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방법 / 서현아 ; 강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韓國兒童敎育學會, 2008.08.25
수록지명
兒童敎育. 제17권 제3호 (2008년 8월), pp.15-2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09093154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방법 / 서현아 ; 강경희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III. 연구방법 3

1. 연구대상 3

2. 연구도구 3

3. 연구절차 4

4. 자료분석 4

IV. 결과 및 해석 4

1.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4

2.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지도방법 6

V. 논의 및 결론 9

1. 논의 9

2. 결론 및 제언 12

참고문헌 12

Abstract 1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지도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한 유아의 학부모 4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방법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변인에 따른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위축행동과 퇴행 및 미숙행동에서는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서 차이가 없었던 반면 과잉행동, 공격행동, 강박행동에서는 남아를 여아보다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변인에 따른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공격행동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던 반면 과잉행동, 위축행동, 퇴행 및 미숙행동, 강박행동에서는 부모의 연령, 학력, 소득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 변인에 따른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지도방법은 위축행동과 강박행동에 대한 지도방법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던 반면 과잉행동, 공격행동, 퇴행 및 미숙행동에는 남아일수록, 연령이 어릴수록 '일시적 행동이라 묵인한다'는 지도방법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변인에 따른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지도방법은 위축행동, 과잉행동, 공격행동, 퇴행 및 미숙행동, 강박행동 모두에서 부모의 연령, 학력, 월 소득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Emotion development study of children in two-dimension model of emotion Young-Suk Shin pp.5-1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방법 서현아 ;강경희 pp.15-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국내 유아교육 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의 경향 분석 천희영 ;좌승화 ;최미현 ;서현아 pp.29-3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학교조직문화 및 학교평가 간의 관계 강경석 ;오혜정 pp.41-53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반편견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성의식 및 장애인 인식변화에 미치는 효과 고문숙 ;임영심 pp.55-6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영재에 대한 뇌과학적 논의 김유미 pp.69-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력과 목표지향성 및 학업자아개념과의 관계 김정화 ;김언주 pp.79-8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어머니와의 촉진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김희수 pp.87-9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다중지능, 일반지능 및 학습성취도의 관계분석 박춘성 ;류숙희 pp.99-11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와의 정서이야기 맥락에서 나타난 어머니의 신념 성소영 pp.111-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전쟁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손원경 ;황해수 pp.127-1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생활에 투영된 자아정체감 형성 읽기 :이민자 유아들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안지령 pp.137-1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의 틀린 믿음과 실행기능의 발달 및 관계 유경숙 ;박혜정 pp.149-15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장애유아의 부모훈련 프로그램에 기초한 문헌고찰 :1995년~2007년의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이규옥 ;한성희 ;이미애 pp.161-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이채호 ;고태순 pp.173-18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장성애 ;유연옥 pp.187-202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교육기관에 따른 일반유아와 특수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장영숙 ;전명경 pp.203-216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REBT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정상영 ;이현림 pp.217-22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정예리 ;이종은 pp.231-239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장난감 게임기를 활용한 선천성 장애아동의 손가락 향상에 관한 연구 조윤경 pp.241-2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유아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요구 분석 최현미 pp.257-265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들에 관한 연구 황혜원 ;나윤정 pp.267-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보기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Stress-Buffer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 Solving Skills in the Adjustment of Children 네이버 미소장
2 유아의 성별 및 연령과 어머니의 훈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소장
3 A Study on the Withdrawn Behavior of Children 소장
4 어머니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소장
5 父母의 養育態度와 兒童의 情緖的 不適應行動에 관한 硏究 네이버 미소장
6 (1997),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문제행동올 하는 아동의 생활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7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문제 유형별 지도에 관한 조사 연구 소장
8 유아교육기관 부적응 아동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소장
9 학령 전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인식조사 소장
10 情緖 不適應 學生의 自我槪念과 學業成就에 관한 硏究 소장
11 Effects of Children's Social Ability, Temperament, Emotionality, and Parenting Style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 소장
12 (2002). 정서 • 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13 (1997). 유아사회지도 서울: 한국방송대 학출판부 미소장
14 Classification and Family Characteristic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소장
15 (1969).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미소장
16 부모·교사가 인식하는 정서·행동문제 조사 소장
17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소장
18 (1991). 문항분석을 통한 한국판 CBCL의 임상 유용도검증. 소아 • 청소년정신의학,2(1),138-149. 미소장
1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적응 아동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소장
20 유아의 정서지능과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연구 소장
21 (2002). 아동중심 놀이치료. 서울: 창지사.황미영, 미소장
22 가족구조가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 연구 소장
23 The Child Behavior Profile: I. Boys aged 6--11. 네이버 미소장
24 DSM-III disorders in preadolescent children. Prevalence in a large sample from the general population. 네이버 미소장
25 (1980).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teaching. Circle Pines MN:American Guidance Service. 미소장
26 (1997) Cross-cultural testing of the validity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5. 183-196. 미소장
27 (1972). patters of aggression, vithdrawl. And Immaturity. N. Y.: John Wiley & Sons, Inc 미소장
28 Child maltreatment training in doctoral programs in clinical, counseling, and school psychology: where do we go from here?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