of News in Portal MediaAn Exploratory Research 소장
20 (2008. 5. 6). IPTV 만족도 26.8%에 그쳐. 『전자신문』. 미소장
21 미디어간 경쟁과 대체 네이버 미소장
22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학칙 네이버 미소장
23 뉴미디어 환경에서 프로그램 선택모델 변화에 관한 연구 :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 모델의 탐색과 변형 소장
24 (2007. 9. 27). 초고속 가입자 … 꼭짓점 찍었나. 『디지털타임스』. 미소장
25 시청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구조적 요인 시청자 특성 프로그램 , , 품질평가의 통합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26 한국방송광고공사(2007). 2007 Media & Consumer Research 연례보고서. 서울: 한국방송광고공사. 미소장
27 한국방송광고공사(2006). 『한국 광고산업의 현재와 미래』. 미소장
28 Uses and Values for News on Cable Television. 네이버 미소장
29 The status and future of audience duplication research: An assessment of ratings‐based theories of audience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30 The Third-Person Effect in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31 (1997). Mediamorphosis: Understanding new media. Thousand Oaks, CA: Pine Forge Press. 미소장
32 Adoption of Digital Video Recorders and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33 (1980). Predicting TV rating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0(4), 85∼92. 미소장
34 Duplication of Television Viewing between and within Channels 네이버 미소장
35 In search of television viewing styles 네이버 미소장
36 (1988), A Theoretical Overview of the Program choice Process. In C. Heeter & B. C. Greenberg (Eds.), Cableviewing (pp. 33-50).... 미소장
37 AUDIENCE ACTIVITY AND GRATIFICATIONS 네이버 미소장
38 (1999). Crossing the Chasm 유승삼. 김기원 옮김(2002). 캐즘마케팅. 서울: 세종서적. 미소장
39 An Examination of Television Viewing Motivations 네이버 미소장
40 Audience Activity and Television News Gratifications 네이버 미소장
41 GRATIFICATIONS SOUGHT AND MEDIA EXPOSURE An Expectancy Value Model 네이버 미소장
42 Play Theory and Mass Communica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7. 미소장
43 The Seeds of Audience Fragmentation: Specialization in the Use of Online News Sites 네이버 미소장
44 Differences in Knowledge Acquisition among Readers of the Paper and Online Versions of a National Newspaper. 네이버 미소장
45 Beneath the Veneer of Fragmentation: Television Audience Polarization in a Multichannel World 네이버 미소장
46 Structural determinants of the television news audience 네이버 미소장
47 Structural determinants of exposure to television: The case of repeat viewing 네이버 미소장
48 A THEORY OF TELEVISION PROGRAM CHOICE 네이버 미소장
49 Household‐level demand for cable television: A probit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50 Program Type Preference and Program Choice in a Multichannel Situation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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