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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컴퓨터 게임 이용과 생활시간 패턴 : 시간 재할당 가설의 검증 / 이재현 ; 이현우 ; 이관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言論學會, 2008.12.30
수록지명
韓國言論學報. 제52권 6호 (2008년 12월), pp.146-166, 42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04817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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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컴퓨터 게임 이용과 생활시간 패턴 : 시간 재할당 가설의 검증 / 이재현 ; 이현우 ; 이관섭 1

[요약] 1

1. 문제의 제기 2

2. 선행연구의 검토와 이론적 배경 3

1) 미디어 대체 가설의 한계와 시간 재할당 가설 3

2) 컴퓨터 게임 이용과 생활시간 패턴 변화 6

3. 연구방법 8

1) 분석자료 8

2) 행동 분류 및 자료 분석방법 8

4. 분석결과 및 논의 10

1) 컴퓨티 게임 이용과 시간 재할당 10

2) 컴퓨터 게임 이용과 여타 행동 간 관계 검토 14

5. 요약 및 결론 17

■ 참고문헌 ■ 18

[요약] 22

초록보기 더보기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이 기존 미디어의 위상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미디어 대체 가설(media substitution hypothesis)을 이론적 분석틀로 상정하였다. 미디어 대체 가설에 근거한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 새로운 미디어의 영향을 미디어 영역에 국한한 '미디어 고립주의'에 빠져 있다는 한계를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매체의 이용에 따른 효과는 미디어 영역을 넘어서 전반적인 생활시간 패턴의 차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시간 재할당 가설'을 이론적 토대로, 현재 청소년 및 성인들의 주요 여가문화로 자리 잡힌 컴퓨터 게임이 전반적인 생활시간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컴퓨터 게임 이용은 미디어 행동뿐 아니라 학습, 수면, 일, 가정유지 활동 등 다양한 일상생활영역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시간 재할당 가설이 컴퓨터 게임 이용에 있어서도 타당성을 가진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가설은 앞으로 보다 포괄적인 미디어 영역으로 확장 적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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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인천 차이나타운의 역할 :화교들의 문화변용을 중심으로 문성준 ;서탁 pp.5-24, 41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동아시아 텔레비전 드라마가 재현한 가족과 가족 관계 :한국, 중국, 일본, 대만의 사례 비교 강명구 ;김수아 ;서주희 pp.25-56, 4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의 법리적 근거에 관한 연구 조연하 ;배진아 pp.57-77, 41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웹 개인미디어에서의 사이버 자기표현 김유정 pp.78-99, 42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블로그 인기도가 블로거의 저널리즘 인식 및 활동에 미치는 영향 박노일 ;윤영철 pp.100-122, 42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역피라미드 구조와 내러티브 스타일에 대한 기자와 에디터의 인식 박재영 ;이완수 pp.123-145, 4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컴퓨터 게임 이용과 생활시간 패턴 :시간 재할당 가설의 검증 이재현 ;이현우 ;이관섭 pp.146-166, 42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포르노그래피 이용이 대학생들의 성차별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심재웅 pp.167-188, 4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라이프스타일과 매체 이용행위 간의 관계 연구 :다중매체 이용과 매체 간 장르추구를 중심으로 심미선 ;김은미 ;이준웅 pp.189-216, 42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기술 통계와 심층 면접을 이용한 경인 지역 신문의 10년사 광고 변화 분석 문성준 ;강윤희 ;이상연 ;김여진 pp.217-236, 4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이민 2세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정체성과 문화적응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박소라 pp.237-257, 42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기업-공중 관계성과 공중 프레임이 기업 명성에 미치는 영향 :현대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이정화 ;차희원 pp.258-281, 4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방송공익의 개념적 파생에 대한 칸트 윤리학적 논의 임정수 pp.282-299, 42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성 스키마와 인터넷 이용의 상호작용 :한국과 미국 대학생의 여성 정치인 평가에 관한 비교 연구 금희조 pp.300-322, 43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에이즈 예방 커뮤니케이션 분석 연구 :개혁확산이론과 문화적 감수성 접근을 중심으로 정의철 ;이선영 pp.323-340, 43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미국 신문의 사과 기사에 드러난 정치적 책임 :이라크 전쟁 박종대 pp.341-364, 43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포털사이트 이용자의 가치체계 연구 :래더링 결과를 중심으로 김여진 ;정봉훈 ;손소화 ;김성태 pp.365-393, 43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오보와 오해 :언론, 정부, 기업 간 관계 갈등 연구 김영욱 ;임유진 pp.394-416, 43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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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인터넷 이용에 따른 생활시간 패턴의 변화 소장
2 (2000). 인터넷과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통권 50호, 179∼208. 미소장
3 The Webcasting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소장
4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와 생활변화 관계 연구 소장
5 Reestimation of the Substitution Web Using for TV Viewing at Home 소장
6 Exploring of Media Substitution - Focusing on Impact of the Internet Use on Traditional Media 소장
7 뉴미디어와 일상생활 : 컴퓨터 통신의 도입이 가족내 상호작용,미디어 대치,수용자 정서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유사실험 연구 소장
8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유형별 미디어 이용 양식과 적응 소장
9 Children's Media Involvement 소장
10 컴퓨터 게임이 아동의 학교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11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와 생활양식의 변화 분석 소장
12 인터넷 게임동기 유형에 따른 대학적응과 인터넷 게임중독 소장
13 컴퓨터게임 문화가 초등학생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 소장
14 컴퓨터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초등학생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 소장
15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미소장
16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 of Communications with Mothers and Self-Control on Game Addiction 소장
17 청소년의 게임 이용동기와 자존감, 의존성이 게임 몰입과 게임 중독에 미치는 효과 소장
18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 및 학교생활만족도가 청소년의 게임 중독 정도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미소장
19 인터넷, 전통적 미디어, 그리고 생활시간 패턴: 시간 재할당 가설의 제안 소장
20 (2004).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21 (2002). 게임의 본질 및 특성에 관한 연구. 하계 한국 게임학회 발표자료. 미소장
22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 소장
23 상호작용 텍스트의 구체화 과정 연구 네이버 미소장
24 정보문화진흥원 (2005)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장기추적조사연구 . 미소장
25 The effects of parent, teacher, and frien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 game addiction 소장
26 인터넷TV 현황과 발전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27 인터넷과 TV의 기능적 대안 관계와 대체효과에 관한 연구 : 수용자의 충족 적소분석을 중심으로 소장
28 통계청 (2001).『1999 생활시간조사 보고서』. 대전: 통계청. 미소장
29 통계청, 2004 생활시간조사 결과, 통계청, 2005. 미소장
30 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의 이용과 생활변화 소장
31 온라인게임 속성과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소장
32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V viewing and internet using in the context of time and space 네이버 미소장
33 Understanding internet adoption as telecommunications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34 Patterns of Internet and Traditional News Media Use in a Networked Community 네이버 미소장
35 (1997). Identity,self concept, and self esteem. The self lost and found. R. Hogan,J.Johnson & S. Briggs (Eds.), Handbook. 미소장
36 Cable's impact on use of other news media 네이버 미소장
37 (2002). Are computers and traditional media functionally equivalent? Paper presented at the AEJMC, Miami. 미소장
38 Negative correlates of computer game play in adolescents 네이버 미소장
39 Media Orientation and Media Use 네이버 미소장
40 (2000). The world wide web as fu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ic Media, 44(2), 155-174. 미소장
41 Internet Use in the Contemporary Media Environment. 네이버 미소장
42 Computer Game Playing in Adolescence: Prevalence and Demographic Indicators 네이버 미소장
43 How Does Cable Television in the Home Relate to other Media Use Patterns? 네이버 미소장
44 Newspaper Readers and a New Information Medium 네이버 미소장
45 (1989). Functional displacement of traditional TV viewing by VCR owner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9, 18-23. 미소장
46 (1996). The history of video games: An independent study.... 미소장
47 Exploring the role of media uses and gratifications in multimedia cable adoption 네이버 미소장
48 Displacement Effects of Online Media in the Socio-Technical Contexts of Households 네이버 미소장
49 Exploring the Role of VCR Use in the Emerging Home Entertainment Culture 네이버 미소장
50 Online Service Adoption Likelihood 네이버 미소장
51 (1972). Mass media in the marketplace. Journalism Monographs, 24. 미소장
52 “Computer Game Genres,” Play & Culture, vol.3, 1990, pp. 286-301. 미소장
53 2000,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ring & Electronic Media, 44(2) : 175-96. 미소장
54 The utility of home computers and media use: Implications of multimedia and connectivity 네이버 미소장
55 Television and Leisure Time: Yesterday, Today, and (Maybe) Tomorrow 네이버 미소장
56 Social Impact Research: Personal Computers, Mass Media, and Use of Time 네이버 미소장
57 Beyond the realm of necessity: television and the colonization of leisure 네이버 미소장
58 Psychiatric features of individuals with problematic internet use 네이버 미소장
59 Public perception of and reaction to multi‐channel cable television service 네이버 미소장
60 (1996). Computer and Cyberspace addiction. http://reder.edu/users/suler/psycyber/cybaddict.html. 미소장
61 (1998) . New wine in the old bottle? : The old media and the new medi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midwest... 미소장
62 Computing in the home: shifts in the time allocation patterns of households 네이버 미소장
63 (1996).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 behavior. 1(3), 237-244.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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