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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TV시청행태조사를 통해 본 미디어소비 트렌드 / 정용찬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05.01
수록지명
방송통신정책. 제21권 8호 통권461호 (2009년 5월), pp.1-23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제어번호
KINX200907404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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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V시청행태조사를 통해 본 미디어소비 트렌드 / 정용찬 1

[요약] 1

I. 서론 2

II. TV시청행태조사의 개요 3

1. 조사 목적과 연혁 3

2. 조사 설계와 조사 항목 3

3. 이용상 유의점과 제약 요인 4

III. 방송미디어 소비 트렌드 5

1. 메체보유와 이용행태 5

2. TV 시청 트렌드 11

3. 유료방송 가입과 전환 의사 16

IV. 시사점 : 미디어소비 트렌드로 본 시장 전망 19

1. 방송 시장 전망 19

2. 보수적인 수용자와 새로운 서비스의 발굴 20

참고자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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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 IP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미디어산업의 경쟁 강도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으며, 수용자는 특정 매체에 의존하기보다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능동적 소비자로 진화하고 있다. 디지털TV와 개인용 미디어의 보급으로 매체환경은 개인화, 디지털화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신규매체의 등장으로 미디어 대체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유료방송시장에서 수용자는 보수적인 추가지불의사를 보이고 있으며, 매체간의 전환 의사로 판단해 볼 때 가입자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는 TV시청행태조사는 조사항목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 연례조사로 미디어 소비 추세를 파악할 수 있는 국가승인통계이다. TV 시청행태조사 결과의 비교를 통해 미디어 소비자를 분석해 보는 작업은 무한경쟁의 시대에 기존 서비스는 물론 융합서비스로 등장한 IPTV의 미래를 가늠하기 위한 출발점이다. 경제위기의 파고를 넘어 미디어 시장에서의 성패를 좌우할 비밀의 열쇠는 '시청자'가 쥐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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