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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에 대한 민감성 : 조절초점의 적합성 관점에서 / 김귀곤 ; 전승우 ; 차태훈 1

[요약] 1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3

1) 정치적 이념성향과 조절초점 3

2) 설득적 지식과 조절초점 4

3) 조절초점의 적합성과 설득적 효과 5

4) 연구가설 5

3. 실증분석 6

1) 조사대상 및 실험디자인 6

2) 자극물의 개발 및 실험절차 6

3) 변수의 측정 6

4) 가설검증 7

4. 결론 12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의의 12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방향 13

참고문헌 14

[요약] 16

초록보기

이 연구는 Kirmani and Zhu(2007)의 연구를 확장하여 정치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메시지프레임(촉진초점 vs. 예방초점)에 대하여 정치적 이념성향이 다른(진보 vs. 보수)유권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즉 본 연구에서는 광고메시지의 조절초점과 유권자의 정치적 이념성향 간의 적합성이 광고에 대한 태도 및 후보자에 대한 투표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1) 촉진초점의 광고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사람들이 더 민감하게, 즉 덜 호의적으로 반응하지만 2) 예방초점의 광고에 대해서는 진보적인 사람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연구결과 1) 진보적인 사람들은 촉진초점적인 성향을 보인 반면, 보수적인 사람들은 예방초점적인 성향을 보였다. 2) 광고에 대한 태도는 촉진초점적인 광고에 대해서만 보수적인 사람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후보자에 대한 투표 의도는 촉진초점적인 광고에서는 보수적인 사람들이 더 민감하게, 즉 더 낮게 나타났고, 예방초점적인 광고에서는 인물광고의 경우에만 진보적인 사람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광고메시지의 조절초점과 정보수용자의 자기조절초점 간의 적합성, 즉 조절관련성이 정치 광고의 맥락에서도 광고에 대한 태도 및 후보자에 대한 투표의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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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우리나라 PPL 규제에 관한 재논의 및 발전적인 방향성 연구 :전문가 델파이 서베이 및 심층집단 인터뷰 결과를 중심으로 박종민 ;박재진 ;한상필 pp.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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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대행사의 효율적인 아웃소싱 활용 전략에 관한 연구 정상수 ;이원준 pp.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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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치성 정도에 따른 혼합형 매장(Hybrid Store)의 온라인 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형성 :이미지 일치성, 실체적 일치성 및 전형성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김충현 ;조재수 pp.4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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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념 점화와 메시지 프레이밍이 설득에 미치는 영향 김재휘 ;이지선 pp.6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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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촉유형과 판촉메시지 유형간의 상호작용이 소비자의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허종호 ;이준환 ;홍재원 pp.7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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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에 대한 민감성 :조절초점의 적합성 관점에서 김귀곤 ;전승우 ;차태훈 pp.89-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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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소구유형, 메시지의 질, 그리고 반복이 인지반응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 정용국 pp.10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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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수용에 미치는 소비자의 혁신성과 조절초점의 효과연구 이병관 ;조은현 pp.127-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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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모델의 성적소구 강도와 눈 맞춤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김지호 ;김희진 ;김대상 pp.14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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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탐색 동기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유형에 관한 연구 김 균 ;예종석 pp.16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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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금연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연구 장승익 pp.177-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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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유형과 기업평판의 관계에 대한 대학생과 일반인의 비교 서구원 ;진용주 pp.195-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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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내 간접광고(PPL)가 브랜드 회상과 재인에 미치는 효과 김효규 ;최영균 pp.21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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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연구 양영종 pp.227-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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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협소구 강도에 따른 공익광고의 효과 :낙관적 편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진희 ;도선재 pp.243-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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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광고효과에 미치는 이월효과 영향력 측정모형 비교연구 주대홍 ;한상필 pp.259-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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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고 생동감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펩시의 노력 :Pepsi Cool Music Festival에 대한 사례연구 박현수 ;정걸진 ;이원석 pp.275-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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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을 예술로 만들다 :LG 명화시리즈 광고사례 분석 김유경 ;박은아 ;오세민 pp.285-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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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코웨이 '케어스' 광고사례연구 :보이지 않는 효용을 소비자들에게 부각시켜라 윤 각 ;오선영 ;김용준 pp.297-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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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일러스트 잡지광고시리즈 사례연구 :이집트 멜버른 스페인… 데스티네이션 광고를 중심으로 유창조 ;배성미 pp.309-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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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 받는 100년 기업을 꿈꾸는 금융브랜드, 교보생명 김상훈 ;김유경 pp.327-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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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공격적 정치광고의 효과 네이버 미소장
2 소비자의 조절적 동기와 광고의 제시유형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3 이미영 (2007), 브랜드 확장제품에 대한 태도에서 광고유형과 조절적 동기의 효과 연구, 광고연구, 74, 61-87. 미소장
4 South Koreans’ Ideological Disposition: Its Feature and Change 소장
5 전승우, 차태훈, 이영화 (2008), 정치적 이념성향이 정치광고의 광고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조절 초점의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겨울, 251-283. 미소장
6 “I” Seek Pleasures and “We” Avoid Pains: The Role of Self‐Regulatory Goals in Information Processing and Persuasion 네이버 미소장
7 Understanding Regulatory Fit 네이버 미소장
8 Harmony and Security Value Orientations in Political Evaluation 네이버 미소장
9 Personality Profiles and Political Parties 네이버 미소장
10 Do attitudes toward political advertising affect information processing of televised political commercials? 네이버 미소장
11 Campbell, Margaret C. (1995), When attention-getting advertising tactics elicit consumer inferences of manipulative intent:The importance of balancing and investments, Journal Consumer Psychology, 4(3), 225-54. 미소장
12 Consumers' Use of Persuasion Knowledge: The Effects of Accessibility and Cognitive Capacity on Perceptions of an Influence Agent 네이버 미소장
13 Devlin L. P. (1986), An analysis of presidenti al television commercials, 1952-1984. In L. L. Kaid, D. D. Nimmo, and K. R. Sanders (Eds.), New perspectives on political advertising, Carbondale and Edwardsville, Il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미소장
14 Conflicts among human values and trust in institutions 네이버 미소장
15 Self-discrepancy: a theory relating self and affect. 네이버 미소장
16 Beyond pleasure and pain. 네이버 미소장
17 Suspicion of ulterior motivation and the correspondence bias. 네이버 미소장
18 Product Experience Is Seductive 네이버 미소장
19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 Ps 네이버 미소장
20 Political conservatism as motivated social cognition. 네이버 미소장
21 Kaid, L. L. (1981), Political advertising, In D. D. Nimmo and K. R. Sanders (Eds.), Handbook of Political Communication, Beverly Hills, CA: Sage. 미소장
22 Kaid, L. L. (2004), Handbook of Political Communication, Mahwah, NJ: LEA. 미소장
23 Goal Seeker and Persuasion Sentry: How Consumer Targets Respond to Interpersonal Marketing Persuasion 네이버 미소장
24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25 Motivation by positive or negative role models: regulatory focus determines who will best inspire us. 네이버 미소장
26 Effects of print comparative political advertising on political decision‐making and participation 네이버 미소장
27 Psychological Needs and Values Underlying Left-Right Political Orientation: Cross-National Evidence from Eastern and Western Europe 네이버 미소장
28 The Role of Regulatory Focus in Preference Construction 네이버 미소장
29 The Impact of Regulatory Focus on Adolescents' Response to Antismoking Advertising Campaigns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