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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J. G. v. 헤르더와 M. 하이데거의 언어개념 비교연구 : '언어의 기원(근원)'과 '청각(들음)'의 문제를 중심으로 / 배상식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韓國東西哲學會, 2009.03.31
수록지명
東西哲學硏究 : 한국동서철학연구회논문집. 제51호 (2009년 3월), pp.221-249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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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KINX200907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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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G. v. 헤르더와 M. 하이데거의 언어개념 비교연구 : '언어의 기원(근원)'과 '청각(들음)'의 문제를 중심으로 / 배상식 1

한글 요약 1

1. 들어가는 말 2

2. 헤르더의 언어사상 4

1) 헤르더 언어사상의 근본 배경: 하만의 언어관 5

2) 언어의 기원 7

3) 인간의 영혼과 청각 11

3. 하이데거의 언어사상 15

1) 하이데거의 언어사상과 그 기본 입장 15

2) 언어의 근원 18

3) 존재의 언어와 현존재 : 정적의 울림과 들음 21

4. 결론 24

참고문헌 26

【Abstract】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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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8세기 독일의 언어철학자인 헤르더(J. G. v. Herder)와 현대 독일철학자인 하이데거(M. Heidegger)의 ‘언어’개념을 상호 비교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먼저 헤르더에 있어서 언어는 인간의 이성(영혼, 성찰능력)을 그 기원으로 하고 있다. 그에 있어 ‘언어’는 영혼의 자기 전개 활동으로서 인간 자신에 그 기원을 두며, 이때의 인간은 이성과 감각기관들을 갖춘 인간, 곧 이성적 동물로서의 인간을 의미한다. 하지만 하이데거는 근본적으로 이러한 헤르더의 언어관과 입장을 달리 한다. 하이데거는 ‘언어’를 인간의 단순한 능력이 아닌, 그 이상의 또는 그 이전의 어떤 것으로 파악하면서, 헤르더의 이성주의적 언어관을 강하게 비판한다. 즉 하이데거는, 헤르더의 주장처럼 언어가 인간 이성(영혼)의 산물로 인식된 이후로 그것의 시원적인 본질이 변질되어 버렸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헤르더에 있어서 언어는 그 기원을 인간의 이성(영혼)에 두면서 근본적으로 ‘인간적인 언어’로 그 의미가 제한되어 있는데 반해, 하이데거는 이러한 인간의 언어를 이차적인 의미의 언어로 이해하면서, 그것의 근원을 그리스적 의미를 간직한 로고스, 곧 ‘존재의 언어’에서 찾고 있다. 또한 헤르더의 언어사상에서 ‘청각’은 영혼의 활동을 통해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의 감각기관 중의 하나로 간주된다면, 하이데거의 ‘들음’은 감각기관인 귀를 통해 존재자의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근원적인 언어의 소리, 곧 정적의 울림을 듣는 존재론적 의미의 들음을 의미한다.

This thesis, centered on Herder and Heidegger's concept of language, is written for the purpose of illuminating their view of language and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origin of language and a matter of Listening. First, Herder's theory of language clearly rejects the theological explanation, the recourse to the claim of a divine origin of language; it is intended to account for the origin of human language as essentially different from animal sounds (natural, imitative, expressions of animals) based on the philosophical and scientific (descriptive) analysis of the radical difference between human beings and animals or other living being.

For Herder, language is a natural endowment of human being as well as, at least in part, the result of human inventiveness and development. His ideas about the origin (derivation) of language are embedded in a quite impressive concrete research (empirical evidence) as well as in his assumption that ultimately language is nature itself finding expression in the mind of human being. However, for Heidegger, the origin of language is not to be traced back to a metaphysically conceived "essence" or to some "eidos" that objectifies language (as well as the word); it is found in what language really is, in "what is ownmost" to language, as well as to the word, in the "belongingness to being, in enowning as differing." The "word" as the ground of language is ultimately "the word of being."

Thus Heidegger's critique of Herder's ideas on the origin of language leads to the rethinking of the very question of the origin of language; it moves from a historical, developmental explanation to the ontological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very question of, that is, of the inquiry into, origin. For Heidegger, Attending to or "hearing"(erh?en) and "saying"(sagen) being ultimately take place "through (durch) being", in light of Dasein's decision for being; being "grants"(verschenkt) itself as "clearing"(Lichtung) to human being, and this "granting"(gift) sets human being apart from, and beyond any comparison to, other being (e. g., animals). After all, Heidegger's language is the place in which the truth of being opens and metaphysical one which reveals being of the being. So we can say that the place being resides and sojourns is 'the language' and that the thinking of being can illuminate the original meaning in a language as 'the house of be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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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교사관의 현대적 해석 :『논어』에서 經師와 人師를 중심으로 이재권 pp.5-34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周易 '百姓 日用而不知'의 本來的 意味에 대한 哲學的 檢討 송재국 pp.35-5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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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代 韓愈의 道·佛排斥과 儒學思想에 관한 考察 廉浩澤 pp.79-10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왕통 사상의 철학사적 의의에 관한 연구 :주희와 진량 사이의 논쟁을 중심으로 조남호 pp.103-12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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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G. v. 헤르더와 M. 하이데거의 언어개념 비교연구 :'언어의 기원(근원)'과 '청각(들음)'의 문제를 중심으로 배상식 pp.221-24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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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Im Worte Sehen: Das Sprachdenken Johann Georg Hamanns, Bonn- H. Bouvier u.co Verlag, 1970. 미소장
2 "Johann G ottfried Herder" in Klassiker der Sprachphilosophie- von Platon bis Noam Chomsky, / hrsg. von T ilm an Borsche,... 미소장
3 Sämtliche Werke, hrsg. v. Josef Nadler, Bd. 3(1772-1788), Vienna: Verlag Herder, 1951. 미소장
4 Hobwege, Bd 5, Frankfurt am Main: Vittorio Klostermann, 1950. 미소장
5 Sein und Zeit(GA2) Vittorio Klostermann, Frankfurt aM, 1977. 미소장
6 Unterwegs zur Sprache(1950-1959), Frankfurt a.M., 1985(전집 12권). 미소장
7 Vom Wesen der Spmche' Die Metaphysik der Sprache und die Wesung des Wortes', Zu Herders AbinndlungCber den Ursprung der... 미소장
8 Vorträge und A ifsätze, Bd. 7,Tübingen: Günter Neske, 1954. 미소장
9 Was ist Metaphysik?(WM), in: Wegmarken (GA 9), Hrsg. vonFriedrich-Wilhelm von Herrmann, Frankfurt a.M. 1976. 미소장
10 "IMöegger in Dialogue with Herder: Crossing the Language of Nfetaphysics toward B eing -historical Language", Heidegger Studies... 미소장
11 , Das Problem von Spradie und Denken, Frankfurt aM : Suhrkamp, 1981. 미소장
12 Johann Gottfried Herder Frihe Schriften 1764-1772, Hrsg. von Ulrich Gaier, Bd l (Frankfurt am Main: Deutscher Klassiker Verlag,... 미소장
13 Werke in Fünf Bänden(III), Herausgegeben von Andreas Flitner und Klaus Giel, Darmstadt: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1963. 미소장
14 하만의 언어신학 소장
15 Zum menschenorientierten Danken in Herders Fruhwerken (1764-1772) 소장
16 . 방법서설•성찰•데까르트 연구. 서광사,1983. 미소장
17 들길의 사상가, 하이데거. 파주: 동녘, 2004. 미소장
18 하이데거의 '根源' 개념에 대한 고찰 소장
19 M. 하이데거와 W. v. 훔볼트의 언어개념 비교연구,1 :언어와 사유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소장
20 하이데거와 로고스; 하이데거의 언어사상에 대한 해명,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7. 미소장
21 2003.언어의 기원에 대하여. 서울: 한길사. 미소장
22 훔볼트의 언어철학j. 서울: 고려대 출판부, 1999. 미소장
23 Ursprung der Sprache: Die Differenz zwischen Herder und Heidegger 소장
24 귀의 메타퍼에 대한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변형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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